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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1970
유하 원작, 이언 각색 / 비채 / 2015년 1월
평점 :
보잘 것 없는 넝마주이에서 말단 정치깡패를 거쳐 폭력과 살인, 협잡과 배신의 삶을 살다가 끝내 신기루나 다름없던 ‘강남’을 향해 불나방처럼 뛰어들었던 두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1970년대의 극빈한 삶 속에서도 끈끈한 우정을 간직했던 종대와 용기는 논밭뿐이던 강남이 정치꾼과 복부인에 의해 기형적으로 개발되는 과정에 휘말리면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 각자의 길을 걷게 됩니다.
때론 너무나도 간절한 욕망 때문에, 때론 어떻게든 지켜주고 싶은 사랑 때문에 두 사람은 언제 자신을 향해 칼날이 날아올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뒷골목의 삶을 견뎌냅니다. 시기와 질투, 의심과 배신이 난무하는 주먹판에서 살아남기 위한 목숨을 건 분투는 잠시나마 그들이 꿈꾸던 새로운 세상을 눈앞까지 갖다 놓기도 했지만, 강남 개발을 통해 권력과 부를 움켜쥐려는 대한민국의 최상류층은 결코 그들만의 세상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유하 감독의 ‘거리 3부작’의 완결편인 ‘강남 1970’의 소설판입니다. 불패의 부동산 신화를 자랑하는 강남이 그야말로 상전벽해를 거치는 과정은 물론 당시 국가권력과 부유층의 탐욕스러운 축재 구조까지 상세히 묘사된 덕분에 등장인물들의 불나방 같은 삶을 현실감 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유하 감독이 짜놓은 1970년대의 강남 개발기의 서사가 작위적으로 보이는 독자도 있겠지만, 지금의 양재역 부근인 말죽거리가 개발되기 직전 모습을 조금이라도 기억하는 중장년의 독자라면 현미경 같은 사실적 묘사에 감탄하면서도 당시 권력층의 탐욕에 대한 공분이 강렬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문장은 간결하고 이야기는 거침없이 속도감 있게 전개됩니다. 두 남자의 기구하다고밖에 할 수 없는 파란만장한 인생이 롤러코스터처럼 전개되고, 그들이 운명처럼 받아들여야 했던 폭력적인 삶은 잔혹하기 그지없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강남개발의 주역들, 명동파와 영등포파의 깡패 등 다양한 조연들도 적절히 배치되어 두 남자를 향한 안타까움과 긴장감을 고조시켜줍니다.
다만, 영상화를 염두에 두고 쓰인 작품이라 어쩔 수 없이 갖게 된 한계들이 종종 목격되는데, 우선 사건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다 보니 감정적인 몰입이 쉽지 않았던 점입니다. 서사의 규모만 보면 400페이지를 훌쩍 넘기고도 남을 것 같지만 실제론 250페이지가 채 안된 것을 보면 얼마나 빠르고 ‘간략하게’ 이야기가 전개됐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90년대 유행했던 ‘조폭 영화’와 ‘투 톱 남주’의 서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전형적인 캐릭터와 예상대로 전개된 이야기 구조입니다. 특히 영화 ‘친구’를 연상시키는 몇몇 시퀀스들은 아쉬움이 많이 남은 지점이었습니다.
아직 영화를 보진 못했지만 ‘강남 1970’ 역시 영상을 통해 소구하는 힘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소설에서 느낀 재미와 아쉬움들이 영상에서 어떻게 배가되거나 보완됐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