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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비 사회를 넘어서 - 계획적 진부화라는 광기에 관한 보고서
세르주 라투슈 지음, 정기헌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무한성장이 아닌 지속가능한 사회로...]
● 스마트폰의 유통기한은 2년이다?
“요즘 스마트폰이 이상해. 2년쯤 되니 교체할 때가 되나봐.”
“나 이번에 최신형 스마트폰 장만 했어”
고가의 스마트폰도 2년을 사용하기 힘들다. 기기 이상으로 또는 TV광고 속의 최신형 폰의 유혹에 넘어가 보통 2년에 한번씩은 기기를 교체한다.
기기 이상은 갑작스레 온다. 어느 날 배터리 충전이 급속히 풀린다던지, 통화 버튼이 눌러지지 않는다던지. 하지만 수리의 길은 험난하다. 근처 서비스센터를 찾아야 하고, 고가의 수리비를 지급해야 한다. 혹시 당일 수리가 어려울 경우 며칠간 생명 같은(?) 스마트폰없이 지내야만 한다.
이럴때면 TV 속의 최신형 스마트폰에 대한 욕망은 극에 달한다.
가끔은 멀쩡한 기기를 두고 단지 디자인이나 최신형 기기에 대한 소유만을 목적으로 교체하기도 한다. 최신형이라고 해서 특별한 기능이 달라진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잠깐이지만 힘든 일상의 스트레스를 잠시 잊을 정도만큼의 작은 만족감이 있을 뿐이다. 솔직히 새로운 기기에 적응하는 것도 또다른 스트레스이다.
“~~~지 않을까?” 했던 의혹이 현실이 되었다. 애플이 아이폰 성능을 고의로 떨어뜨렸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이라고 공식 인정한 것이다. 소비자들의 분노가 만만치 않을뿐더러 미국에서는 소비자들이 소송을 제기했다고 한다.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1년에도 몇 번씩 신형 스마트폰이 나오는 세상에서 소비자들이 구형폰을 계속 사용한다면 스마트폰 기업들은 모두 망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주기적으로 신형폰을 구매해야지만 지속적인 이윤 창출이 가능하다.
다른 경쟁사들은 애플의 위기를 기회로 새롭게 시장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과연 그들은 다를까하는 생각이 불현 듯 떠오른다. 최근 스마트폰 교체 시기는 일반적으로 2년 전후이다. 만약 성능개선으로 신형기기로의 교체주기가 3년, 4년으로 늘어난다면 과연 업계가 유지될 수 있을까?
● 저성장시대의 탈출구를 찾다.
요즘 나라 안팎의 핫 이슈는 저성장시대에서 살아남기다.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경제는 더 이상 이전과 같은 고도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모든 나라들이 저성장의 위기감 속에서 돌파구를 찾고자 고심하고 있다.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무제한적인 생산과 생산된 제품에 대한 소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하지만 신규수요는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추가적인 시장 확대는 불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결국 기업들은 ‘인위적으로 상품의 수명을 단축하거나 결함을 삽입’하여 신규수요를 만들게 된다. 애플의 사례는 결코 특별한 것이 아니다.
기업들은 유통기한, 하자보증기간, 할인약정기간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이미 곳곳에 상품들의 death date를 설정해 놓고 상품의 의도적인 수명단축을 시도하고 있다.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끊임없이 더 많이 생산하고 소비하도록 강요받는다. 성장이 느려지거나 멈추면 곧바로 위기가 찾아오고 모두들 패닉 상태에 빠진다.’
(낭비사회를 넘어서 중)
● 광고는 인간의 욕망을 먹고 산다.
소비는 인간의 욕망이라는 꺼지지 않는 불에서 무한한 에너지를 얻는다. 소진되어지지 않는 인간의 욕망은 결코 만족되어지지 않는다. 광고주는 지속적으로 넘치는 불만을 재료로 소비를 창조한다.
우리는 광고가 규정하는 세상을 살고 있다. 광고를 연료로 끊임없이 새로운 소비목표를 향해 진군한다. 최신 광고가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한계점이다. 광고가 만든 가상의 세계, 광고라는 껍데기를 한 꺼풀 벗겨내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가 존재할 지도 모른다.
‘우리에게 엄청난 양의 광고를 퍼붓는다. (......) 아침부터 저녁까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월부터 12월까지, 요람에서 무덤까지, 끊임없이, 쉼 없이, 휴식 없이, 휴지 없이, 중단 없이 우리를 학대하고, 괴롭히고, 귀찮게 한다.’
(낭비사회를 넘어서 중)
광고는 욕망의 갈증을 상품 소비로 해갈하라고 한다. 하지만 상품 소비라는 생수는 또다른 욕망의 갈증을 유발할 뿐이다.
이미 가진 것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끊임없이 욕망하는 인간, 광고는 끊임없이 필요를 창조하여 소비자를 생산한다.
● 상품의 시체로 지구는 죽어가고 있다.
과학기술의 끝없는 발달에도 모든 제품은 시한부이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불멸성을 추구하지만 반면 제품의 유한성을 인정한다.
제품의 불멸성은 생산의 종말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제품이 지속적으로 죽어야지만 생산하고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들의 시체가 이 지구를 파괴하고 있다.
재생 불가능한 광석은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인간에 의해서 고갈되고 있다. 이들을 통해 생산된 제품들은 유통기한이 경과함과 동시에 사형선고를 받고 쓰레기로 버려진다. 더 이상 수리하고 수선하지 않는다. 그냥 버린다. 이 시대는 수리하는 사람은 궁색해 보인다.
지난 2017년 10월 미국 트럼프대통령이 백악관 환경정책 수장으로 전형적인 환경규제 철폐론자인 캐슬린 하트넷 화이트를 지명해서 논란이 되었다.(출처 연합뉴스 2017.10.14.)
세계 주류 정치인들은 지금도 여전히 더 풍요로운 삶을 약속하며 성장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있다. 환경에 대한 많은 우려와 논란 속에서도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변화보다는 기존의 흐름을 따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성장의 결과물인 제품의 시체들을 위한 지구상의 자리는 더 이상 없다. 짧은 삶을 살다가 죽은 이후에도 편안한 쉴 곳이 없는 이들이 내뿜는 독기로 인해 지구는 점점 죽어가고 있다.
● 인간도 상품이다.
이 시대는 인간도 상품이다. 인간은 젊었을 때에는 쉽게 수리가 가능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수리가 힘들고 결국 완전히 고장 나 버린다. 인간의 불멸성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 AI, 로봇공학 등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도리어 이 지구상에서 더 이상 인간이라는 상품의 존재가치를 희석시켜버릴지도 모른다.
‘호모 사피엔스는 한물간 알고리즘이다. 인간이 닭보다 우월한 점이 무엇인가? 정보 흐름의 패턴이 닭들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사실밖에 더 있는가. (......) 그렇다면, 인간이 인간보다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흡수하고 훨씬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창조한다면, 그 시스템은 인간이 닭보다 우월하듯 인간보다 우월하지 않을까?’
(유발하라리 ’호모데우스‘)
● 이제 성장없는 검소함의 시대로 전환해야 한다.
말단비대증(말단거대증), 일명 거인병이라는 질병이 있다. 손, 발, 턱, 코, 귀, 혀 등의 인체의 말단 부위가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만성 질환으로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해 성장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발생한다.
지금까지의 성장은 우리사회에 큰 풍요를 주었다. 하지만 지금부터의 성장은 ‘질병’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는 성장을 통한 번영의 사회였다면 이제 성장 없는 검소함의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
다양한 기능의 세련된 최신 제품보다는 지속 가능한, 수리 가능한,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공유경제도 대안이 되겠다. 자동차도, 가전제품도 함께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지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우버택시나 에어비앤비 등은 추가적인 제품의 생산없이 기존의 것을 활용하여 성공기업들이다.
지구는 현재를 사는 우리들만의 것이 아니다. 우리의 자녀들, 그리고 그 자녀의 자녀들이 계속해서 살아가야할 터전이다. 소중히 관리해야 할 것이다.
500원을 주고 '막 쓰고 버릴 목적'으로 샤프를 구매했다. 생산자도 이미 내 생각을 예견한 것인지 막 쓰기 시작한지 얼마가 되지 않아 고장이 났다. 플라스틱과 약간의 철로 이루어진 제품이다. 지구와 미래세대를 위해 샤프 수리공이 되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