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1%가 되는 공부비법 - 배수강 기자가 취재한
배수강 글, 강신호 그림 / 세상모든책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상위 1%가 되는 공부비법!

배수강 기자가 어린이 동아에 연재해 온 <공부랑 놀자>

멀게만 느껴지는 이론이 아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책으로 만나기!

˜˜˜˜˜˜˜˜˜˜˜˜˜˜˜˜˜˜˜˜˜˜˜˜˜˜˜˜˜˜˜˜˜˜˜˜˜˜˜˜˜˜˜˜˜˜˜˜˜˜˜˜˜☀☀☀☀˜˜˜˜˜˜˜˜˜˜˜˜˜˜˜˜˜˜˜˜˜˜˜˜˜˜˜˜˜˜˜˜˜˜˜˜˜˜˜˜˜˜˜˜˜˜˜˜˜˜˜˜˜˜˜˜˜

아이를 키우는 집에 가보면 아이가 공부를 잘하게 하는 비법에 관련된 책들을 공통적으로 볼 수 있다.

그것도 자신들이 읽는 책들은 어디도 없고 오로지 아이의 공부 잘하게 하는 비법 전수만 목적으로 하는 책들이 보기 쉬운 곳에 꽂혀 있으니 그 집에 가보면 학부모의 아이에 대한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쉽게 볼 수 있다.

아이를 공부 잘하게 하는 비법에 관한 책을 꼭 읽어야 하나?

그냥 자연스럽게 아이가 자신이 할 공부에 관심을 가지게끔 분위기 조성을 해 줘야 하는 것이 제대로 된 교육방법이 아닐까? 라는 질문과 대답을 늘 속으로만 하곤 그 집을 나오게 된다.

부모의 관심이 그럴진대 과연 아이들은 어떤 기분일까?

물론 아이들은 자신들의 엄마가 그런 책들에 관심가지는 것을 싫어한다.

요즘 아이들은 학교공부, 학원공부 방과 후의 시간을 쪼개고 쪼개서 많지도 않은 시간을 나름대로 활용하며 피곤한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래서 주말이 되어서도 부모에게서 “공부해라”라는 잔소리가 나오면 당연히 그들의 이맛살은 찌푸려지고 만다.

물어보니 주중의 5일 동안 내내 학교와 학원, 인터넷 강의로 공부를 하는데 주말까지 그것을 하기엔 자신들은 너무나 힘들단다. 이해가 안가는 건 아니지만 부모의 속은 조금이라도 주말에도 공부의 습관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보니 보모와 자식 간의 긴장은 늘 평행사다리 꼴이다.

불행하다고 해야 할지, 행복에 겨운 투정이라고 해야 할지... 자식을 키우지 않는 나로서는 약간 씁쓸한 마음이지만 나 또한 어릴 때 공부에 대한 강박감 때문에 늘 힘겨워 했었다는 기억이 있어 안쓰럽기만 하다.

˜˜˜˜˜˜˜˜˜˜˜˜˜˜˜˜˜˜˜˜˜˜˜˜˜˜˜˜˜˜˜˜˜˜˜˜˜˜˜˜˜˜˜˜˜˜˜˜˜˜˜˜˜☀☀☀☀˜˜˜˜˜˜˜˜˜˜˜˜˜˜˜˜˜˜˜˜˜˜˜˜˜˜˜˜˜˜˜˜˜˜˜˜˜˜˜˜˜˜˜˜˜˜˜˜˜˜˜˜˜˜˜˜˜


“학부모는 값진 나무를 키우는 정원사입니다. 제때 물을 주고 비료도 주고 가지치기를 해야 나무가 잘 자라듯, 자녀도 그때 그때 관심을 갖고 돌봐야 합니다.”(본문 33쪽)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7~11세는 구체적인 사고를 하는 단계로 ‘학교’라는 집단생활을 시작하면서 말도 잘하고 호기심도 많아지는 시기이다. 이때 생활습관을 잡아 주고 시간 개념과 시간 관리능력을 키우는게 중요한데 왜 어떤 시간에 이것을 해야만 하는지 자녀가 납득하도록 설득하면 좋은 생활 습관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또한 10세 이후가 되면 일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데 과제를 빨리 끝내면 하고 싶은 놀이나 책을 더 읽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므로 이때의 시간활용 습관이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으로 공부할 때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11세 ~16세는 지적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11세가 되면 서서히 지능발달이 완성되고, 이때는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연역적인 추리도 할 수 있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사고할 수 있다.

사춘기가 이때 찾아오는 현상으로 실제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나타나는 반응으로 이때가 대화가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한다. 무엇보다 자녀가 관심을 쏟는 게 있다면 호의적인 태도로 이것저것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을 토대로 성인이 되어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시기이므로, 장래 희망에 대해 적절한 조언을 해 줘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공부를 어떻게 해야 잘하는가? 이 질문에 정답이 있을까?

정답도 왕도도 없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조급한 마음에 부모들은 조언을 구할 수밖에 없는 어리석은 행동도 스스럼없이 하게 된다.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스스로 답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썼다는『상위1%가 되는 공부비법』의 저자 배수강 기자는 각 분야의 25명의 노하우를 고스란히 이 책에 담아 저마다의 분야에서 뛰어난 어린이들의 ‘공부 노하우’와 내노라하는 선생님들의 조언도 같이 이 책에 소개하고 있다.

˜˜˜˜˜˜˜˜˜˜˜˜˜˜˜˜˜˜˜˜˜˜˜˜˜˜˜˜˜˜˜˜˜˜˜˜˜˜˜˜˜˜˜˜˜˜˜˜˜˜˜˜˜☀☀☀☀˜˜˜˜˜˜˜˜˜˜˜˜˜˜˜˜˜˜˜˜˜˜˜˜˜˜˜˜˜˜˜˜˜˜˜˜˜˜˜˜˜˜˜˜˜˜˜˜˜˜˜˜˜˜˜˜˜

공부를 일부러 못하고 싶은 아이들은 없을 것이다. 단지 그들은 자신들의 한계를 조금만 누군가가 붙잡고 목표를 향해 올려준다면 그들은 억지로 공부하는 불행한 사태는 하지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 공부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 주고 개발하게 하는 부모의 조력이 중요한데『상위1%가 되는 공부비법』은 공부하기 전에 해야 할 준비과정과 공부에 푹 빠지는 방법, 생활계획표 짜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수학, 영어, 과학, 논술, 한자, 체험학습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공부짱 어린이의 학습법 내용과 동시로 국어 공부하기, 학습만화 활용하기, 궁궐에서 역사 공부하기, 즐겁게 공부하기 등 공부를 요령있게 재밌게 할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해 준 수업짱 선생님, 학업성취도평가 대비의 요령 등 학부모들이 목말라하는 ‘공부’에 관한 비법이 큼직한 타이포와 시원시원한 레이아웃으로 이 책으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대화하며 자신들에게 맞는 나름의 비법을 새로 개발해도 좋음직한 책으로 느껴진다.

아무쪼록 이 책으로 아이들이 미래의 유망주로 잘 자라길 희망하는 학부모들에게 추천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