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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르르르 - 제3-4 ZA 문학 공모전 수상 작품집 ㅣ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8
김민수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5년 3월
평점 :
영상이든 문학이든 좀비를 소재로 한 작품을 선호하는 편은 아니지만, 제3~4회 ZA 문학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모아놓은 ‘크르르르’에 실린 다섯 편의 중단편을 읽어보곤 좀비 이야기가 이렇게 확장될 수도 있구나, 라는 감탄과 함께 그동안 갖고 있던 편견을 어느 정도 불식시킬 수 있었습니다. ‘크르르르’는 첫 수록작 ‘엘리베이터 액션’에서 좀비들의 신음소리를 표현한 의성어로 좀비 이야기 다섯 편을 전부 아우를 수 있는 독특한 제목입니다.
좀비가 점령한 대형마트에 잠입했다가 엘리베이터에 갇힌 뒤 목숨을 건 한판 대결을 펼치는 이야기(엘리베이터 액션), 비를 두려워하는 좀비와 대결하면서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한 남자의 이야기(장마), 세상이 뒤바뀌어 이제는 오히려 인간사냥꾼의 타깃이 된 좀비와 고가의 변종 좀비를 사냥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남자들의 치열한 대결(여름 좀비), 좀비의 습격으로 놀이공원 대관람차에 갇힌 일가족이 그간 쌓여온 갈등을 폭발시키면서 벌어지는 코미디 같은 비극(해피랜드), 좀비가 되어 가족까지 해쳤던 남자가 어느 순간 갑자기 ‘정상’으로 돌아오며 좀비 무리에서 벗어나기 위해 분투하는 이야기(좀비, 눈뜨다) 등 다섯 편의 작품 모두 기발하고 독특한 개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좀비 이야기에 취향이 아닌 독자들도 쉽게 빠져들 만한 소재와 스토리, 결말을 쉽게 예상할 수 없는 구성과 전개, 정말 좀비의 세상에 와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현실감 있는 캐릭터 등 웰메이드 장르물의 미덕을 모두 갖춘 작품들이라 좀비를 소재로 한 영상물이 득세하고 있는 미국에서라면 원작으로 탐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여름 좀비’와 ‘좀비, 눈뜨다’는 그런 면에서 강점을 가진 작품입니다. 유일한 아쉬움이라면 가장 많은 분량의 중편 ‘장마’가 비슷한 상황들의 반복과 조금은 헐거워 보이는 미스터리 구조 때문에 지루하게 읽혔다는 점 정도입니다.
‘외국 괴물’이라는 태생적 한계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어쩔 수 없이 마니아의 영역에 머물고 있는 좀비지만 이만한 개성과 상상력, 그리고 확장성을 이어갈 수 있다면 언젠가는 주류 장르물의 자리에 오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약간의 불편함과 거북함이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좀비 장르에 대한 편견을 지운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책읽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