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나이 50 - 쉰 살을 기쁨으로 맞이하는 50가지 방법
마르깃 쇤베르거 지음, 윤미원 옮김 / 눈과마음(스쿨타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여자나이 쉰 살이라...

한숨부터 나오는 건 비단 나뿐 만은 아닐 것이다.

막상 그 나이에 접어들면 예전처럼 그냥 살던 대로 살 텐데 미리부터 생각하게 되면 “이제까지 뭐했지?”라는 생각부터 하게 되니 태생이 좀 비겁한 모양이다.




마르깃 쇤베르거의 『여자 나이 50』의 표지에는 부제로 이렇게 나와 있다.

「쉰 살을 기쁨으로 맞이하는 50가지 방법」!이라고.

그리고 화려한 꽃무늬로 장식된 표지의 이미지는 마치 여자 나이 50이라는 의미는 인생의 화려한 절정기인 것처럼 표현되어져 있다.

마치 인생의 마지막 절정의 나이를 배려해 화려한 종지부를 찍은 것이라고 할까.

그렇다면 50이 넘고 예순을 맞이하면 어떻게 되는 거지?

그냥 할머니로 전락하는 걸까?




사실 요즘 50대의 여자(막상 오십과 여자라는 단어를 같은 선상에 나열하니 좀 어색하긴 하다. 아마도 그동안의 사회적 편견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이리라.)들은 자식이 결혼을 일찍한 사람들이라면 벌써 할머니라는 존칭을 듣는 나이이긴 하다. 주변을 둘러봐도 오십 넘은 나이의 여자들의 살아가는 모습을 잠깐 훔쳐보자면 어떤 이들은 자신의 손자손녀를 돌보는 도우미 역할을, 결혼을 해서도 직장생활로 진정한 홀로서기를 못해 부모에게 의지하는 자식의 뒷바라지 역할을, 할머니로 전락되기 싫어 손자손녀의 양육보다 이제껏 자신이 해 보지 못했던 것들을 다 해보리라 마음먹고 자기계발에 뒤늦은 열정으로 사는 사람들, 뒤늦은 홀로서기로 생계유지에 바쁜 사람들, 진정한 커리어 워먼으로 자리 매김하여 카리스마 짱짱 날리는 사람들...




갖가지의 오십대들의 사는 행태는 남자는 오히려 젊었을 때보다 위축된 모습을, 여자들은 억눌렸던 생활에서의 자유를 찾은 활기찬 모습들을 보게 된다.




어느 쪽이 좋다 나쁘다 하지 못할 만큼 그들의 사는 모습은 각양각색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시선은 아직까지는 우리들에겐 그들의 사회적 위상이 좀 어렵다.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인간이 나이를 먹는 다는 것은 삶의 군더더기가 덕지덕지 붙어 딱딱한 거북이 등껍질처럼 갇혀 사는 것이 아닌 인간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은 마치 뱀이 허물을 하나씩 벗으며 성장을 거듭하듯이 인간 또한 나이를 먹는 다는 것이 성장을 하기 위한 인간이 가진 과장된 허울을 허물 벗듯이 하나씩 벗으며 진정한 인간으로 거듭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 같아 이제껏 늙는다는 건 세상을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고통과 상처 속에서 생겨나는 갖기 싫지만 짊어지고 가야할 인생의 고통의 허울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잘못된 생각이라며 그 잘못된 편견을 바로 잡아준다.




살아가면서 자신의 밑바닥에서 울리는 진정한 내면의 소리를 제대로 알아들을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될까? 다행히도 살면서 그 떨림의 울림을 자주 듣고 사는 사람들은 행복하다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비록 그 순간에는 고통의 순간일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울림의 진정한 목소리조차 자신의 내면의 소리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그리 흔치 않은 것 같기 때문이다.




만약 아직 자신만의 시간을 따로 만들지 못했다거나 앞으로 어떤 자세로 살아야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지 그 방향이 혼미한 사람들이라면 마르깃 쇤베르거의 『여자 나이 50』을 읽어보길 권한다. 명상의 책은 아니지만 자신의 살아온 지나간 시간들을 다시 한 번 되짚어 생각해 볼 시간과 자칫 실수하기 쉬운 나이를 먹은 이로서 가져야 할 행동 지침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 흔히 빠지게 되는 지뢰 같은 생각들. 나름의 분석 잣대로 상대방을 판단하는 것, 애매모호함을 참지 못해 모든 현상에서 원인을 찾으려 하는 인간이 가진 우매함의 함정, 그리고 소모전.

답이 없는 것도 하나의 답이라는 인디언 속담을 다시 한 번 되새김해 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doll55 2009-05-13 2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해전에 50을 넘겼지만...
글 잘 보고 갑니다.
건강하세요.

양화소록養花小錄 2009-05-20 22:20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artinblue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