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관 종교 문화
안점식 지음 / 죠이선교회 / 2008년 9월
평점 :
세계관 종교 문화
진정한 성경적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
세계관은 기본적으로 어떤 문화 안에 무의식적이고 비의도적으로 형성되며 특정한 문화 속에 전제된 관념이나 가치를 포함한다. 이처럼 세계관은 무의식적이고 비의도적으로 형성된 관념을 의도적으로 의식화하고 외현화하여 조직적으로 서술하면 철학이나 사상이 되어 그 세계관은 내면화되고 체질화가 된다. 즉 세계관은 前 과학적 단계이자 前 철학적 단계이다.
그러나 우리가 교회에서 배우는 기독교 세계관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외현화되고 조직화된 것으로 우리 안에 무의식적이고 비의도적으로 형성된 기독교 세계관보다 훨씬 폭넓고 치밀하며 체계적이고 깊이가 있으며 다양한 영역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 세계관을 공부한다면 그것을 내면화하고 체질화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삶과 앎의 괴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롬10:17)는 말은 세계관 형성 또는 변화와 관련되어 있어 들음이란 하나님 말씀을 듣는 것이요 성경이 제시하는 개념과 범주, 논리를 반복적으로 듣고 익숙해지는 과정이다. 물론 성경적 믿음이 형성되려면 성령의 역사하심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여기서 성경적 세계관에서 하나님의 속성과 본질은 기본적으로 불가해하며 인간의 언어로는 규정할 수 없다.
세계관을 제공하는 것은 종교만이 아닌 철학이나 이데올로기도 있어 철학은 예전엔 세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틀을 제공하긴 했지만 이젠 더 이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세계관을 제공한다고 말하기 어렵고 이데올로기는 행동강령을 제시하지만 공산주의는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행동강령으로 제시하여 매우 강력하긴 하지만 이젠 정치적으로는 남아있지만 경제적 차원에서는 이데올로기는 거의 종말로 이어져 소멸되어가 결국 셋 중에서 종교가 가장 강력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으로 종교는 세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틀뿐 아니라 행동강령을 제공하며, 종교 의식을 제공하고 있다.
즉 종교는 인간의 본성, 종교성에 뿌리를 박고 있어 인간에게서 하나님의 형상과 하나님이 부여하신 세계에 대한 사명이 제거되지 않는 한 종교는 소멸되지 않는 것이다.
˜˜˜˜˜˜˜˜˜˜˜˜˜˜˜˜˜˜˜˜˜˜˜˜˜˜˜˜˜˜˜˜˜˜˜˜˜˜˜☀☀☀☀˜˜˜˜˜˜˜˜˜˜˜˜˜˜˜˜˜˜˜˜˜˜˜˜˜˜˜˜˜˜˜˜˜˜˜˜˜˜˜˜
한국에서 세계관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한 건 1980년대 한국기독학생회와 같은 학원선교단체를 통해서였다.
하지만 그 당시의 세계관 운동은 기독교 지성 운동으로 많은 면에서 사람들의 의식을 일깨웠지만 단지 지식 차원에서만 머물고 삶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는 비판과 함께 조금 주춤해졌다. 그리고 그 후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선교 운동과 문화인류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철학보다 좀 더 포괄적인 ‘문화’ 차원에서 세계관을 조명하게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 한국 교회는 한국 사회에서 많은 비판을 받으며 비호감 단체로 인식되어져 가고 있다. 반기독교 사이트가 늘고 있고 개신교인 수는 이젠 더 이상 늘지 않고 정체하거나 감소하는 추세로 가고 있어 이 현상의 원인을 한국 교회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다는 자성의 목소리 또한 점점 커져가고 있다.
그렇다면 인구 20%를 자랑하는 기독교 역사상 유래 없는 성장을 경험한 한국 교회가 왜 한국 사회에 별다른 영향도 끼치지 못하고 변화보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을까?
그것은 한국의 복음주의 교회가 외형적인 성장에만 치우치고 내면화된 성숙된 성도들을 양육하는 데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어 이 현상은 한국이 문화적으로도 샤머니즘에 불교와 유교가 더해진 문화로 인해 기독교 역시 이 종교들의 세계관과 가치체계에 영향을 받고 있어 한국 교회의 성장과 성숙을 가로막고 있는 한 요인으로 『세계관 종교 문화』 저자는 말하고 있다.
성경적 세계관을 체질화하는 결정적 요인은 순종이다. 순종은 하나님 말씀을 체험케 하고, 그것이 진리라는 것을 확증시킨다. 이렇게 순종하는 사람은 하나님, 나 자신, 타인, 자연, 역사 등 하나님이 섭리하시는 세계 안의 존재와 올바른 관점에서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영적 성숙이며 참된 ‘신령함’의 기반이다.
따라서 세계관 운동은 한국 교회의 갱신과 성숙을 위한 체질 변화 운동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배포된 비성경적 세계관 못지않게 심각한 것은 비조직적이고 비체계적으로 그리스도인과 교회 안에 침투한 비성경적 세계관으로 한국교회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비성경적 세계관은 ‘능력’ 숭배와 그에 따른 권위주의와 자신의 신분과 재력을 향상시키려고만 하는 성공주의가 그중에 가장 큰 병폐로 이것은 지식 운동을 넘어서 갱신 운동, 생활 운동으로 나아가야 하며 교회 지도자가 세계관 운동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즉 먼저 교회 지도자가 성경적 세계관으로 체질이 변화하지 않는다면 계속 하나님의 영광은 가려질 것이며 교회 성장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세계관 운동에 한국 교회의 미래가 달려 있는 것이다.
『세계관 종교 문화』를 쓴 저자는「세계관과 영적 전쟁」과「세계관을 분별하라」를 출간한 10년 후『세계관 종교 문화』저술해 종교와 문화, 세계관의 연관성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첫째가 종교 신학 영역으로 종교와 문화의 발생, 종교의 기원과 위상, 문화명령과 타락 후 문화의 본질 등을 다루었고 둘째는 다양한 종교의 세계관이 다루는 핵심 주제와 비교하여 기독교 세계관의 독특성을 살펴보았으며 셋째 한국에 있는 종교들의 한국의 문화적 토양 형성 과정과 그러한 문화적 토양에 한국교회가 받는 영향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다.
˜˜˜˜˜˜˜˜˜˜˜˜˜˜˜˜˜˜˜˜˜˜˜˜˜˜˜˜˜˜˜˜˜˜˜˜˜˜˜☀☀☀☀˜˜˜˜˜˜˜˜˜˜˜˜˜˜˜˜˜˜˜˜˜˜˜˜˜˜˜˜˜˜˜˜˜˜˜˜˜˜˜˜
오늘날 한국 교회가 세상에 비판받는 것에 대해 본질을 잘못 짚고 착각하는 그리스도인이 많다. 세상은 원래 교회를 미워한다는 것으로. 예수께서도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요15:18)라고 말씀하셨다. 맞는 말이다. 그리스도인이 세상과 구별되면 세상에 미움을 받는다. 세상에 거짓과 뇌물이 성행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르지 않고 그리스도인이 정직하고 청렴하다면 미움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한국 교회가 오늘날 제대로 미움 받고 있는가? 우리가 너무 정직하고 청렴해서 세상 사람들에게 미움 받고 있는가? 오히려 교회가 너무 세속화되고 세상적이어서 세상과 전혀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미움 받고 있는 것은 아닌가?! 라고 저자는 『세계관 종교 문화』이 책을 통해 따끔하게 일침하고 있다.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마10:16)
우리 안에 큰 확신이 있고(살전1:5) 소망의 이유를 묻는 자들에게 온유와 겸손함으로 대답할 때(밷전3:15) 더욱 많은 사람이 복음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