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나 - 당당하게 여유있게 멋지게
매튜 켈리 지음, 이창식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욕심을 부리며 열심히 살되 여유를 가져야 한다!
이 말은 즉 합리적 욕심을 목표로 해서 올바른 방식으로 노력해야만 성공과 행복, 혹은 여유와 생산성 모두를 누릴 수 있다는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위대한 나’를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깊은 욕망과 자기만의 재능을 발견하여 자신만의 ‘위대한 나’를 찾고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들은 자신을 누구보다도 더 사랑하면서도 자신에 관해서는 자신의 판단보다는 남들이 자신에 대해서 말하는 판단을 더 믿으려고 한다. 그것은 아마도 자신감 부족으로 인한 두려움에서 빚어진 것이라 생각한다. 결국 사람들은 전문가 의존적 삶을 살게 되고 매스컴이건 인터넷이건 전문가들의 말홍수 속으로 떠밀려가 자신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방향을 잃어버리게 되고 만다. 그들이 정작 결과를 책임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그들만의 노하우로 인한 삶의 지혜로 더 좋은 길로 인도해 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그들의 말을 더 믿고 싶어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선 전문가의 말보다 내 안의 목소리에 더 기울이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하고 있다. 전문가들로부터 충고와 정보는 얻되 그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와 상반되지 않은지 평가하고,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인생은 온통 핑계거리가 되어 "망했다 망했어", "후회 막심이야"라는 한탄만 하게 될 것이라고.......
‘위대한 나’를 발견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이 제시하는 성공의 원칙 6가지를 살펴보면,
지식의 원칙 ― 너 자신을 알라.
꿈의 원칙 ― 현실에 제약되지 않고 꿈을 꿔라
비전의 원칙 ― 비전을 세우고 늘 계획하라
삶의 원칙 ― 나만의 좌우명을 가지고 살아라
생각의 원칙 ― 크고 좋은 것, 위대한 생각을 하라
전념의 원칙 ― 본전 생각을 버려라, 잃게 될 것을 걱정하지 말라
”산다는 것은 음악처럼, 강·약·강·약 또는 강·약·약·중·약·약의 리듬을 타는 것이라 생각하면 조금은 삶의 여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은 인간의 어떠한 느낌과 감정도 모두 아름답게 표현한다. 우리 삶의 조각 하나 하나를 조화롭게 결합시켜 완성하는 것도 리듬이다. 나의 삶에 음악도, 리듬도 없는 노래도 아무것도 없는 삶이라면 얼마나 지루하고 숨막히는 인생이 될까? 아마도 인생의 고통의 암 덩어리를 온 몸에 간직하고 사는 삶이 될 것이다.
'위대한 나'는 삶의 리듬 속에 합리적인 욕구와 욕망, 재능, 에너지와 열정을 자연스럽게 리듬으로 추구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건 비평가가 아니다... 두려운 일에 도전하여 실패하더라도 영광스런 승리를 쟁취하려는 사람이 승리도, 패배도 없는 퇴락한 세상에 살면서 즐거움도 고통도 모르는 비겁자로 남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라고 말한 루스벨트 대통령의 말처럼 우리는 우리의 주어진 삶을 역동적으로 살 필요가 있다. 자주 웃고, 항상 사랑하고, 두려워말고 원대한 꿈을 꾸는 그런 삶을...
론다 번의 '시크릿'처럼 우리는 우리 안의 ‘위대한 비밀’을 찾고 그 숨겨진 비밀을 활용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