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나오키 3 - 잃어버린 세대의 역습 한자와 나오키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열한 은행원의 세계를 그려낸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 3권이 출간되었다.

조직의 횡포에 굴복하기보다 과감히 맞서며 갑에 대항하는 을의 멋진 통쾌한 활약상을 보여줌으로 수많은 직장인들의 환호를 받았던 《한자와 나오키》 시리즈가 2권까지는 주무대가 은행에서 3권에서는 증권사로 옮겨진다.

조직의 이단아인 한자와 나오키가 도쿄중앙은행의 자회사인 도쿄센트럴증권으로 파견되며 《한자와 나오키 3》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사실상 좌천이라고도 할 수 있는 한자와 나오키가 근무하는 도쿄센트럴증권은 전뇌잡기집단 사로부터 경쟁업체인 도쿄스파이럴의 M&A의 자문사를 의뢰받는다. 이 거대 프로젝트를 위해 부하 직원 모로타를 중심으로 일을 꾸려나가지만 갑작스러운 계약해지와 함께 모회사인 도쿄중앙은행이 자문사 업무를 가로채가며 한자와는 책임 추궁과 함께 곤란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

모회사인 은행이 전뇌잡기집단의 자문사 역할을 빼앗고 한자와 나오키가 전뇌잡기집단의 반대편인 도쿄스파이럴의 자문사 역할을 맡게 되면서 은행과의 본격적인 대결이 시작된다.

이 책의 부제이기도 한 [잃어버린 세대]에서 바로 주인공 한자와 나오키가 거품 경제의 순풍을 타고 무난히 은행에 입사할 수 있었던 세대에 비해 거품이 꺼지고 불경기와 함께 취업 한파를 몸소 겪으며 힘들게 살아가는 일명 잃어버린 세대를 뜻한다.

그 잃어버린 세대의 대표적인 인물인 한자와의 부하직원인 모리야마의 좌절감 그리고 한자와 세대의 기성세대에 대한 분노를 통한 모습이 주로 그려진다.

이 책의 부제인 [잃어버린 시대의 역습]만큼 모리야마가 한자와 나오키와 일하게 되면서 변화되는 과정에 주목한다.자신은 어려운 취업난을 힘겹게 이겨내고 증권사에 어렵사리 탑승하였기에 이 증권사가 소중한 일자리지만 은행에거 파견되어온 사람들에게 하나의 징검다리식으로 여기는 은행파 파견직들에 대한 분노,쉽게 취업할 수 있었던 기성세대들에 비해 모든 게 힘겹기만 한 잃어버린 세대들에 대한 좌절감등에 주눅들어 있던 모리야마는 한자와 나오키와 함께 도쿄스파이럴의 M&A를 막기 위해 일을 해 나가면서 변화해 가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나는 계속 싸워왔어.

세상과 싸운다고 하면 막연한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조직과 싸운다는 건 눈에 보이는 사람과 싸우는 거야.

그거라면 나도 할 수 있잖아?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끝까지 잘못되었다고 말했고,

입씨름을 통해 몇 번이나 상대를 박살내왔지.


분노로 인해 좌절감을 맛보기보단 조직의 부조리와 싸우고 변화를 이루어나가는 한자와 나오키의 삶 속에 모리야마는 자신을 보게 된다. 비참함 속에, 은행파와의 비교 속에, 기성세대와의 비교 속에 좌절하기만 할 뿐 싸워 볼 생각을 하지 않았던 모리야마는 한자와와 함께 일하면서 좌절 대신 정면승부를 택하고 행동하기 시작한다.

그 승부 속에 활약을 펼치면서 부제 그대로 잃어버린 시대의 활약하며 일에 대한 의미를 깨워 나가는 모리야마의 모습은 뭉클함을 자아낸다.

인사이동으로 겁을 주는 조직의 위협 속에서도 불평하는 대신 지금 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해내는 데 주목하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한자와의 모습은 나에게 내가 처한 환경 속에서 어떻게 최선을 이끌어낼 것인지 바라보게 해 준다.



입사 후 처음부터 조직의 부조리에 맞서 싸워오는 삶을 택했던 한자와 나오키였기에 그만이 해 줄 수 있는 질문이였다.


세상이 받아들이게 하려면 비판만 해서는 안 돼.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대답이 필요해.


단지 직장생활만이 아니라 내가 있는 가정에서도 한자와 나오키의 말을 적용해 보았다.

내 꿈을 쓸모없다 비웃는 남편에게 분노하는 나의 모습 속에서 불평하는 대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회사에서도 나의 의견을 피력해가며 내 스스로 대답을 만들어가는 삶이 되어야 함을 한자와 나오키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수입회사에 일하면서 그동안 숱하게 보았던 외국 업체들의 인수합병 뉴스 속에 잡아먹으려는 자와 잡아먹히지 않으려는 자들의 치열한 정보 싸움과 음모등이 이 책으로 조금씩 그림을 그려볼 수 있었다.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전쟁터와 같은 현장에서 길을 만들어가며 후배 세대들에게 답을 보여주는 한자와 나오키, 그리고 자신만의 답을 만들어가는 잃어버린 세대의 모리야마를 보며 결국 답은 자신이 찾아가는 것임을 깨닫는다.

그리고 나도 내 인생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한 답을 찾기 위한 조그마한 용기를 내 본다.

이번에도 나는 한자와 나오키에게 한 수 배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