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부자 되는 부동산 세금 - 부동산 절세로 돈 버는 기술
조중식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집을 산다는 것은 생각도 하지 못하다가 전세 기한이 다해 집을 빼달라는 말을 듣고 덜컥 집을 매수했었다. 그 후 층간소음으로 다시 이사를 하며 집이 안팔려서 졸지에 1가구 2주택이 되어 버렸다. ㅠㅠ 그 후 집을 모두 팔고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려 하는데 양도 소득세가 있으니 덜 오른 집부터 팔아라, 새로운 집에 세금이 6백만원은 나올 것이다 등등.. 부동산 사장님은 내가 이해못할 말을 해주셨다. 그래서 부동산은 정말 세금의 종류가 너무 많고 챙겨야 할 것도 많아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보게 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나는 부동산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번에 세금을 많이 내면서 왜 내는지도 모르겠고 세무사에게 주는 돈도 아깝고, 말한마디 못한것이 못내아쉬웠는데 이 책은 그런 나의 속을 시원하게 긁어주었다.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내는 것: 취득세계산법, 국민주택채권 매입 비율, 상속세 기준 등을 알려주고 부동산을 보유할 때 내는 재산세(이때 나는 공동명의와 단독명의인 경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준것이 참 좋았다.) 종합부동산세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부동산을 팔 때 내는 것: 양도소득세(이때 필요경비 영수증을 잘 챙기자! 꿀팁!) 장기보유특별공제 다주택자 등등 정말 부동산을 사면서 팔기까지 모든 세금을 알려주고 있다.

 또 1세대 1주택일때 일시적 2주택인 경우 세금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고 임대주택의 소득세와 여러가지 혜택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마지막 장에서는 부동산 세금의 특수한 문제들이라고 하여 요즘 유행하는 귀농주택에 대해서도 여러 세금 설명이 나와있고 부담부증여나 증여받은 주택에 대한 세금, 별장등에 대해서도 잘 설명이 되어 있다.

 부동산 가격은 우리가 어쩔 수 없다지만 세금은 우리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다. 깨알같은 팁도 많이 있는 책. 아주 유용한 책 같고 궁금한 것이 있을때마다 열어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