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기행 2 -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개정증보판 삼국지 기행 2
허우범 지음 / 책문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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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기행 2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2는 용쟁호투의 역사와 전설과 천하는 누구의 것인가, 제갈량의 천하 삼분지계, 삼국지를 오늘날 새롭게 해석한다면 어떨까?,

 

삼국지연의 속에 담긴 “중화주의 창조를 위한 의도적인 작업”

 

<삼국지연의>은 소설이다. 하지만, 역사는 승리자의 것이고, 그 안에는 무수한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다. 아니면 말고다. 소설이기에 상상을 동원하여, 역사적 사실 속에 살짝 끼워 넣어 흥미롭게 만들 수도 있다.

 

삼국지가 역사적 사실보다 주관적 사실(과장, 확대, 재창조)을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기서 주관적 사실이란 ‘중화주의에 이로운 창조 작업’을 의미한다. 삼국지는 인간군상의 삶을 그려내 후세가 본받을 만한 삶의 경전이 되었다고 하지만, 그 속에 담긴 의도는 바로 중화주의다. 1에서 여포를 배은망덕한 패륜아로 몰아가듯, 이민족 역사에 대한 자의적 예단과 폄훼와 중화민족의 우월성을. 중화 공정이 깊숙이 스며들어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삼국지연의 장점

 

역사적 사실을 반영하였으니, 역사라고 이해할 수도 있고, 소설적 측면에서 역사적 허구라고 또 그럴 수 있다. 독자들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역사이고 또 어떤 곳이 허구인지 알려 들지 않는다. 그냥 전체로서 삼국지는 역사처럼 인식되기에. 마치 교실에서 역사 선생님이 하는 말보다 TV 속 설민석의 말을 더 신뢰한다는 학생이 제법 있다는 말처럼…. 이런 장점을 타고, 중화 공정과 동북공정, 서남공정의 배경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둬야 한다.

 

용쟁호투의 역사와 전설 속으로

 

조조를 보자. 군사전략, 정치, 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뛰어났다. 교양이라 할 수 있는 음악과 서예에도 출중했다. 문무를 겸비한 천재적인 재능의 소유자였기에 난세에 영웅이 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하지만 조조는 역사적 낙오자 신세다. ‘간신’의 대명사로 불리듯, 간신의 멍에는 그가 이룬 공적을 다 지우고 있다.

 

소동파는 조조와 제갈량을 비교하면서 병법, 영토, 전쟁에서는 조조가 뛰어나지만, 지극히 충신이었다는 점에서 제갈량이 뛰어나다고, 오장원의 별이 떨어지다에서 등장하는 사마의(중달)[훗날 손자 사마염이 위를 멸망시키고 삼국을 통일하여 진(晉)을 건국한다]의 역시 제갈량 못지않은 재사였지만, 삼국지에서는 죽은 제갈량이 살아있는 사마중달을 혼내다는 식으로.

 

덕망이 선호, 우선시 되는 전통적인 방법에 근거한 인물평가, 일본인에게 역사 속 삼대 영웅인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그리고 도쿠가와 이에야스 중 닮고 싶은 인물을 고르라면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단연코 선두를 차지한다. 왜 그럴까, 일본 사회의 가치관에 따른 영향 때문이다. 질서를 파괴하고 창의적인 전술을 구사한 오다 노부나가, 난세에 기회를 포착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간악함으로, 대기만성의 끈기와 인내로 상징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안에 일본 사회에 원하는 인물상이 자리하고 있다.

왜 제갈량이 리더로서 후세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상상해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제갈량의 북벌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

 

제갈량의 남중공략은 오늘날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의 원전이 됐다. 제갈양의 남정은 단순히 영토확장을 위한 전쟁이 아니라 촉한 내부문제(경제력, 군사부족)해결하기 위해서다. 같은 이유로 양주를 점령한다. 북벌을 시작하기 위해서...

 

모택동은 "전쟁은 정치의 계속이다"라고 했다. 제갈량의 북벌 또한 영토확장이 아니라 중원탈환을 위한 장기적인 국가 전략이었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말은 모든 걸 두루 살펴 갖춘 계책이었던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삼는다는 말 또한 이런 맥락에서 나온 말이지 않을까 싶다.

 

백성들은 권력에 약하지만, 국가를 바꿀 수 있다

 

백성들이 중시하는 것은 배불리 먹고 즐겁게 지낼 수 있는지다. 백성들의 국가는 이를 전제로 존재한다. 정치가는 권력을 중시하고 이를 누리기 위해 애쓴다. 이를 위해 국가가 필요하다. 백성은 권력에 약하지만, 국가를 바꿀 수 있다. 국가와 권력은 백성의 희망이 아니다. 하늘의 뜻과도 같은 백성의 뜻을 읽지 못하면 새로운 국가와 새로운 권력을 찾는다. 오늘 우리 현실과도 딱 들어맞는다.

 

삼국지 기행 1.2 길 위에서 삼국지를 읽다는 여러모로 흥미롭다. 삼국지 등장인물을 전설과 배경, 그리고 나관중이 왜 인물 설정으로 그렇게 했는지, 생각할 거리가 많다. 또한, 풍부하게 실린 사진은 그때 이런 곳에서 그런 일이 벌어졌나 싶을 만큼. 또 새로운 상상을 하게 해준다. 소설 삼국지가 정사 삼국지를 덮어버릴 만큼, 또 지금의 중국 정책에 상당한 영향을 준 것도. 오늘 우리가 왜 삼국지를 읽어야 하는지를 그 이유를 알려준다.

 

역사는 위나라의 승리로 끝나지만, 소설은 유비와 제갈량을 주인공으로 하는 촉한 정통론을 배경으로 한다. 촉한 정통론은 위정자들이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창출과 권력의 유지를 위해 만들어 낸 장치다. 충성, 믿음, 의리, 덕망 등은 민중을 지배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자 중국대륙을 차지한 이민족에 대항하는 한족의 대응논리다. 삼국지를 읽어야 할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중국의 세계 진출의 바탕에는 삼국지가 자리한다. 지은이는 중국인 개인은 공자를 따르지만, 집단일 경우는 순자를 따른다고... 참으로 의미심장하다.

 

삼국지를 읽는다면, 삼국지 기행 1, 2를 옆에 놓고, 실린 사진과 인물평 등을 함께 고려해가면서 읽는다면 오늘의 삼국지라는 세계로 들어설 듯하다. 거꾸로 읽는 삼국지와 분석 삼국지란 장르가 생겨날지도 모르겠지만.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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