아, 전태일! - 그가 떠난 50년을 기리며
안재성 외 지음 / 목선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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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전태일 열사 50주기이다. 정부 및 노동조합에서는 전태일 열사를 기리는 글을 발표하거나 '비정규직 노동자 문화제'가 열렸다. 그가 떠난 1970년, 전태일 열사를 기억하며 여러 책이 출간되었다. 『아, 전태일!』은 안재성, 이병훈, 맹문재, 박광수 그리고 윤종목 5인이 전태일 열사를 기리며 그에 관한 평전, 사회상, '전태일문학'의 계보, 그리고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박광수 감독과의 대담등이 실려있다.

먼저 이 책은 전태일 열사에 대한 짧은 약전으로 시작된다. 전태일 열사가 3살 아버지의 실패로 빈털털이로 쫓기듯이 부산으로 오던 모습부터 시작된다. 봉제 기술을 익힌 아버지가 미군 군복 수선으로 한때 집안이 잠시 안정을 찾았지만 연달아 닥치는 악재는 전태일 열사가 서울로 올라오게 되고 미싱사에 근무하게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평전과 달리 약전이다 보니 전태일 열사가 노동운동에 눈을 뜨게 된 계기는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지는 않다. 하지만 어려서부터 타인에 대한 동정심이 유달리 많았던 전태일 열사가 미싱사에 취직해서 자신들보다 더욱 초라한 시급과 대우를 받는 동생같은 시다들이 빈약한 환경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분개하며 행동에 나서는 모습이 소개된다. 자신은 말단 공무원 월급과 같은 수준의 월급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었으나 그 안정을 포기하고 동료와 시다들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는 결정은 집안의 가장으로서 결코 쉽지 않았다.



<전태일 약전>으로 1부를 시작했다면 2부에서는 <전태일과 한국사회>를 이야기한다. 전태일 열사 분신 후 달라진 노동운동과 한국 사회를 분석한다. 1부의 <전태일 평전>에서도 묘사되었듯, 그 당시의 노동운동은 결코 쉽지 않았다. 박정희 정권에서 노동자들의 인권은 하찮게 취급되었고 전태일과 동료들이 쟁의를 하려고 해도 경찰들이 앞을 가로막아 노동자들이 참가하지 못하게 했다. 일부만의 운동이였던 노동자 운동이 전태일 열사의 분신으로 동료들과 학생 그리고 시민사회의 연대로 확대될 수 있게 되었음을 저자 이병훈은 여러 노동자 투쟁사례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며 달라진 한국 사회를 조명한다.




전태일 열사가 문학청년이였음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여러 소설의 초안을 만들고 일기를 쓰며 작성한 그의 글은 그가 분신에 이르기까지의 고뇌와 신념등을 나타내주며 문학사적인 위치에서 작품을 설명해간다.


다 같은 인간인데 어찌하여 빈한 자는 부한 자의 노예가 되어야 합니까.

왜 하물며 가장 청순하고 때 묻지 않은 어린 년소자들이 때묻고 더러운 부한 자의 기름이 되어야 합니까? 사회의 현실입니까? 빈부의 법칙입니까?


전태일 사후 여러 작가들의 손에 의해 노동 소설이 출간된다. 황석영의 「객지」, 안재성의 「파업」,정해주의 「동지와 함께」등은 모두 전태일 열사의 분신 이후 지식인들의 연대와 관심을 받으며 문학사에 노동 소설의 한 획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어주었다.

홍경민이 주연을 맡은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은 시사회 때 언론사 간부들의 방해로 기자들의 참석이 저조헀다는 박광수 감독의 일화는 전태일 열사가 분신한 1970년도에 비해 달라진 것이 별로 없는 듯한 현실을 보여주어 더욱 씁쓸함을 자아낸다.

최근 한진중공업의 마지막 해고노동자인 김진숙 지도위원의 복직투쟁 기사를 보았다. 조선소 여성 용접공으로 크레인에 올라가 농성을 펼치며 35년째 복직투쟁을 펼치던 중 암 발병으로 생사를 건 마지막 투쟁을 하고 있다. 전태일 열사의 50주기에 듣게 되는 김진숙 위원의 소식을 보며 생각한다. 과연 그 때와 지금은 달라졌는가. 『아, 전태일!』 처럼 전태일 열사를 기리는 것에서 우리는 한 발짝 더 나아갔는가. 하지만 애석하게 나는 그 대답을 하지 못했다. 우리는 이제 기리는 것을 넘어서 다시 행동해야 하지 않을까. 노예가 아닌 평등한 대우를 받으며 갑질이 없는 더 이상의 크레인 투쟁이 없도록 눈물을 닦아줄 수 있도록 더 큰 연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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