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어른으로 성장하기 - 부조리한 사회에서 생존한다는 것
폴 굿맨 지음, 한미선 옮김, 수전 손택 추천사, 케이시 넬슨 블레이크 해제 / 글항아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점은 원저가 아닌 내가 읽은 번역본에 대한 평가다. 나름대로 평균이상의 독해력을 가진 독자라고 생각하는데 안읽힌다. 전체 맥락의 일관성을 고려한 개별 문장의 명료함까지 책임지지 않는 직역과, 아마도 원저자의 것이었을, 논리적 생략이 잦고 독단적이고 심지어 애매한 위트와 빈정거림까지 깃든 불친절한 스타일 덕분에 끝까지 읽어내는 데 상당히 괴로웠다.


50년대 비행청소년 힙스터 비트세대에 대해서 신랄한 어조로 말한다. 선불교언급은 지극히 편향되어 있고 피상적이어서 저자는 이것저것 깊이 없이 주워서 읽은 것이 많은 외곬수 독학자에 똘똘이 스머프형 설교가 처럼 보인다.

50년대 후반에 씌어 지고 1960년에 출판된 책. 원래 청소년 교육과 비행 청소년 문제에 관하여 출판사에서 의뢰받아 씌어진 대중상대의 논쟁적인 소책자로 출발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토록 안 읽힌다는 건 번역 문제가 크다고 본다. 수전 손택이 칭찬한 문체의 매력이 이 책에서 어떻게 느껴질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 출판사는 글항아리. 이 책을 오늘날 이 땅에서 낸 취지까지는 좋았으나..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2-06 0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