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미와 가나코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5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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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상세한 내용이 포함돼있습니다)

 

옮긴이의 말에도 나오는 얘기지만

초반부만 읽어도 영화 델마와 루이스가 저절로 떠오르는 작품입니다.

절친이면서도 한 명은 소심하고 여린 반면, 다른 한 명은 적극적이고 외향적인 두 여자,

그리고 이기적이고 폭력을 일삼는 남편으로부터의 탈출이라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델마와 루이스가 남편과 일상으로부터 소박한 일탈을 꿈꿨다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빠지면서 점점 비장미를 더해가는 이야기인 반면,

나오미와 가나코는 좀더 적극적인 의미의 탈출,

즉 남편을 제거함으로써 잃어버렸던 자신의 삶을 되찾으려 하는 이야기입니다.

 

남편을 제거하는데 한 줌의 후회도 가책도 망설임도 없었다.”는 뒷표지의 카피대로

두 여자는 치밀한 계획과 함께 거짓말처럼 찾아온 우연과 행운에 힘입어

상습적으로 폭력을 휘둘러온 가나코의 남편을 제거합니다.

굳이 죽인다대신 제거라는 표현을 쓴 것은 자신들의 행위를 범죄가 아니라

불필요하고 해가 되는 어떤 것을 치워버리는 것으로 정의내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전반부인 나오미 이야기가 두 여자의 대비되는 성격과 환경, 폭력에 시달리는 가나코의 삶,

그리고 제거 계획의 수립과 그 실행에 관한 이야기라면,

후반부인 가나코 이야기는 완벽했다고 생각한 제거 계획이 조금씩 무너지며

두 여자에게 찾아오는 현실적인 공포와 두려움,

그리고 어떤 모양새로 끝날지 알 수 없는 종점을 향해

자의반 타의반으로 폭주하는 두 여자의 대응과 반격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초반부에 두 여자의 계획이 드러남과 동시에

작가나 독자가 선택하고 예상할 수 있는 이야기의 끝은 셋 중 하나일 수밖에 없습니다.

비장미 넘치는 죽음, 범죄자로 체포되는 운명, 그녀들만의 해피엔딩이 그것입니다.

작가 오쿠다 히데오조차 그 결말을 어떻게 할지 끝까지 망설였다고 밝혔지만,

세 가지 결론 외에 딱히 뒤통수를 칠 만한 반전의 요소는 없기 때문에

엔딩에 대한 궁금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녀들의 제거 계획에 끼어든 다양한 변수들 때문에

이야기는 계속 롤러코스터처럼 엎치락뒤치락 하며 흘러갑니다.

집요한 추적과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는가 하면

악연으로 시작됐지만 예상치 못한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인물도 등장합니다.

별 것 아닌 단서가 그녀들의 목을 죄어오기도 하지만

제거 과정에서 무심코 내렸던 선택 하나가 그녀들을 자유롭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이런 변수들 덕분에 페이지는 금세 넘어가고, 독자는 긴장을 이완한 틈이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오쿠다 히데오를 워낙 좋아해서 이 작품 역시 재미있게 읽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만족감보다는 아쉬움이 좀더 큰 작품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범죄에 관한 한 평균 이하의 아마추어인 두 여자의 제거 계획이

너무나도 허술하게 설정된 탓에 현실감이 떨어지는 장면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런저런 준비를 치밀하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계획이 한방에 무너질 수 있는 지점에서

두 여자는 초등학생 수준의 대처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녀들이 위기에 빠지는 대목에서

, 이것이 아마추어의 한계인가?”라는 안타까움과 동정심보다

정말 둘 다 바보 아냐?”라는, 좀 심하게 표현하면, 한심함이 먼저 느껴지곤 했습니다.

물론 그녀들의 허술한 계획은 명백히 의도된 작가의 설정입니다.

그녀들이 프로에 맞먹는 완벽한 계획을 세웠더라면 오히려 어색해 보였을 것입니다.

또한 이 작품의 뼈대는 그녀들의 제거 계획이 성공할 것인가, 실패할 것인가가 아니라

다분히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두 여자의 굴곡진 삶에 대한 서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이없는 곳에서 그녀들의 허술함이 밝혀지면서

작가의 의도는 현실감을 잃게 되고, 작품의 뼈대 역시 무게감이 떨어지고 맙니다.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그녀들에게 결코 녹록하지 않았다”, 는 식으로

독자들이 납득할 만한, 그래서 안타까움이 배가 될 만한 전개가 필요했다는 생각입니다.

 

오쿠다 히데오는 그 이름만으로 무조건 작품을 고르게 되는 몇 안 되는 작가 중 한 명입니다.

그래서인지 중편 또는 긴 단편 정도의 형식이 더 어울릴 법한 나오미와 가나코

올림픽의 몸값이후 처음으로 아쉬움이 남는 오쿠다 히데오의 작품이 됐습니다.

여전히 그의 이름은 보증수표로 남긴 하겠지만,

다음 작품에선 그의 진가를 다시 한 번 맛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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