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작가다 : 두 번째 이야기 -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극한의 자유 나는 작가다
홍민진 외 지음 / 치읓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시간, 책쓰기의 힘]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시중에 글쓰기를 격려하며 글쓰기의 비법에 대해 요령을 제시한 책은 많이 읽어왔지만 책을 써서 작가가 되도록 강력하게 제안하는 저자이자 컨설턴트인 이혁백씨의 글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나는 작가다 - 두 번째 이야기』는 저자 이혁백씨의 책쓰기 수업을 듣고 작가로서의 길로 도전한 9명의 글을 모은 책이다. 

『나는 작가다』의 작가 9명은 처음부터 필력이 좋거나 유명한 작가가 아닌 평범한 일반인들이다. 
나와 같은 두 아이의 워킹맘도 있고 한의사도 있으며 회계 컨설턴트 등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이들의 프로필에 모두 작가라는 타이틀이 붙는다. 



평범하기 짝이 없는 작가들의 일상에서 책쓰기의 힘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작가의 길을 가기로 선택하면서 변화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나의 경우 비슷한 처지에서일까? 9명의 작가 중 두 아이의 엄마이자 워킹맘인 작가 이성주와 유치원 아들을 키우고 있는 작가 안미진씨의 글이 와 닿았다. 

다람쥐 쳇바퀴 굴러가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을 만나고 생각이 바뀌며 변화해가는 작가 안미진씨는 너무 늦은 인생은 없다고 강력하게 조언한다. 


내가 활동하는 온라인 카페에 엄마들을 대상으로 한 <엄마방송국>이라는 카페가 있다. 
엄마일수록 책읽기와 글쓰기가 중요함을 가르치며 글쓰기 모임을 통해 글쓰기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곳에서 우리는 누구든 상관없이 글을 쓰는 사람 모두 작가라고 불리워진다. 작가라는 마음으로 매일 글을 쓰도록 가르친다. 
『나는 작가다』의 작가 안미진씨가 책읽기와 글쓰기의 힘을 통해 변화되고 <리딩맘프> 독서모임 운영자로 거듭나는 작가의 글을 읽으면서 글쓰기의 고수들이 강조하는 방법은 모두 동일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이 우리의 삶을 금전적으로 풍요롭게 해 주지는 못한다. 승진이 되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일상이 확 뒤바뀌기는 기적도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우리의 생각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고 삶의 질을 풍부하게 해 준다. 그리고 책쓰기는 우리에게 다람쥐 같은 쳇바퀴 같은 일상에서 작가로서의 이름을 지어주고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해 가는 기반이 되게 해 준다. 거짓이 아닌 순수한 나 자신의 모습을 보게 해 주고 그 안에서 더 큰 자유를 맛보는 작가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과연 진정한 자기개발은 자신의 이야기를 쓰는 책쓰기의 힘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언젠가  <강원국. 백승권의 글쓰기바이블> 오디오 클립에서 [어떤 인생도 책이 된다]라는 코너를 들은 적이 있다. 작가들은 자신의 책을 출간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인생을 산다면 삶의 질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나의 이야기를 모든 사람들이 읽게 된다면 결코 인생을 헛 살 수는 없으리라. 

[하루 1시간, 책쓰기의 힘]이 책을 쓰기 위한 메뉴얼이었다면 『나는 작가다』는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표본이라고 할까? 아직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들이 모두 나와 같은 보통 사람들이라는 것에 대해 나도 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가 되어준다. 특히 9명의 작가 중 육아로 나를 챙기기에도 바쁜 엄마들이 글쓰는 작가로 변신한 엄마작가 이야기가 많아 더욱 반갑다. 
나의 이름으로 된 책을 출간을 꿈꾸는 모두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