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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상대는 추첨으로
가키야 미우 지음, 이소담 옮김 / 지금이책 / 2019년 2월
평점 :
『결혼 상대는 추첨으로』의 저자 가키야 미우는 항상 우리 안의 평범한 일상들을 따뜻하게 꺼내는 작가이다. 특히 <며느리를 그만두는 날>에서는 전율을, 그리고 <남편의 그녀>는 일본 드라마로 제작될 만큼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었다.
한국 뿐 아니라 일본 또한 저출산으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요즘, 저자는 『결혼 상대는 추첨으로』하는 '추첨맞선법'이 법률로 제정되며 일어나는 해프닝을 그리고 있다.
이 소설에는 여러 젊은이들의 등장한다.
폭력남편 밑에서 딸을 위해 참고 살았고 딸에게만 의지하는 엄마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요시미,
라디오 방송국에서 엽서 정리를 하며 부자집 애인 란보와 결혼을 꿈꾸지만 추첨맞선법을 앞두고 애인에게 차인 나나,
유명한 기모노 디자이너 어머니와 중견사업가 아버지를 둔 유복한 집안 출신의 란보
그리고 연애와 거리가 먼 모태 솔로 남자 3인방..
이 소설을 읽으면서 과연 현 세대들에게 결혼은 어떤 의미일까를 생각하게 된다.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도피처로 삼고 싶은 요시미와 나나에 대조해
모태 솔로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남자 3인방의 이야기를 읽으며 의외로 나는 가족이 결혼에 주는 영향에 대해 떠올려본다.
자신의 인생을 제대로 살지 못했던 부모의 영향으로 결혼으로 도망치고 싶었던 요시미와
남편에게서 받지 못한 친밀감을 딸에게서 찾으려 한 엄마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나나를 통해 결혼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개인의 행복과 자신의 삶이 바로 서는 것이라는 걸 느낀다.
자신을 무조건 희생해가며 억누른 삶을 살기보다 힘들지만 당당한 개인의 삶을 살아갈 때 자녀들에 결혼은 도피처가 아닌 여유로운 선택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힘들고 불안한 사회 속에서 자신의 미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그들에게 제일 중요한 건 결혼이 아닌 자신의 정체성과 행복이였다.
책을 읽으면서 가수 옥상달빛의 "연애상담"의 가사가 떠올랐다.
"진정한 사랑을 하고 싶다면
혼자일 때도 씩씩한
그런 사람이 되야 해."
결혼이 전제되기 위해서 강제성보다 개개인의 행복이 우선되어야 한다.
도피처로서,삶의 수단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선택이 아닌 개인의 행복이 전제될 때 결혼과 출산율이 향상될 수 있다. 한국 시대에서 3포,4포세대가 늘고 있는 건 바로 이런 행복이 전제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저출산대책을 세우기 위해 개인의 행복과 선택은 배제하고 '테러박멸단'에 들어가게 되는 강제성을 두며 행해지는 결혼추첨맞선법의 폐해와 폐지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리고 결혼을 떠나 개개인의 삶을 찾아가는 인물들의 결말이 꽤 만족스러웠다.
결혼이 결코 수단이 될 수 없음을 그리고 있는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과 가족,결혼,2030세대들의 고민 등의 현실풍자가 절묘하게 어울러진 『결혼 상대는 추첨으로』의 저자 가키야 미우는 과연 독자를 실망시키지 않는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