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분석관K : 미래범죄 수사일지
소현수 지음, 이미솔 기획 / EBS BOOKS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송에서 소설로, 안드로이드로 의식전이한 수사관

 

지은이 소현수는 방송과 연계한 전에 없는 독특하고 새로운 방식, 장르 소설의 영역에 속하지만, 책 소개는 EBS의 SF 토크쇼 <공상가들>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배경으로 쓰인 소설이라고….

공상의 역을 넘어서 과학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상상에 더해 공상해본다. 할리우드 SF영화에 나오는 기기나 도구들이 현실로 나타난다. 할리우드에서 당시 연구 중인 무엇인가를 가져다가 쓴 것인지, 시나리오 작가의 상상 끝에 나온 창작물인지 알 수는 없지만…. 몇몇 영화와 겹쳐지기도 한다. 기시감일까?

 

공상이 취미라면 재미만 있지 않을 것이다. 공상 속에서 뭔가를 만들고, 시험해보고 또 고민하니, 현실 세계와 공상의 세계가 하나가 되니. 공상인지 현실인지 구분조차 모호해지지 않을까, 

이 소설은 미래 세계, 안드로이드가 인간을 대신해서, 아니 아바타, 여기서는 더미라 부른다. 내 몸은 어디에 있는가, 내 정신을 어디로 옮겨놓는가, 

 

사건분석관은 그리 많지 않다. 20여 명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인간인가? 그렇지 않을 듯한데…. 더미도 우울해지는가(아주 모호하지만, 인공지능이든 뭐든 정신이라는 것을 갖고 있다면 일어날 수 있는 일일까, 엉뚱한데 꽂힌다.)

 

미래의 세계

 

지구의 마지막 전쟁으로 인류의 절반은 사라지고, 그 터전 또한 그만큼 없어졌다. 설상가상으로 대지진마저…. 인류의 존재 기반의 대부분이 사라진 세상에 희망의 불씨, 역시 과학기술이다. 세계는 거대 도시 중심으로 재편되고, 안드로이드와 인간의 의식 전이가 일상화돼…. 모바일 게임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에 등장하는 플레이어블 캐릭터와 닮은 구석이 있다. 영화 브루스 윌리스의 주연 ‘루퍼’와 ‘12몽키즈’ 특히 <써로게이트>(2009년)가 그렇다. 영화는 아들을 잃은 FBI수사관과 그의 아내는 써로게이트를 통해서만 생활을 하는데, 써로게이트는 인공의체, 장애인의 뇌파로 의체를 조종하여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데, 실제의 인간은 집에 틀어박혀서 써로게이트만으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세상이 되어버리고 만다. 써로게이트의 내부 칩이 파괴되었고, 접속 중이던 사용자 두 명 모두 뇌가 녹아내려 죽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아마도 사건 분석관 K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었던 건, 영화 써로게이트의 잔상, 혹은 기억이 어딘가에 남아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이 소설의 무대와 등장인물의 캐릭터 등…. 꽤 흥미롭다. 양자두뇌, 마인드 업로딩(의식전이), 우주엘리베이터, 더미블루(의식전이나 양자두뇌, 더미를 사용해 영생하는 사람들이 겪는 우울증)MTD(더미블루 치료시설)이란 용어가 등장하는데...이 또한 상상이 소재다. 

 

사건분석관은 강력 범죄 전담 수사관으로 사건의 조사와 분석, 피의자 심문과 기소까지 맡는다. 이런 설정은 인류의 마지막 남은 공권력의 상징 같은 존재다. 권한은 있지만, 권위는 없는 지위? 모호하지만 그렇다. 2094년에 일어난 연쇄살인, 안드로이드에 의식 전이된 더미의 머리가 파괴된 채 발견됐다(죽었다는 말이다)…. 이 사건을 맡은 분석관 K…. 

 

이야기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분석관님 자신을 인간이라고 생각하세요라는 질문과 함께….

이 소설과 같은 맥락의 영화를 생각하면서…. 상상과 공상의 영역을 또 다른 수준의 영역으로 뛰어넘는 건, 어떤 의미일까, 잠시 상상해본다.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