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시원(始原), 근원은 ?
이 책<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은 출판기획자 정영훈이 아리스톨레스의 대표저작<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삶을 고민할 때, 마음을 다스리고 자신을 돌아보면서 미래의 이정표를 세우고 혹은 조정하는 데 조언을 해줄 <인생 수업>책이다.
동서양의 유명한 고전, 사람들의 대체로 그 유명세의 제목만을 알 뿐, 내용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기 십상이다. 읽어보기는 해야겠는데, 어렵다. 다자고짜 현인의 말에 배경도 그 바탕에 깔린 의미도 알기 어려워 인내가 동난다. 책을 덮어버리고 책장 장식물로서 만족한다.
실제 그 안에 담긴 것은 당신의 인생의 나침판, 등불이 돼줄 강의로 넘쳐나는데도 말이다. 엮은이 정영훈은 이 책의 기획의도 “삶의 목적의식과 방향성을 찾기”에 힘이 돼줄 <니코마코스 윤리학>의 그 중심 “어떤 삶이 좋은 삶, 즉 행복한 삶인가?에 관한 내용을 엮었다. 구성은 9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장 ”가장 좋음“ 행복에 관하여를 시작으로 2~6장에 걸쳐 도덕적인 ‘덕’이란 무엇이며, 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용기와 절제 외의 다른 도덕적인 덕들과 덕 가운데 최고의 덕인 ”정의“에 대해, 또 지적인 덕이란 무엇인가, 7장에서는 자제력이 있는 것과 없는 것, 8장 사랑과 우정을 통해 행복을 추구, 9장 최고의 행복은 관조적 활동에 있다고.
덕과 행복을 중심으로 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