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 매니지먼트 - 빠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김성희.김승래.김영한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의 대통령에 대한 관심은 지대하다. 하지만 이대통령은 50%가 넘는 높은 지지율로 당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7월 26일을 기점으로 보았을 때 20%대로 하락했다. 거의 낙제점 수준이라고 봐야 할 지지율로 공기업 민영화, 독도문제, 경제문제, 남북관계 등의 문제로 이 대통령의 마음은 편하지 않다. 한 기업의 리더로도 지냈던 이대통령의 리더십은 어디로 갔는가?

리더십! 시대에 따라 리더십의 기준도 변한다. 과거의 "나를 따르라"라는 독단적인 리더십은 이제 더 이상 이 땅에 발붙일 수 없다. 그 이유 중의 하나로 참여와 공유로 대변되는 웹 2.0 시대의 인터넷 위력으로 인한 변화로 꼽을 수 있다고 『위키 매니지먼트』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 현상은 기업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데 삼성의 이건희 회장의 퇴진을 보아도 이젠 피라미드 조직의 정점에서 제왕적 의사를 최종 결정하고 실행해야 했던 총수들의 결정이 이젠 더 이상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쫓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날로 복잡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직원들의 재빠른 판단력과 창의적 의사가 무엇보다 중요해진 이 시대에 경영인들의 노하우와 경험적 사고로 의한 결정들이 새로운 차원의 문제들이 속속들이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 현상 속에서 빠른 판단으로 실행에 옮겨야 할 현 시점에 더 이상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무자들의 빠른 참여형 의사결정만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이 여실히 증명되는 현상들이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의 독선적인 경영방식에서 참여와 협력에 의한 경영방식으로의 혁신적인 변화로 인한 아이팟의 개발 등으로 이어진 큰 성공과 위키피디아의 개방과 공유에 의한 참여로 빚어진 위키노믹스 시대로 이어진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은 직원과 고객의 참여로 창의적인 가치를 만들어내는 참여형 기업들로 변해가야 하는 새로운 경영시스템으로 변화해야 하는 이유를 증명하고 있다.




위키매니지먼트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인 위키디시전은 창의적 의사 결정모델에 참여형 문제 해결 기법인 워크아웃과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인 트리즈를 결합한 것으로, 직원들의 참여로 문제를 발굴하고 아이디어를 모아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해서 의사 결정을 하는 프로세스이다. 빠르고 창의적인 의사 결정 방법인 위키디시전의 목적은 문제 발굴과 해결 능력을 키우고, 문제 유형에 따른 적합한 솔루션을 만들고, 아이디어 벤처마킹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빠르고 바른 의사 결정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회사 내의 1%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피라미드식 운영방식에서 뒤집은 의사결정깔대기식으로의 의사결정방식으로 바뀐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한 종류 혹은 그 이상의 투입요소를 받아서 가치있는 성과를 창출해내는 과정으로 변해야 한다.

이젠 직원 모두를 리더로 만들어 작은 아이디어의 발견에서 큰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회사경영방식으로 직원들이 지시에 의해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방식으로 변화해야 하는 것이다. 나쇼날 창업자 마쓰시다 고노스케는 점점 더 불확실해져가고 치열해지는 기업환경에서 살아남는 길은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을 100% 동원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장기적인 기업의 존속이 결정된다고 하였다.




위키디시전의 프로세스는 다음 5단계를 거친 집단참여로 이루어지며 적절한 도구를 이용함으로써 빠르고 창의적인 의사결정을 도모할 수 있다.

문제를 객관화하며,

다양한 대안을 찾고,

이상적인 해결안을 마련하며,

최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며,

90일 실행계획을 짜라.




위키디시전은 99%의 직원들이 참여해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안을 모색해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이다. 이 방법은 모든 직원이 익히고 실행하면 직원 모두 리더로 바뀌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오늘의 문제를 내일 해결할 수 없는 현 상황에 오늘의 문제를 오늘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문제 해결법이 필요하다. 오랫동안 지시에 따라 움직여왔던 우리는 스스로 상황파악을 하고 문제를 발굴해 의사결정을 하는 일에 익숙치 않다. 하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이 열리고 인터넷 세대가 일터의 주역이 됨으로써 '위키 일터'로 변해가는 참여와 공유의 위키노믹스 웹 2.0시대를 맞아 다수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근무 환경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다.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내부 아이디어와 자원,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되고 더 나아가 하부 직원으로부터 새로운 사업 모델이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보텀 업 혁신으로 이어져야 한다.

창의성이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을 경쟁자보다 먼저 생각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생각의 틀을 깨야 한다. 생각의 틀을 깨기 위해서는 이상해결책, 모순, 자원과 같은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 트리즈이다.




인상깊은 구절

문제의 본질을 보려면 우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하고, 객관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해결안 역시 객관적 관점에서 모색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