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 경제통합 한반도를 바라보는 월스트리트 전설의 투자 전망
짐 로저스.백우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짐 로저스는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자'로 꼽힌다.

이 투자계의 거물은 최근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 에서 한국이 '5년 후 아시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예견하며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라고 평했다.

과연 그럴까? 우리가 살아가는 한국의 현실과 미래는 암울하기만 한대 자신있게 말하는 짐 로저스의 예견은 고개를 기웃거리게 한다.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는 그의 전작 [세계에서 가장 자극적인 나라]의 주장을 여러 데이터를 통해 뒷받침해주며 앞으로 한반도의 5년의 미래를 예상한 시나리오이다.

제1장 "절대 흔들리지 않는 6가지 투자 원칙"은 먼저 자신의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는지 설명해준다.

월스트리트를 떠나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며 직접 자신이 보고 경험한 곳에서만 투자한다는 그의 원칙이 근본을 이룬다.

답은 언제나 현장에 있다.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에 찾아가 외부를 감싸고 있는 껍질 속에 숨은 전혀 다른 속살을

직접 들여다봐야 한다.

<짐 로저스, 앞으로 한반도 5년 투자 시나리오 36p>

1장은 앞으로 펼쳐질 자신의 한반도에 대한 미래 예상에 들어가기에 앞서 자신의 한반도 미래 예상 시나리오가 철저한 조사를 뒷받침하기 위한 서막이라고 볼 수 있다.

남들이 다 만류헀던 아프리카의 보츠와나에 대한 투자 역시 직접 가서 경험한 원칙이였읐고 결국 막대한 이익을 얻은 짐 로저스는 자신의 한반도 미래 또한 자신이 직접 현장에서 체득한 지식임을 독자들에게 확신을 갖게 해 준다.

2장부터 4장까지는 본격적인 한반도의 현실과 미래의 모습을 에상한 짐 로저스의 시나리오가 펼쳐진다.

왜 오랜 시간 분단된 조그만 땅 한반도를 주목하는지 짐 로저스는 정치적, 지리적, 경제적인 다각도 분야에 걸쳐 한반도의 미래를 예상한다.

짐 로저스는 한반도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분명한 건 그가 긍정적으로 바라본 건 대한민국이 아니라는 것이다. 저자가 희망을 본 미래는 남과 북이 통일된 한반도이다.

슬프게도 북한이 없는 남한의 모습은 투자자로서 투자 가치가 없다고 저자는 단언한다.

매년 증가하는 국가 부채, 답보된 경제 성장, 중국에 비해 까다로운 규제와 통제, 고령화 사회 등 투자자로서 한국에 투자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한국에게는 북한이라는 카드가 남아 있다.

북한을 잘 활용한다면 다음 경제 위기가 불어닥쳤을 때 다른 국가보다 타격을 덜 받을 것으로 예측한다.


솔직히 말하건대 '북한'이라는 카드가 없다면 나는 한국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짐 로저스의 시나리오는 북한이 경제를 개방하고 남과 북이 자유롭게 오가며 투자가 이루어질 때 가능하다.


하지만 저자는 또한 북한 자체만으로는 결코 투자가 가능하다고 보지 않는다. 경제가 낙후되고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북한의 현실에 한국의 정부와 기업의 협조가 바탕이 될 때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북한의 문이 열릴 때 문재인 대통령의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실현 가능성이 열리고 북한의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과 남한의 기술이 합쳐져 긍정적인 미래를 밝힐 수 있다. 물론 현장 전문 투자자라는 그의 원칙답게 한반도의 여러 난제들 또한 설명해준다.

경제통합 한반도의 부상을 막기 위한 일본의 경계, 미국의 압박, 경색된 북한과의 관계..

여전히 풀어나가야 할 숙제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짐 로저스는 앞으로 예전과는 전혀 다른 '최악의 베어마켓'이 시작될 것으로 진단한다.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무역 분쟁 등이 이 베어마켓 현상을 앞당길 것이라고 예측하며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함을 촉구한다.

이 불안한 미래가 그려지는 현실 속에서 한반도 앞에 놓여진 난제들을 결코 방치만 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정치적, 이념적 문제가 아닌 한반도가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결국 남과 북이 함께 할 때뿐이다.

우리는 이제 다른 차원의 논의를 해야 한다. 한반도의 미래를 위한 카드를 우리가 결코 놓을 수 없다.

적대적 관계가 아닌 서로의 상생하는 관계로서 북한과의 관계에 접근해야한다.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는 이 외에도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에 대한 미래 시나리오 또한 기재함으로 미래에 다가올 모습을 예측해준다. 트럼프의 재선 가능성을 예측하며 갈수록 심해질 미국의 보호 무역주의, 일본의 침몰 등.. 앞으로 우리 한반도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제시해준다.

그동안 남북관계를 정치적,역사적 측면에서만 고려되었다면 이 책은 철저히 투자자의 안목으로 쓰여졌다.

그래서 이 책이 남북관계에 부정적인 시각으로 접근해 있던 정치인들과 남한만

살면 된다는 북한의 퍼주기식이라고 공격하는 사람들에게 더 설득력있게 다

가올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