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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구 나와 23인의 노예 1 - 소설
오카다 신이치 지음, 이승원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일본 장르물에서 맛볼 수 있는 판타지의 영역은 정말 넓고 다양합니다. 애니메이션에 기반을 둔 자유로운 상상력과 기발한 설정을 이끌어내는 창작력이 만들어낸 독특한 서사의 작품들을 볼 때마다 신기하면서도 한편 부러운 느낌까지 들곤 합니다.
치아교정기를 닮은 SCM(Slave Control Method)은 그것을 착용한 사람끼리 게임을 벌여 이긴 사람, 즉 주인이 패자를 노예로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장치입니다. 주인끼리 게임을 할 경우 승자는 상대방의 노예까지 모두 확보할 수 있으며, 감정까지 통제하진 못하지만 대부분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됩니다.
시리즈 1편에서는 모두 11명의 인물이 등장하여 치열하게 노예 만들기 게임에 뛰어듭니다. 단순히 금전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해 노예를 확보하려는 사람도 있고, 자신을 유린한 남자들에게 복수하려는 여자, 오로지 성적 착취를 위해 여자 노예를 구하려는 남자, 사랑하는 남자를 자신의 곁에 두려는 여자, 스릴감과 정복감을 누리기 위해 게임 자체를 즐기는 사람 등 다양한 인물들이 서로 먹고 먹히는 SCM 게임을 벌입니다.

자칫 엇비슷한 상황이 반복될 수 있는 연작 단편들이지만, 작가는 다양한 게임 룰과 얽히고설킨 인물 간의 복잡한 관계를 활용하여 매 에피소드마다 놀라운 이야기를 이끌어냅니다. 수시로 주인이 바뀌는가 하면, 주종 관계가 역전되기도 하고, GPS를 통해 SCM 착용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스릴러의 묘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가 진행될수록 앞서 등장한 인물이 새로운 인물과 관계를 맺게 되고, 그 관계가 파벌로 발전하면서 점점 거대한 대결이 다가오고 있음을 예고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게임을 통한 노예 확보라는 말초적 재미를 넘어 ‘통제 가능한 인간 노예’를 소유하고 싶어 하는 근원적인 욕망을 적나라하게 묘사한 점은 이 작품을 평범한 엔터테인먼트 소설로만 치부할 수 없게 만듭니다. 딱히 어떤 철학적 주제나 도덕적 함의를 지닌 작품은 아니지만, ‘겉으론 욕하면서도 실은 한번쯤 쥐어보고 싶은 무한한 권력’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 만들기도 하고, 노예로 전락한 삶에 대한 공포와 전율을 제대로 맛볼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나름 고유한 미덕과 주제 의식을 갖췄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좀더 많은 인물이 등장한다는 2편에서 어떤 엔딩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애당초 SCM이라는 기발한 도구를 만들어낸 ‘창조주’의 실체와 목적이 무엇인지, 또 이미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도 아니면 모’의 삶을 강요받은 등장인물들이 자신 앞에 놓인 예정된 비극에 대해 어떤 식으로 대처할지 무척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