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 - 어른인 척 말고 진짜 느낌 좋은 어른으로 살아가기
박산호 지음 / 북라이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가고 쌍둥이의 엄마가 되고 회사 진급을 하면서 갈수록 수월해지는 나 자신을 발견하기보다는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과 커지는 책임감으로 마음이 더욱 무거웠다. 
나이값을 해야한다는 무언의 압력... 과연 내가 내 나이, 직위에 맞는 행동을 하고 있는지 두려웠고 그러한 두려움은 나를 위축시켰고 더 외롭게 했다. 
과연 멋있는 어른이 된다는 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어른으로서의 삶의 좌표가 없어 방황하던 내게 베테랑 번역가인 박산호 선생님의 <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를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상처와 경험을 담담하게 이야기한다. 딸을 홀로 키워야 하는 생계형 번역가로 시작해 지금의 인정받는 스릴러 장르 번역가로 자리잡은 저자의 경험과 싱글부모에 대한 주변의 편견으로 인해 주눅들었던 과거 이야기까지 담담하게 풀어나간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만 머물지 않고 힘들었던 상황에서도 자신의 곁에 힘이 되어 주었던 지인들과 성찰을 통해 현재 자신의 모습을 사랑하는 모습이 어떤 것인지 보여준다. 

 나이만 먹는다고 멋있는 어른이 되지 않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멋있는 어른들도 만나기도 하지만 반대로 참견하기 좋아하고 완고한 꼰대같은 어른들도 접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을 성찰하고 반성해간다. 과연 자신의 모습은 어떠한지, 남들에게 자신은 어떤 모습인지 고민하며 참견보다는 응원을, 비판보다는 공감을 해 주는 역할을 해 주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 저자의 모습은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성찰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힘겹고 외롭다. 멋있는 어른이 되기 위해 우리에게도 나침반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책은 충분히 그 나침반 역할을 해 준다. 쉽지만은 않은 인생이라는 길을 함께 응원해주며 걸어가는 응원군을 만난 느낌이다. 멋진 어른이란 무엇인지 알고 싶냐고 묻는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