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표 없이 성공하라
히라모토 아키오 지음, 정유선 옮김 / 리더&리더(리더앤리더)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성공으로 가는 형태와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고, 만인에게 똑같이 적용할 수 있는 인생의 '성공법칙'은 '없다'고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성공을 위한 목표를 사전에 설정해서 성공을 향해 달려간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보내는 가운데 최선을 다해 자신의 소신을 끊임없이 발휘한 결과가, 크나큰 성공을 거둔다고 한다.
강한 의욕이 솟는 데에는 두가지 성향이 있는데 명확한 이미지로 꿈을 실현하는 '목표추구형'과 소신이나 내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성공하는 '심리적만족형' 두가지가 있다. 서양보다 동양이 '심리적만족형'이 많은데 스탠포드 대학교수인 크럼볼츠박사의 "계획된 우연 이론에서는, 커리어의 80퍼센트는 우연으로 결정된다고 한다. 자율적으로 커리어를 디자인하기 위해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들어내는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즉 80퍼센트의 사람들은 자기가 목표로 하는 일이 아니라 생각지도 못했던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미래의 커리어를 설계하기보다는 다양한 일에 호기심을 갖고 환경의 변화에 유연히 대처하면서 낙관적 즉, 자신의 내면에 흔들리지 않는 소신을 꾸준히 다지며, 예기치 않은 우연이나 사건을 최대한 살려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 두 성향은 "서로의 성향을 잘 받아들이고 파트너십을 가진다면, 성향이 다른 편이 서로 상승효과를 크게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즉 상대방 입장에서 상대방의 성향을 받아들여야, 다른 성향끼리도 파트너십을 갖고 원활하게 협조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또 같은 소신을 갖고 있다고 해서 꼭 잘 지낸다고 할 수는 없다고 한다. 여기서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며 상대방이 목표추구형이라면 '미래에 실현시키고 싶은 꿈과 목표'에 흥미를 가져보고, 상대방이 심리적만족형이라면 '지금까지의 충실함과 보람에서 오는 소신'에 흥미를 가져보라고 작가는 충고한다.
사람들은 제각각 다르다. 나와는 다른 것에서 동기가 유발된다는 사실을 전제로 사람과 교류하는 것이 중요한데 '심리적만족형'인지 '목표추구형'인지 안다는 것은 타입을 나누기 위함이 아니고 자신에게 맞는 '의욕의 원천'을 알고 자신에게 맞는 성공방법을 끌어내기 위함이다.
이 책은 본문 사이사이에 본문을 요약 정리한 글들과 참고서적 정리, 심리적만족형인가, 목표추구형인가를 알아보는 간략한 테스트와 도형 등으로 지루함을 덜어주고 자기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성향파악이 안되어 오류를 범하지는 않게 한 친절한 책이다.
우리는 선택의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인생에서도 판단과 행동의 지침이 되는 '액션포인트'가 필요하다. 액션포인트(자기다움, 원하는 모습)가 확실해야 의욕, 능력, 방법을 끌어낼 수 있다.
이 책에선 액션포인트를 발견하는 다섯 가지 방법과 액션포인트가 될 수 없는 일곱가지 조건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액션포인트는 무리해서 생각을 짜내거나 남에게 떠밀려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깨닫지 못해도, 만들어내지는 못해도, 자기 안에 당연하게 존재하는 것. 지울 수 없는 생각. 그것이야말로 '의욕의 원천'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인생에는 두 가지의 시기가 있다고 한다.
성공의 시기는 성과를 올리고, 적극적으로 발산해가는 시기와 일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의미를 받아들이는 시기가 있다.
이 책으로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성공법칙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자 여러분은 어떤 인생의 시점에 와있는가?
이 책으로 성공열쇠를 꼭 찾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