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사회 - 진정성에서 프로필성으로
한스 게오르크 묄러.폴 J. 담브로시오 지음, 김한슬기 옮김 / 생각이음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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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사회

 

프로필이란인물의 이력이다이 책 <프로필 사회>는 자신을 보여주기 위해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싶은보이고 싶은 모습으로이를 프로필성이라 하며여기에 성실성과 진정성과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톺아본다페이스북을 비롯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프로필에는 성실성도 진정성도 요구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현대 사회를 특징 짓는 또 하나의 현상이다프로필은 바디프로필에 이르기까지꽤 널리 퍼져있다이 현상을 보는 시선도 긍부정으로 갈린다.

 

이 책의 지은이 한스 게오로크 뮐러와 폴J.담브로시오 두 사람 모두 유가도가와 동서양철학현대비교철학 연구자다전자는 마카오대학에서 도가철학과 동서양 비교철학 및 사회정치 사상연구를후자는 상하이 하둥사범대학에서 유교와 도가 등 중국사상과 현대비교철학을 연구하고 있다.

 

정체성을 성실이라 여기던 시대

 

지금은 반대정체성은 더 이상 태어날 때 대부분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찾는 것이 됐다과거에는 태어난 사회적 역할에 따라 정체성이 정해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태어나면서부터 성별뿐만 아니라 부족이나 민족성사회계층직업종교도 함께 결정됐다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규범을 수용하고 역할에 부여된 가치를 내면화자신을 스스로 발견하고 자신의 역할에 전념하면서 정체성을 형성했다중국 여성의 전족왜 스스로 고통을 감수했을까그 메커니즘즉 이런 잔인한 문화적 관습은 사회 구성원의 지적정서적 헌신이 없었다면 사회적으로 유지될 수 없었다전족을 강요당한 여성자신이 태어나 성장한 유교 사회에서 그녀에게 부여한 사회적 역할과 완전히 동일시한다면발이 불구가 되더라도 도덕적으로는 선한 것으로 여기고자기 수양으로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진정한 자이를 찾으려는 이들에게 부여된 전통적 역할에 기반한 정체성은 가면일 뿐

 

어딘가에 숨어있는 자신의 정체성이를 가리는 가면으로서의 사회적 역할개념은 이제 정체성의 기반이 되는 것으로 진정성에 관한 새로운 탐구와 함께 주요 은유가 됐다모든 역할이면 어딘가에는 진짜 내가 있다는 생각들.

 

사회적 가면을 벗어야 그 사람의 진짜 얼굴인 진정한 모습이 여실히 드러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진정한 모습 또한 새로 만들어져야 하는 것으로 가면 아닌 가면인 셈이다진정성의 실체는 무엇인가우리는 프로필 큐레이팅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한다. 1차 질서 관찰즉 직접보고 느끼는 것인데이는 이미 인터넷 보급으로 2차 질서가 당연하게 됐다누군가가 직접보고 느낀 것에 대한 느낌말이다프로필은 2차 질서 관찰을 위해 연출한 스스로의 이미지다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페르소나(가면)아버지로서직장인으로서자식으로서보통 몇 개의 얼굴 혹은 가면을 가지고 산다어느 것이 나일까 하는 생각즉 정체성과 진정성의 문제로 귀결된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프로필성을 말한다프로필성과 함께 성실성진정성 그리고 정체성을 언급하면서 덧붙여 온전성을.

 

누군가에게 보이고 싶은 나보여야만 하는 내 모습그리고 보였으면 하는 내 모습나르시시스트는 아니지만누군가 말했듯이 요즘은 자기 PR 시대라고건강하고 멋있게 보여서 안 좋을 리 없다하지만 그게 나인가 하는 점에서는 성실함도 진정함도 없다그저프로필성만이 남아있을 뿐이다이런 현상은 개인적인 욕망이나 허영심을 넘어 정치적으로까지프랜시스 후쿠시마는 <존중받지 못하는 자들을 위한 정치학>(한국경제신문사, 2020)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적어도 솔직하게 자기 생각을 밝히고부족함을 이야기는 대목을 진정성이 있다고 말했다이는 진정성의 철학적 의미를 제대로 이해했나 싶을 정도인데이에 관해 지은이들은 후쿠시마가 잘못 읽은 것이라고 했다진정성이란 표면의 형식적인 언사가 아니라 진실함이 담겨야 한다고이런 의미에서 트럼프의 자기 고백은 또 하나의 정치적 제스처일 뿐이라고 비판한다진정성 담론은 이렇게 갈수록 모순이 명확히 드러나는 데도 완고하게 지속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더 심각한 것은 프로필성에서도 그 영향력을 확대되는 연쇄작용이다이를 퍼스널 브랜딩또는 셀프 브랜드화라 한다. ‘당신을 기획하라’ ‘개인 프로필 구축과 확장.

 

지은이들은 이런 현상에 관해서 깊이 천착많은 참고문헌과 다양한 견해를 소개하면서 꼬리에 꼬리를 물고 깊이 파고 들어간다왜 우리는지금 이 사회는 성실함도 진정함도 필요 없는 그저 보이는 프로필에 집착할까바꿔말하면 왜 진짜인척할까프로필 노이로제에 걸릴까좀 더 유유자적하게 자신을 노출하면 안 될까이런 프로필성의 압박에서 벗어나자고우리는 모두 있는 그대로 온전하다고.

 

성실성과 진정성 그리고 프로필성을 지나치게 열심히 추구한다면 개인과 사회의 온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 지은이들모든 일에 성실하고완벽한 진정한 모습을 보이려고 하고 온통 프로필성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개인과 사회는 광란에 빠진다요즘 한국 사회에서 보이는 유튜버들의 지나친 활동개인의 자유를 침해하고자신도 우울증만성피로번아웃을 경험하기도 하며때로는 극단적인 선택을 한다.

끊임없이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관심이 멀어지지 않도록 자극적인 뭔가를 자꾸 업데이트해야 하는 유튜버들이들은 성실성진정성과는 관계가 없다그저 유명인기 유튜버라는 페르소나를 지키기 위해 그저 동물적으로 반응할 뿐이다프로필 노이로제가 보편화해간다.

 

호접몽진짜인척하기

 

장자의 호접몽 옛날에 장주가 꿈에 나비가 되었다나비는 한가롭게 날개를 펄럭거리며 신나게 날아다니면서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워했는지라자신이 장주인 것을 알지 못했다.” 꿈에서 깨어나 보니장주의 꿈에 장주가 나비가 된 것인지나비의 꿈에 나비가 장주가 된 것인지.

 

이 책의 내용은 꽤 어렵다생각할 거리가 많아져서 읽어 나가기가 벅찰 때가 있다는 말이다구체적으로 우리가 아는 정체성이란 무엇이며성실과 진정성이란 또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프로필성이란 나를 온전히 드러내는 것인데그 안에 담겨진 여러 페르소나가 호접몽처럼 내가 나인가라는 의문프로필을 만들기 위해 하는 것늘 해오던 내 성실한 모습과 그 안에 담긴 진정성은 마치 픽처 레스크와 같다현실과 비교하여 그림의 미를 가늠했던 것이그림과 비교해 현실의 아름다움을 평가한다미의 기준이 그림에 부합하거나 흠잡을 데 없이 완전무결한 것이다이른바 관점의 변화예를 들어보자 풍경화를 그렸다 치자예전에는 그 풍경화가 현실의 풍경과 얼마나 닮았느냐 하는 것이 판단의 기준이었다면이제는 풍경화를 기준으로 현실이 얼마나 닮았느냐판단의 기준은 풍경화 자체가 된다본말의 전도라 할까이것이 프로필 사회다.

 

장주의 꿈에 장주가 나비가 된 것인가나비의 꿈 속에서 나비가 장주가 된 것인가 헷갈리는 현실이다.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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