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건강 프로그램인 <나는 몸신이다>라는 프로그램을 한 번도 시청한 적은 없다.
또한 이창욱 원장의 이름을 잘 알지 못했음에도 이 책에 관심이 간 건 바로 "근력운동" 때문이였다.
그동안 근력 운동의 중요성은 매번 강조되어 왔고 시중에도 많은 헬스장에서는 우람한 근육질의 남녀 사진을 전시하며 헬스장에 등록하도록 유도한다.
하지만 저자 이창욱 원장은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잘못된 상식들을 철저히 파헤치고 올바른 치료법을 제공해 준다.
먼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잘못된 상식이 무엇일까?
이창욱 원장은 허리 디스크 요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 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매우 다양한 요인이 있음을 지적한다.
평발, 잘못된 습관, 신체 구조, 특히 소화기 내장, 음식 습관 등이 모두 허리 디스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놀라웠던 건 내장이 척추와 연결되어 내장에 가스가 많이 차면 척추에 무리를 주어 악영향을 줄 수 있음은 전에 도수 치료를 받을 때 물리치료사분께서 목운동을 해 주며 가스가 빠지는 소리라고 했던 경험이 떠올랐다.
왜 가스가 빠져야 하는지 치료를 받을 때는 잘 알지 못했는데 이 글을 통해 그 때 가졌던 의문점을 해소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이창욱 원장은 요통, 허리 디스크를 많이 앓고 있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겪는 잘못된 상식으로 무조건적인 '근력운동'이 척추에 절대 금물임을 강조한다.
'근력운동'은 허리 척추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사람에게는 상관없으나 환자에게는 오히려 척추에 부담을 주어 오히려 상황을 악화 시킨다.
환자에게는 척추에 알맞은 근력 운동이 필요한데 바로 척추를 중립 위치에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는 요부 안정화 운동이 필요하다.
저자는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기 위해 척추에 무리가 가는 많은 운동의 예들을 설명해준다.
그 중 가장 놀라운 건 복부 스트레칭인 코브라 운동, 다리 근육에 가장 보편적인 스쿼트 등이 척추에 무리가 가는 운동임을 알게 해 준다. 특히 물리치료사로부터 추천받았던 맥켄지 재활운동까지도 그 한계점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며 우리의 오해를 설명해 간다.
많은 사람들이 걷기, 앉기 등 일반적인 습관이 허리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만 식습관이 허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인지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 내장기의 문제는 단순하게 내장의 문제로 한정하여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창욱 원장은 음식 자체가 내장기 근육을 긴장하게 만듦으로 디스크를 망가뜨리는 영향을 준다고 경고한다. 특히 카페인, 술, 초콜릿, 소금 등 내장에 좋지 않은 음식등은 무리를 주어 가스가 차고 척추수명을 단축시키게 한다. 올바른 식습관이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저자는 진짜 통증과 가짜 통증 구별하는 법, 그리고 허리 통증 환자에게 맞는 운동법 등을 소개해주며 우리가 막연히 가지고 있는 허리 디스크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무의식적으로 해 왔던 스트레칭과 운동법, 식생활, 일반 습관등을 떠올려보며 나의 잘못된 습관 등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해 온 운동들이 나를 오히려 해 치고 있었음을 알 수 있게 해 주었다.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는 디스크 환자나 통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막연한 두려움을 줄여 주는 한 편 꼭 허리 통증을 가진 환자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이 허리 통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