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s Place in the Sun: A Modern History (Paperback, Updated) - 『브루스 커밍스의 한국현대사』원서
브루스 커밍스 지음 / Norton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브루스 커밍스는 1980년대 '한국전쟁의 기원'이라는 책을 통해서 한국에 큰 반향을 읽으켰다. 해방이후 한국의 현대사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고, 지금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미국은 우리에게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많은 과제를 안겨주기도 하였다. 그러한 미국에세 태어난 한 학자가 한국의 현대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어떨때 보면 한국인 보다 더 한국민중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었다. 

냉전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분류에 따르면 그는 수정주의자라고 흔히 분류된다. 한국전쟁의 원인을 단지 발발에만 국한해서 보지않고 신민지지배와 토지분배라는 역사적, 혹인 경제적 기원속에서 한국전쟁의 원인을 규정하면서, 한국사의 이해를 높혀 주었다. 사실 나는 이책의 1997년도 판을 읽었다. 그때 느껴졌던 한국인들에대한 연민과 애정, 그리고 한국의  통일 및 민주주의에 대한 염원을 느낄 수 있었다.  

부르스 커밍스는 남북관계에 있어 오히려 일반 한국인들보다 균형감이 있어 보일때가 있다. 그것은 한국전쟁이라는 민족적 상처속에 응어리가 서려있는 남과 북의 서운하고, 과거지향적인 감정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발적적인 남북관계의 모색을 가로 막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를 반성하게 한다.  

쓰여진 표현들과 어휘들이 일반 영문학도가 아닌 한국 대학생들이 읽기에는 어렵지만, 현대 한국에 대해서 영어로 외국인들에게 표현하거나 영작을 한다면 그가 이 책에서 쓴 글들을 참조하는 것도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