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습니다 - 만들어지고, 유행하고, 사라질 말들의 이야기
금정연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4월
평점 :
미래 사어 사전
한때 유행어는 미래 어느 시점에서 사라질 것이고, 그 흔적은 후세 사회언어를 연구하는 이들의 영역일 것이다. 이 책<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습니다>은 유행어나 신조어가 사용된 배경을 톺아본다. 유행어나 신조어가 왜 생겼는가는 별개의 문제다.
짧게 줄여서 붙인 이름들, 어느 사회나 있게 마련이다. 일본에서 한때 유행했던 택시 타고 가겠다는 표현을 타쿠노루(택타나 택승- 뭐 이런 정도 뜻이겠다.)그저 줄임말의 수준이지 가치부여 등은 없다.

지은이는 작가답게(이 역시 고정된 이미지일지도 모르겠다. 혹은 편견일지도), 적재적소에 참고문헌을 인용하고 있는데, 꽤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책 속에 책을 쓴다고나 할까, 아직 들어본 적도 없는 좋은 책을 소개도 하고 있으니 말이다. 암튼 말을 줄이고, 비틀고 창조적으로 드러내는 촌철살인….
지은이가 풀어내는 유행어와 신조어는 4장에 걸쳐서 소개하고 있다. 1장에서는 자본주의 시대, 아픔을 주는 신조어들을, 존버, 금수저와 흙수저, 플렉스, 취준생 등을, 2장에서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준이 되는 비혼, 국룰, 뉴트로,스불재, 밈 등을, 3장에서는 만날 사람은 없지만, 혼자가 되고 싶지도 않은 이란 제목에 인싸와 아싸, 사회적 거리 두기, 손절, 많관부 등, 그리고 4장에서는 우리가 만든, 우리를 만든 틀딱, 맘충, 노키즈본 등 혐오표현들을…. 이리저리 위아래로 뒤집고, 들여다보면서 이야기를 풀어낸다. 신종 사회언어학에 관한 새로운 글쓰기라 할까,
동시대의 한국 사회의 어떤 경향을 적확하게 포착한 단어들
1장의 ‘존버(존나 버티기)’ ‘취준생(취업준비생)’ 2장의 ‘국룰’, 3장의 ‘인싸와 아싸, 4장의 틀딱 등이 그렇다. 지은이 말대로 이 단어들을 듣는 순간 머릿속에 떠오르는 영상, 혹은 이미지, 부의 재분배가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양극화의 심화는 세대 간의 격차를 극명하게 꼰대를 넘어 틀니를 딱딱거릴 정도 소음으로 들리거나 개소리로 들리는 노인들의 헛소리를 뜻하는 ’틀딱’이라는 혐오 표현, 이대남, 이대녀, 세대 내의 격차(인싸와 아싸)가 동시 진행형으로, 안정적인 직장을 찾기 위해 죽어라 공부하는 ’취준생‘, 주식과 가상화폐에 투자하며 인생 역전을 노리는 ’존버‘, 다양한 선택지 앞에서 손실을 줄이고자 다수의 사람이 검증한 길 ’국룰‘,
여기에 신종이랄까, 최근 유행어 ’찬스‘ 아빠, 엄마찬스... 이와 맞물린 부의 세습은 권력의 세습이고, 출발점을 달리하는 상황으로, 금수저와 흙수저론으로까지-나는 플라스틱 수저를 물고 태어났다는 말에서 비롯된 게 아닌가, 이는 오래된 관용구 ’나는 은수저를 물고 태어났다는 말을 비틀어서…. 자본주의 사회의 잔임함을-, 많관부(많은 관심을 부탁합니다)이는 오늘을 살아가는 인간들의 욕망을 드러내는 단어다.

국룰, 어떤 인생을 선택할까 궁리하다가 살아가는 일 자체를 망각한 사람에게 도움?
국민+룰=대세, 대세를 따르라…. 어찌 보면 선택의 연속인 삶 속에서, 삶과 죽음 사이에 놓인 많은 시간은 ‘선택’만이 존재할지도 모르겠다. 대세는 수많은 선택 사이에서 길을 잃고 불안에 떨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도울 수는 있지 않을까, 늘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고, 늘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보장 또한 없다. 또 뒤집어보면 획일화다. 개성 없이 주체적으로 선택도 못 하고 그저 시류에 따르라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다. 아니, 국룰이라는 자체가 본디 가지고 있는 이중성일 수도 있겠다.
아웃사이더가 사라지고 그저 그런 아싸만 남아...
아웃사이더, 이단아, 국룰의 대세를 따르지 않는 개성이 강한, 반항적인 그래서 주류가 아닌 자신의 길을 걷는다는 이미지가 강했던 아웃사이더, 나 홀로 청청...의 의미가 아싸로 옮겨오지 못한 듯하다. 그저 인싸의 대척점, 인싸가 아닌 것을 아싸라…. 다소 아쉽지만 그런 의미로 쓰이는 건 어쩔 수 없다.
틀딱론 유감
젊은이들 청년층은 미래의 공기를 마시기에 기성세대가 보기에는 늘 과격하게 보인다. 이는 역사적으로 알려진 사실, 동네 어르신들은 늘 이렇게 말한다. “요즘 것들은 싸가지(네가지 인의예지)가 없다고, 말세여 세상이 어떻게 될까 모르겠네! 참말로” 이는 상용구다. 이 평가의 대상이 된 청년이 늙어, 길가 평상에 앉아서 동무들과 하는 말, 이렇게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 ‘상용구’는 변함이 없다. 새 시대의 주역들은 늘 불안해 보이고, 과격하고 싹수없어 보인다. 이를 부정할 필요도 말 필요도 없다. 다만, 그저 어르신들의 그저 그러려니 하는 소리를 들어주면 그만이다. 어차피 지금 청년도 몇십 년 후에 그렇게 말할 거니까….
다만, 이렇게 혐오스러운 표현을 하는 데는 뭔가 이유가 있다. 아마도 스트레스 해소, 열 받게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분노?, 아마도 이의 복합체일 듯하다. 혐오 표현은 절대 개인적으로 끝나지 않는다. 무섭게도 이들은 뭉쳐지고, 하나의 세력이 되어 집단광기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모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혐오 사회가 되기 전에 뭔가를 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이 책은 참으로 유용하다. 지은이의 연구 노력의 흔적이 곳곳에 묻어난다. 워라벨을 워라하[아마존의 창업자 초대 CEO 베이조스의 말 ? 일과 삶의 균형은 어울리지 않는다. +와 ? 일텐데, 차라리 일과 생활의 조화(워라하)가 어울린다고, 썩 그럴듯하다] 그런데 이런 말은 그가 할 소리를 아닌 듯하다. 지은이는 그가 코로나 재난을 이용해 축적한 부는 8년 동안 굶어 죽는 아이들에게 먹을 것을 대줄 수 있는 규모이고, 그의 전 재산은 20년간…. 이렇게 유행어와 신조어 사이에 감춰진, 또 그 밑바탕에 흐르는 사유를 집어내는 지은이의 힘글은 매력적이다.

우리 사회에 횡행하는 유행어, 신조어는 한결같지 않다. 자본주의 사회를 비틀고 풍자하고 희화화까지 그 스펙트럼은 다양하다. 다만, 혐오 표현만큼은 인제 그만…. 스톱!!!.
우리나라를 오죽하면 헬조선이라 했겠는가, 줄임말도 좋고, 유행어도 신조어도 좋지만, 가짜뉴스만큼은 인제 그만, 사회를 광기로 몰아가는 가짜뉴스는 아마도 2016년 미국의 트럼프가 그 시조라 할 만큼 크게 확산을 시켰다. 입만 열만 거짓말을 술술…. 뭐 제조기 수준이다. 이 이데올로기는 의도적이다.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그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주술 같은 것이다. 탈진실의 사회, 자신이 진실이라고 믿고 싶은 사실이 다른 어떤 사실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반적인 분위기가 문제일 것이다.
해서는 안 될 것들만을 구별해내자. 유행어나 신조어는 늘 신선하다. 얼마나 멋있는가, 꼬집고 비틀고, 촌철살인으로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면 말이다. 이도 독이 있기는 하지만, 명암이 없으면 어찌 밝음이 강조되겠는가, 어둠이 있어야 밝음이 또렷해지지….
이 책은 옆에 두고, 읽어 볼 만한 좋은 책이다. 내용도 그렇지만, 그 안에 적어 둔 좋은 책들에 관한 정보가…. 더 맘에 든다.
<출판사에 받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