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투 더 워터
폴라 호킨스 지음, 이영아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마을을 가로지르는 강에서 한 여자가 사체로 발견된다.

그 얼마 전에는 십대 여자아이가 똑같은 운명을 맞았다.

두 사람의 죽음은 조용했던 마을을 발칵 뒤집어 놓고,

가면 뒤에 숨어 있던 사람들은 그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서로를 끊임없이 오해했던 어머니와 딸, 자매들의 억눌린 증오와 욕망이 폭발하는 순간,

평온해 보였던 현재는 산산이 조각나고 마는데...

(출판사의 소개글을 인용했습니다.)

 

● ● ●

 

최근 출간된 여성이 주인공인 심리스릴러대부분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홍보 카피에 여지없이 나를 찾아줘걸 온 더 트레인이 등장했다는 점입니다.

이 두 작품에 버금가거나 그 이상의 기대감을 가져도 좋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곤 했지만,

결과적으론 실망스러운 타율만 기록했고, 심지어 명백한 공수표로 판명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걸 온 더 트레인의 작가 폴라 호킨스의 신작 인투 더 워터

비슷한 시기에 출간된 여느 작품보다 더 많은 기대를 불러일으킨 것이 사실입니다.

 

인투 더 워터는 영국의 작은 도시 벡퍼드와 그 도시를 가로지르는 강이 주 무대입니다.

봉건시대 당시 여성범죄자 또는 마녀로 낙인찍힌 자들의 처형 장소로 이용됐던 탓에

일명 드라우닝 풀(Drowning Pool), 죽음의 웅덩이라 불리게 된 그 강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적잖은 여성들의 목숨을 빨아들이는 끔찍한 곳입니다.

벡퍼드의 사람들은 그 사실을 애써 부인하며 그 강을 물놀이와 휴식의 장소로 애용하지만

사진작가 넬 애벗은 그 드라우닝 풀에 집착하며

과거와 현재에 걸쳐 그곳에서 벌어진 비극들을 조사하고 출간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야기는 넬 애벗이 공교롭게도 드라우닝 풀에서 익사체로 발견되면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불과 몇 주 전 같은 곳에서 사망한 10대 소녀 케이티의 이야기가 병행됩니다.

자살이냐, 타살이냐? 타살이라면 범인은 누구이며, 동기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야기는 단순한 범인 찾기가 아니라 복잡다단한 심리물의 형식으로 전개됩니다.

 

작은 도시를 배경으로 한 스릴러들이 그러하듯

인투 더 워터역시 벡퍼드 사람들 사이의 미묘한 관계들이 사건을 오리무중으로 이끕니다.

시한폭탄 같은 자유분방함과 모험심으로 인해 끔찍한 비극을 야기했던 소녀들,

10대 시절에 겪은 사건 때문에 오랫동안 등을 돌린 채 살아왔던 자매,

비슷한 상처를 지니고도 서로를 증오하게 된 딸을 잃은 엄마엄마를 잃은 딸’,

벡퍼드에서 나고 자란 탓에 사건을 객관적으로 대할 수 없는, 어딘가 불안해 보이는 담당 경찰,

가부장적 규범, 엄격한 도덕률, 여성 혐오, 가족 이기주의로 똘똘 뭉친 노회한 전직 경찰,

그리고 죽은 자와 소통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비밀 투성이 늙은 심령술사 등

평범함과는 거리가 먼 캐릭터들이 500여 페이지에 걸친 심리극을 이끌어갑니다.

 

사실, 기대와는 달리 페이지가 그리 빠른 속도로 넘어가진 않았습니다.

꽤 많은 인물들이 1인칭 화자로 등장한 탓에 누구에게 감정이입을 해야 할지 혼란스러웠고,

벡퍼드와 드라우닝 풀의 음울하고 불안함을 강조한 문장들이 한없이 무겁기도 했으며,

, 의도적으로 범인 찾기와는 거리가 멀게 설계된 건조한 서사에 지치기도 했지만,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작가가 감정을 강요하고 있다는 느낌을 수시로 받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내, 언니, , 엄마를 잃은 자들의 상처는 감히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깊고 끔찍하며,

죽은 자들의 사연 역시 하나하나 기구하기 짝이 없는 일이지만,

그 상처와 사연들을 과하게 강조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꾸며진 듯한 문장들을 읽는 일은

저로서는 조금은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소설이라기보다 약간의 과장이 허락되는 연극 한 편을 본 느낌이랄까요?

 

물론 마지막에 진실이 드러나는 대목에서는

캐릭터, 단서, 사건 등 앞서 설정된 모든 것들이 어느 정도 이해는 됐고,

작가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도 확연히 눈에 들어오긴 했으며,

무엇보다 애증이라는 두 글자가 얼마나 거대한 함의를 지녔는지 새삼 깨닫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엔딩까지 가는 여정에 대한 아쉬움은 마지막 장을 덮은 뒤에도 여전히 남았습니다.

심리, 감정, , 망상 등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작가가 조금만 힘을 뺐더라면

아마 그 아쉬움의 상당 부분은 덜어낼 수 있었으리라는 생각입니다.

 

끝으로,

이 작품의 분위기를 압축해서 보여주는 한 구절을 인용하며 서평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서리 낀 풀들을 저벅저벅 밟고 강으로 갔다.

연푸른빛의 고요한 강에서 연무가 유령처럼 피어오르고 있었다.

입김이 내 앞에 하얗게 서렸고, 한기 때문에 귀가 아팠다.” (51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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