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 우리는 어떤 통치자를 원하는가 EBS 오늘 읽는 클래식
전호근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서갱유, 맹자, 위험한 사상?

 

지은이 전호근 선생의 “맹자” 읽기는 사뭇 다르다, 첫 장부터 맹자왈 공자왈이 아니다. 역사 속에서 맹자를 짧은 글로 명확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맹자는 정도전에게 혁명의 기운을 불어넣은 명나라 태조 주원장의 말처럼 불경스러운 책이다. 정조치세 후, 유배의 길을 떠돌았던 정약용 또한 맹자의 ‘백리흥왕지도’를 당대에 실현하는 꿈을 꿨다. 모두 역사의 흔적을 남기고 떠났다. 기실 맹자는 순자한테 얻어터지고, 한비자한테 공격당했는데, 모두 <<왕도>>를 어떻게 이해했을꼬, 우리가 이해하는 왕도는 천상천하유아독존의 금상(지금 최고 높은 이)이요, 그가 말하는 것은 다 지켜야 할 법도다….

 

 

 

 

응 그렇지도 않은 듯, 신하들이 대놓고 임금에게 간한다. 그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하면서 주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저 누가 말하기를 이라고 그들의 권위에 기대어 하고 싶은 말을 해댄다. 세상의 도리가 아니라고 법도가 아니라고…. 이쯤 되면 막가자는 이야기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그런데 <왕도>는 그런 게 아니라는 것이다. 백성이 하늘이요, 그다음이 사직(社稷-토지신과 곡신신)이 그다음이며, 임금은 가벼운 존재라고…. 맹자가 말한 왕도란 천하에서 가장 곤궁한 사람을 먼저 보살피는 정치다. 이른바 “복지국가”라는 말, 아니 공산주의라는 말과도 통하지 않는가?

 

무릇 왕도는 백성을 하늘처럼 섬긴다. TV 드라마에 자주 나오는 대사다. 조선의 태종이 후일 조금이라도 정치의 도를 아는 자라면 모두 이런 인즉천을 말한다.

지은이는 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 것인지를 서두에 “세상을 바꿀 뜻을 가진 자라면 반드시 ‘맹자’를 알아야 한다고 말하겠다.”라고 적어두었다.

 

이 책은 3장으로 구성됐다. 1장 왕도와 혁명과 성선의 사상가 맹자를 톺아본다. 2장에서는 맹자 읽기, 그의 꿈을 말한다. 3장은 철학의 이정표라는 제목으로 공자와 묵자 그리고 노자(도덕경), 장자, 순자, 마지막에 한 사람 한 사람이 역사의 주인공이라는 사마천의 사기를 들여다보는데, 아마도 맹자를 더 이해하려면 이 책들과 함께 비교하면서 읽으라는 의미로 소개해 둔 듯하다.

 

맹자의 두려움은 무엇이었을까?, 글을 깨쳤다는 권력자들이 왕도 정치를 왜곡하는 것이지 않았을까,

 

제나라 선왕이 맹자에게 묻는다. 어떻게 하는 것이 왕도냐고? 맹자는 답한다. “늙어서 아내 없는 이를 홀아비라고 늙어서 남편 없는 이를 과부라 하며, 늙어서 자식이 없는 이를 홀로 사는 사람이라 하고, 어려서 부모 없는 이를 고아라 합니다” 이 네 부류는 천하에서 가장 가난하고 하소연할 곳 없는 사람들이라고, 주나라 문왕이 왕도를 펼 때 이 네 부류 사람을 먼저 보살폈다고…. 이처럼 하는 것이 왕도라…. (34쪽) 홀로 사는 노인이 고독사하지 않도록, 어린 고아들이 핍박받거나 굶주리지 않도록, 돌봐줄 사람이 없는 이들을 위한 “돌봄”이 왕도라고, 복지국가의 이념에 들어맞는 생각이다.

 

우리 사회에서 이들에게 관심과 배려를 더 해야 함은 동서고금 인도(사람의 도리)의 보편적 진리가 아니겠는가, 하지만, 권력층의 생각은 다르다. 맹자가 가진 이들에게 후하게 없는 이들에게는 박하게 대해야 한다는 인간세의 약육강식과 물질 숭상의 도에 반기를 들고 정면으로 대드는 불온사상을 가진 사람이라 생각한다. 이른바 빨갱이다. 하지만, 대놓고 그런 말을 하면, 몰상식하다 무식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그러기에 공맹에 정통해야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이런 사상을 제대로 이해해야 사회불만층, 이른바 불순세력(인측천을 외치고 왕후장상이 씨가 따로 있을 수 없다는 평등 세상을 외치는)을 단속할 수 있지 않았을까,

 

송시열이 왕실의 장례 절차를 들어 왕 길들이기를 하면서, 옛 성현을 말을 구슬 꿰어 보배를 만들 듯, 이런 것은 도가 아니라고…. 제사를 이렇게 해야 하느니 저렇게 해야하는 것이 법도이니 하면서, 그 기준은 내가 보기에 그러하면 그런 것이라고 이런 의중을, 슬쩍 바꿔치기하여 ~가라사대로 시작하는데, 결론은 임금이 맘에 들지 않으면, 역성혁명이라 적고 제 입맛에 맞는 왕족으로 갈아치우면 된다는 생각을…. 백성들의 처지를 대변하는 말인가 그렇지 않았는가, 당연히 몇 안 되는 무리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계급 유지를 위해서 왕에게 시위한 것이다. 물론 이런 유의 말은 맹자를 읽은 이라면 능히 할 수 있는 말일 수도 있겠다. 내용은 전혀 딴판인걸…. 요즘 우리 사회와 닮아도 너무 닮은 꼴이기에,

또 보자. 그렇다면 훌륭한 신하는 이른바 관료들을 말한다. 선왕이 훌륭한 신하는 어떤 사람이냐고 묻자, 맹자가 말하기를 임금이 잘못을 저지르면 세 번 말려도 듣지 않으면 임금을 바꿉니다. 라고 답한다. 액면 그대로다.

 

문제는 임금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대목이다. 그 내용이 무엇인지, 법도, 인륜도, 상도(상식의 도)인지를 가려서, 따져봤을 것이다. 왕의 잘못이 무엇이란 말인가?, 이 역시 꼼꼼히 살펴봐야 하거늘…. MB 등의 큰통령이라는 자들이 모두 한결같이 백성, 시민을 속이고 신하들과 작당하여 나라의 곳간을 통째로 해먹을 생각하는데…. 

 

 

 

 

왕도정치와 패도정치

 

사랑의 정치와 힘의 정치라 하자, 맹자는 백성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사랑을 베푸는 것이 왕도정치요. 힘으로 사랑을 가장한 것이 패도정치라고, 이쯤이면 우리 정치가 어디쯤 와 있는지 충분히 이해될 듯하다.

오늘날 우리가 맹자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너무나도 충분하다. 차고 넘칠 만큼, 맹자의 왕도정치를 이해하면 이 왕도라는 것을 민주주의로 바꿔 읽어도 된다. 통치자의 사상과 철학은 어디에 근원을 둬야 하는가도 역시 자명하게 된다. 지금 이 시대 우리는 어떤 통치자를 원하는가? 라는 물음에 답을 준다. 아는만큼 보이겠지만...

 

이상이 몽상으로 빠져서도 안 되겠지만, 이상이 없는 현실은 어둠 속과도 다르지 않다. 밝은 빛을 이정표 삼아 길을 헤쳐나간다면 좌고우면할 필요도 없겠다. 그 빛은 신념이요 사상이다. 당대의 뜻을 이루지 못한 이들이 많다. 하지만, 후세에 그 뜻을 받들만한 생각을 한 이라면, 살아서 영광이 필요하리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후세에 이름을 남긴 위대한 이들은 살아생전에 빛을 보지 못하고 부와 영화를 누리지 못한 이들이 꽤 있다. 이들에게는 눈에 보이는 부와 명예, 영화보다는 굳은 신념이 훨씬 더 지켜야 할 가치였기 때문이었으리라, 요즘 <맹자>를 읽어야 할 이유가 너무 많다. 신문쪼가리를 보면서 맹자라는 주석서를 옆에 두고 읽어야 할 만큼.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