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누구도 축하해주지 않고 해대는 말의 의미를 결혼하고, 대학원을 마친 뒤 일자리를 찾던 중에 알게된다. 면접관은 A가 결혼했다는 말에, 가족계획을 묻는다. 왜 개인 장래 계획을 묻지? A는 그제서야 결혼과 가족계획, 진로가 다 연결된 것을 깨닫게 된다. 그는 ‘일이 먼저야, 일부터 하고 결혼을 했어야 해’라는 자괴감 섞인 말,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만혼화, 딩크족, 저출산 이는 여성의 사회활동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90년대 초까지는 여성의 사회적역할론(왜곡된 젠더론)이 존재했다. 외벌이로도 가족을 먹여살릴 수 있었던 사회경제적 구조에서는 여성의 결혼퇴직제가 당연한 사회문화라고 생각했다. 전업주부로 아이를 낳아 기르고, 교육에 힘쓰고 하는 것들이 말이다. 그런데 경제불황, 사교육비부담 등을 비롯한 여러 요인이 IMF사태 후 신자유주의를 받아들이면서 일거에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방아쇠가 된다.
맞벌이를 해야 할 상황에 이르는 가정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정부 등 국가 정책은 여성의 등을 떠밀어 노동시장으로 밀어넣는다. 아무런 준비 없이... 88만원 세대론의 등장하고, 청년들은 4포, 6포를 경험하게 되는 상황, 고용구조 역시 변화한다. 비정규직이 늘어나고, 기업 역시 핵심인력 외에는 아웃소싱으로 몸집을 계속 줄여나가면서 양극화이 심화된다. 이런 상황에서 결혼은 남녀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또, 결혼과 출산은 여성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게 돼, 출산율은 인구수를 유지할 수 없는 수준으로 떨어지고, 육아를 위해 출산휴가, 육아휴직 후에 되돌아 갈 직장은 공무원, 공사에서 이들하는 이들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별로 많지 않다. 대개는 자녀가 조금 크면서 상대적으로 손이 덜 가는 나이가 되면, 자신의 활동을 꿈꾸기도 하는데, 경단녀들이 갈 곳은 현실적으로 2차 노동시장(주로 비정규직)밖에 없다. 뭔가 잘못된 게 아닌가, 나라 국력의 바탕이 되는 출산, 인구를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는 중요한 일을 하는 이들의 노력은 몰가치, 무가치 한 것일까?
어떤 이에게 결혼은 일과 자이실현을 포기해야 하는, 이상한 선택으로 몰아가는 행복스런 게 아니다. 일본에서는 우리 보다 10여년 앞서 이런 현상을 겪었는데, 지금 현안은 2050년 문제다. 즉, 위의 3대 현상의 결론, ' 저출산초고령화사회' 가 되면 노동인력이 급격하게 줄고 노인들만 남게 된다. 인구도 1억2천에서 7천만 대로 떨어지게 되면 외국에서 노동력을 수입해야 한다는 암울한 일본의 미래 시나리오다. 정부는 대놓고 말한다. 일본사회가 외국인으로 넘쳐날 것이라며, 협박조로 출산을 장려한다. '노동력의 도구'를 생산하라는 말로 들릴 수 있을 정도로 노골적이다
왜 육아와 가사는 경력란에 쓸 수 없지?, 돌봄, 가사노동의 경험은 멀티다. 이런 직업이 또 있을까?
전업주부의 가사노동을 금전으로 환산해 보여주는 통계들이 자주 소개되며,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가 만만치 않다고들 한다. 경력단절 없이 직장을 다니려는 워킹맘들은 물론 개인차는 있겠지만, 심한 경우는 자신의 월급 수준의 육아 도우미 비용을 감당하기도 한다. 이런 비교만으로도 간단하게 육아와 가사노동의 가치를 알 수 있지 않는가,
‘가만히 선언하다’(91쪽)에서는 딸을 어렵게 대학까지 보낸 친정 엄마가 전업주부인 딸에게 하는 말을 보자. 그렇게 공부를 많이 했는데, 집 안에만 있으니 아깝다는 말을 하면서도 아이에게 화내는 딸의 모습을 보고는 엄마는 딸에게 아이들은 사랑과 정성으로 키워야 한다. 번듯한 남편 좋은 아빠와 며느리를 사랑해주는 시부모 등 뭐가 부족하냐, 집에서 아이나 잘 키워야지라는 양가감정, 이중적 태도는 뭘까, 바로 우리사회에 내면화 된 젠더의식이다. 전형적인 가부장주의 사고법이다.
딸은 자신의 바라는 바를 말한다. 집안 일과 아이를 탈없이 키워낸 노력들은 제대로 된 사회적 평가를 받아야 한다. 자랑스런 돌봄과 가사노동으로, 또 이런 경험이 사회 적재 적소에 사용돼야 한다고, 참으로 맞는 말이다.
다시 경단녀의 대책으로 돌아가서 보자.
워라벨프로그램은 부부모두에 적용될 때만 효과가 있다. 여성의 직장은 52시간제를, 남성의 직장은 이런 시간규정이 없는 곳이라면, 오롯이 육아, 가사 모두를 여성이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 사회의 실상은 1980년대 이후부터 줄 곳 M자 모양이다. 출산, 육아 후에 찾는 일자리는 2차 노동시장인 경우가 많다. 즉, 비정규직, 기간제, 계약직, 최저임금, 그도 못받는 그런 자리 밖에 제공 되지 않는다.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차별(경력단절)은 그들에게 유리천정이 존재함을 알려준다.
2020년 통계청발표를 보면, 남성노동자 대비, 여성노동자 평균임금 69.4%, 정부는 경력단절 여성의 노동시장 재진입 지원을 위해 2009년 '경력단절 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법'을 제정,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설립, 2016년 전국 150개 새일센터를 통해 구직한 여성수는 39만 여명, 수치상으로는 진전이 있어 보이나, 내용(직종, 일의 내용 등에 대한)의 구체적인 분석은 찾아보기 어렵다.
남편은 아내의 임신, 출산, 육아를 어떻게 생각해야하나?
노준석 작가부부는 설치미술가다. 남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