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약 - 미술치료전문가의 셀프치유프로그램
하애희 지음, 조은비 그림 / 디자인이곶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시중에 컬러링 책이 인기를 끌었다.

여러 꽃 무늬, 아름다운 도시, 음식 등등 다양한 소재를 주제로 한 컬러링은 새로운 취미로 자리잡아왔다.

《보는 약》은 미술치료전문가의 셀프치유프로그램이라는 부제와 함께 마음의 치유를 위해 제작된 책이라고 한다.

저자 하애희님은 이 컬러링 <보는 약>의 그림에 추억을 불어넣는다.

예쁜 사물이 아닌 우리의 엄마 아빠, 할머니, 친구와의 추억을 이미지로 그려넣는다.


제 1부 가족에서는 주로 엄마, 아빠, 누나 등 가족 구성원간의 추억을 색칠한다.

엄마로부터 글씨를 배우고 엄마가 "엄마손은 약속" 읊조리며 배를 문질러주던 추억 등. 멀리 떨어져 있지만 항상 그리운 가족과의 추억을 소환시킨다.

그림 그리고 있을 당시 우리가 잊고 지냈던 옛 모습 속을 떠올리게 해 준다.

1부가 가족이였다면 2부는 놀이를 보여준다. 사방치기, 공기놀이, 딱지치기 등 추억의 놀이들을 그려준다.

이제는 컴퓨터 게임이 더 익숙하고 더 다양한 놀이들이 많아 이 놀이들을 더 이상 볼 수 없지만 밖에 나가기만 하면 온 사방이 놀이터였던 그 때 당시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특별한 장난감이나 도구가 없어도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이 놀이도구가 될 수 있었던 그 때...


저자는 이 책을 셀프 치유 프로그램이라고 명명했다. 이 추억이라는 시간의 역사에 집중함으로 내 자신을 스스로 처방하게 해 주는 시간, 내 안의 기억을 떠 올리는 시간.

색칠을 하면서 우리가 잊고 지낸 과거의 따스한 기억들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행복함을 느낀다.

어쩌면 우리가 바쁘고 힘든 일상 속에서 우리를 지탱하게 해 주는 건 바로 우리가 어려서부터 받은 가족의 사랑과 관심 그리고 친구들과의 다정한 추억들일 것이다.

우리는 쉽게 과거를 잊곤 한다. 하지만 그 추억 속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다시 새롭게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상사로부터 치이고 고객으로부터 치이지만 나 자신을 사랑해주는 가족들과의 추억,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좋았던 친구들과의 행복했던 기억들이 우리에게 힘이 되어 준다.

그러하기에 저자는 추억의 힘과 그림의 힘을 융합하여 <보는 약>시리즈를 낼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게 있다면 이 추억들이 부모님 세대에서 누리셨던 경험이기에 나와 같은 나이대나 어린 20대에게는 추억의 공감대가 이루어지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방치기를 해 보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그 추억에 빠질 수 있겠는가. 좀 더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보는약 시리즈가 나오면 더욱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복잡하고 화려함을 추구하는 타 컬러링 책과 달리 단순하면서도 행복하게 해 주는 이 컬러링 <보는 약>은 부모님들께 드린다면 좋은 운동 및 추억을 선물해 드리는 방법일 거라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