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5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30
도진기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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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으로 만나는 미스터리나 스릴러의 묘미는 소재의 의외성과 응집된 이야기의 힘입니다.

, 널리 알려진 기성작가에게는 장편에서 보지 못한 참신한 서사를 기대하게 되고,

새로 만나게 되는 신인작가에게는 무모해 보일지라도 도전적인 서사를 기대하게 됩니다.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5’에는 모두 10편의 작품이 실려 있고,

도진기, 송시우, 정해연, 박하익 등 익숙한 이름들과 함께

이력이 없는 신인작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참신한 서사와 도전적인 서사를 모두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깔끔하고 정교한 미스터리로 정평이 난 도진기 작가는

타임루프라는 의외의 소재를 통해 장편에서 맛보지 못한 독특한 이야기를 선보입니다.

라일락 붉게 피던 집을 통해 가족 같던 이웃들이 숨겨온 어두운 진실을 그린 송시우 작가는

이번에도 가족과 이웃들을 등장시킨 잔혹동화로 그녀만의 매력을 발휘합니다.

더블악의로 만났던 정해연 작가는 정통 미스터리 속에 애틋한 심리를 잘 녹여냈는데

새 작품을 만날 때마다 점점 진화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반가웠습니다.

아직 작품으로 만난 적이 없는 박하익 작가는 판타지에 가까운 작품을 내놓았는데

원래 성향을 잘 몰라서 그런지 조금은 낯선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외에는 거의(혹 단편이라도 읽은 적이 있을지 몰라서) 처음 만난 작가들의 작품이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치명적인 멜로와 미스터리를 엮은 네일리스트’(이경민),

안개 속에 잠긴 해무 마을을 배경으로 구원(舊怨)의 이야기를 다룬 해무’(전건우),

짧은 분량 속에 극단적인 공포심을 잘 버무린 그렇게 밤은 온다’(김주동)가 눈에 띄었습니다.

그 외의 작품들도 나름 미덕을 지니고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높아진 국내 장르물 독자들의 눈높이를 충족시키기엔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사실 장르물에 대한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는 한국 시장에서

단편집을 낸다는 것 자체가 비즈니스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무모한 도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로를 통해 새로운 작가의 진가가 독자들에게 전달되고,

또 그를 발판 삼아 좀더 완성도 높은 장편 작품의 출간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은 충분히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됩니다.

너무 큰 기대는 오히려 실망감만 안겨줄 수도 있지만,

약간의 애정과 따뜻한 응원의 마음으로 한 작품씩 읽어나간다면

그리 긴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각자 취향에 맞는 의외의 수작들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성작가들 외에 아직은 낯설기만 한 작가들이

다음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이든 아니면 완성도 높은 장편을 통해서든

다시 한 번 저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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