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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의 위엄 - 상 ㅣ 민들레 왕조 연대기
켄 리우 지음, 장성주 옮김 / 황금가지 / 2019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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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 리우를 『종이 동물원』을 통해 처음 접했다. 사실 SF장르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던 내게 동아시아 문화를 SF장르에 결합한 『종이 동물원』은 내게 너무 신선했고 SF장르에 문외한인 내게 부담이 되지 않는 책이였기에 나의 관심작가 중 한 명으로 기억되고 있었다.
그 신선함이 잊혀지기 전, 켄 리우의 신작 《제왕의 위엄》의 출간 소식을 들었고 주저없이 이 책을 선택할 수 있었다.
스스로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 가는 켄 리우의《제왕의 위엄》은 과학기술이 발달한 가상의 과거를 다룬 실크펑크(Silkpunk) 장르로 동아시아의 고전문명을 바탕으로 한 이 책은 「초한치」의 이야기를 재해석과 함께 새로운 기술 그리고 신들의 등장 등 「초한치」의 굵은 이야기 뼈대를 따라가되 여러 구성요소를 덧붙여 더욱 풍성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천하를 통일한 진시황의 통치에 억눌러 있던 진나라 시절의 모습은 천하를 통일한 자나 제국의 대왕 마피데레왕의 통치로 그려진다.
천하를 자신의 손에 넣기 위해 각 국의 문화를 없애고 언어를 통일하며 무차별한 폭력과 억압, 그리고 강제 노동에 부역되는 속국의 모습은 진시황 시절 분서갱유와 만리장성의 노역 그리고 그 억압에서 싹트고 있는 반란의 기운을 그대로 재현해낸다.
불로장생을 원했지만 점점 늙어지고 겁 많은 늙은 노인에 불과했던 마피데제 왕의 모습은 결국 인간의 욕망이 헛됨을 보여줄 뿐이다.
암살 위협에 덜덜 떨며 겁에 질린 왕의 모습을 본 쿠니는 왕 역시 한 명의 인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우리 또한 인간의 욕망이 결코 영원할 수 없음을 마피데제의 권력 뒷면에 감춰진 그늘을 통해 알 수 있다.
항우와 유방의 이야기를 다룬 「초한치」는 켄 리우의 책 <제왕의 위엄>에서는 쿠니와 마타로 그려낸다.
문명가의 집안에서 태어났으나 마피데제의 침략 속에 모든 것을 빼앗기고 가까스로 살아난 삼촌과 함께 살아가야만 했던 마타.
자신의 정체성을 어려서부터 삼촌에 의해 주입되어지고 복수심을 불태우며 성장한 마타는 자신의 가문의 상징 국화를 기억한다.
반면 사람을 좋아하고 귀히 여길 줄 아는 쿠니는 보잘것 없는 꽃 민들레를 자신의 상징으로 삼는다.
"민들레가 최고로 멋진 이유는, 흙에 뿌리를 박고 살면서도 하늘을 꿈꾸는 꽃이라는 거야.
꽃씨가 바람에 올라타면 민들레는 사람이 공들여 가꾼 장미나 울금향이나 만수국보다 훨씬 더 멀리 날아가서 훨씬 더 넓은 세계를 볼 수 있어."
항상 자신만이 잘 되는 게 아닌 사람들과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쿠니는 그 사람들이 결국 자신을 활짝 꽃피워 주며 더 넓은 세계로 볼 수 있을 것임을 알고 있었다.
자신 혼자서는 결코 이룰 수 없음을 알고 있었기에 불리한 상황에서도 쿠니는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었다.
<제왕의 위엄>은 과연 제왕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곰곰히 돌아보게 한다.
더 이상 전쟁이 일어나지 않기 위한다는 명목으로 천하를 통일하지만 결국 더욱 많은 전쟁을 일으키는 불씨가 됨을 지적하며 과연 전쟁의 명분은 어디에 있는가를 생각하게 한다.
"우리가 도적 떼랑 다를 게 뭐야?'라고 묻는 라소 미로에게 형은 "전쟁은 원래 그런 거야."라고 답한다.
전쟁은 결국 아무런 명분도 없는 도적일 뿐 어떤 명분도 주어질 수 없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과연 누가 제왕이 될 수 있을 것인가. 이 질문에 저자는 책 곳곳에 답을 제시한다.
"뭐 알아서들 하라지. 간판을 다는 건 쉬운 일이니까. 어려운 건 그걸 지키는 일이지." 라며 왕이 되는 건 쉬워도 그 자리를 지킬 수 있는 자는 극히 드문 일임을 켄 리우는 답하고 있다.
그리고 그 자리를 지킬 수 있기 위해서는 결국 주위의 사람들을 얼마나 신뢰하고 아끼는 지에 달려있음을 쿠니가 살려준 도적 예무의 말을 통해 말한다.
"봐라, 이 몸은 후작이 되지 않았느냐! 사람을 부릴 줄 아는 주군은 검만 휘두를 줄 아는 주군보다 열 배는 더 무서운 법이다."
<제왕의 위엄 上>에서는 속국의 반란 속에서 쿠니와 마타의 우정이 핵심이었다면 <제왕의 위험 下>에서는 그 둘의 대결이 어떻게 펼쳐질 지 기대된다. 과연 켄 리우는 어떻게 쿠니와 마타의 대결을 펼쳐나갈지 더욱 조바심나게 한다.
읽으면 읽을수록 더욱 기대가 되는 작가. 켄 리우. 전혀 접전이 없을 것 같은 동,서양의 문물을 이토록 절묘하게 결합해 내는 그의 상상력과 필력이 놀랍다.
다음 이야기가 더 기대되는 <제왕의 위엄 下>는 더욱 흥미진진함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