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일
히라야마 유메아키 지음, 윤덕주 옮김 / 스튜디오본프리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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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 횡메르카토르 지도의 독백이라는 특이한 제목의 단편집을 통해 처음 만났던

히라야마 유메아키의 호러는 여느 작가와도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함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로테스크한 이미지와 잔인하고 섬뜩한 묘사로 가득 찬 작품들을 읽으면서

인간 상상력의 한계에 도전하는 듯한 작가의 뇌 구조가 궁금해질 정도였습니다.

 

표지 자체부터 으스스한 느낌을 주는 남의 일유니버설~’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수록작마다 피와 살점이 튀고 폭력과 살인이 난무하는, 그야말로 공포 그 자체인 작품입니다.

특히 유니버설~’이 말하는 지도라든가 사체를 처리하는 기이한 존재 등

비현실적이거나 SF적인 설정을 종종 엿볼 수 있었던 반면,

남의 일15편의 수록작 가운데 위안 로봇의 반란을 다룬 크레이지 하니를 제외하곤

하나 같이 일상 속에서, 내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엽기적인 상황들을 다루고 있어

읽는 내내 놀라움과 역겨움, 불편함과 호기심이 번갈아 진동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쇠톱으로 자신의 다리를 자르고, 칼과 전동톱으로 가족을 살해하는가 하면,

상처가 썩어 팔다리가 뽑힌 채 죽거나, 하찮은 이유로 죽을 때까지 몰매를 맞기도 합니다.

그밖에도 인육, 납치, 토막 살인 등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잔혹함을 목격할 수 있는데,

독자들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것은 이런 끔찍한 소재들이 모여 만들어진 서사가

너무도 현실적이고 일상적인 스토리 속에 녹아있다는 점입니다.

증오심과 공포만 남은 가족들의 이야기 (남의 일, 자식해체, 딱 한 입에, 어머니와 톱니바퀴),

오로지 재미를 위한 살인과 폭력 (새끼 고양이와 천연가스, 정년 기일, 인간실격)

이즈음 들어 심심찮게 인터넷이나 미디어를 통해 볼 수 있는 엽기적인 현상들이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것처럼 생생하고 집요하게 묘사되어 있다 보니

말 그대로 남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처럼 느껴지는 공포감이 고조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딱히 엔딩이라 할 만한 대목 없이 그저 툭, 하고 끝나곤 합니다.

독자는 아직도 긴장감과 흥분에 사로잡혀 한껏 고조돼있는데

작가는 미처 마음의 준비를 할 틈도 주지 않고 느닷없이 막을 내려버리는 것입니다.

남는 것은 둘 중 한가지입니다.

가라앉지 않은 흥분과 공포심이 전해주는 여운이거나

마치 씻기지 않을 그 무엇이 몸에 묻기라도 한 것 같은 불쾌감이거나...

이 서평 때문에 히라야마 유메아키를 일부러 찾아 읽는 독자도 있겠지만,

반대로 히라야마 유메아키를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독자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히라야마 유메아키 만큼 호불호가 갈리는 작가도 그리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 역시 그의 작품을 쾌감을 느끼며 읽는 독자는 아니지만,

이런 류의 이야기를 통해 불쾌함과 호기심을 동시에 느끼고 싶은 욕망은 관음증과 비슷해서

본능처럼 자꾸만 기웃거리거나 찾아 읽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히라야마 유메아키는 저건 아무리 무서워도 픽션이야라는 심리적 안전판을 부수고

언제든 나의 일이 될 수도 있는 일상의 공포를 강조함으로써

독자들의 본능을 더욱 강하게 자극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국내에는 유니버설 횡메르카토르 지도의 독백남의 일두 권만 출간됐지만

그만의 독특한 세계를 맛볼 수 있는 단편들이 계속 출간되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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