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 두 개의 시체, 두 명의 살인자
정해연 지음 / 사막여우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반나절 만에 완독할 수 있을 정도로 속도감이 무척 높은 작품입니다.

두 개의 시체, 두 명의 살인자라는 부제가 달려있는데,

한 명의 살인자는 초반에 밝혀지고,

나머지 역시 달리 눈 돌릴 필요 없이 몇 손가락 안에서 고르면 될 정도로 심플한 구조지만,

이 작품은 누가 살인자?’라는 것보다는 ?’ 또는 어떻게?’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진범 찾기 미스터리와는 차별화된 재미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 외양은 형사 대 범인이라는 진범 찾기의 형식을 띄고 있지만,

메인 스토리는 두 명의 살인자 간의 두뇌게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두 살인자는 스타일은 달라도 그 뿌리는 비슷한 사이코패스로 설정됐는데,

A는 자신이 저지른 살인을 B에게 뒤집어씌우기 위해 주도면밀한 계획을 세우고,

BA의 계획을 깨달은 뒤,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목숨을 건 싸움을 벌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영화 추격자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사이코패스의 살인 행각 지켜보기이상의 어떤 느낌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소재도, 엔딩도 단순히 보여주기를 넘어서지 못했고,

결국 크레딧이 올라갈 무렵에는 불쾌한 느낌마저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블의 경우, 단순히 사이코패스의 잔혹한 연쇄살인 이야기에 그치지 않고,

사이코패스의 본질에 관해 좀더 고민한 흔적이 곳곳에서 보였고,

더 나아가 그것을 이용한 완전범죄의 추구까지 다루고 있어서

독특한 소재의 장르물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또한 마지막 역시 진실은 무엇이고, 누가 범인인가?’라는 도식적 결론 대신

잔혹하고도 오픈된 엔딩을 택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문장이나 구성, 캐릭터 설정 등에서 아직은 내공이 부족해 보이는

아마추어적 인상을 자주 받았는데, 그 가운데 몇 가지 아쉬운 점을 꼽아보자면,

우선 조금은 안이해 보이는 구성 때문에 곳곳에서 긴장감을 떨어뜨리는 점입니다.

지나칠 정도로 반복돼온 우연이 결국 미리 짜여진 계획으로 밝혀지는 설정은 좋았지만,

누가 봐도 절대 우연이 아니라는 점을 금세 파악할 수 있게 이야기가 구성돼있다 보니

나중에 미리 짜여진 계획으로 밝혀진 지점에서 충격이나 반전의 느낌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캐릭터 설정에서도 작가가 너무 쉽고 편하게 간 느낌을 받곤 했는데,

가령, 강남에 살면서 세련된 헤어와 의상은 물론 클래식을 즐겨듣는 사이코패스의 설정은

클리셰 중에서도 클리셰다 보니 오히려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 숱하게 사람을 죽여 온 화려한 이력의 사이코패스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낯선 곳에서 발견한 시신을 놓고 놀람이나 충격 대신 살인범에 대한 존경심을 떠올리는 것은

미드 덱스터의 주인공이 아닌 다음에야 솔직히 오버로밖에 안 보였습니다.

(실제 덱스터에 이런 장면이 있지요)

 

사족으로 덧붙이자면, 꽤나 똑똑하고 철저한 사이코패스로 설정된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미스터리 독자라도 저지르지 않을 것 같은 다양한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고,

반대로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저 상황만으로 상대방을 용의자로 몰아가기도 하는데,

(이 부분은 나중에 반전으로 진실이 드러나긴 하지만)

좀더 꼼꼼한 구성과 디테일한 설정으로 무장했다면

훨씬 더 높은 질감의 이야기가 나올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어느 분의 서평을 보니 정해연 작가의 전공이 로맨스 쪽이었다고 하는데

더블의 주인공들을 등장시킨 후속작 몇 년 후의 이야기라든가, 비기닝도 괜찮고,

다른 소재의 이야기도 괜찮으니 장르물 쪽에서 필력을 발휘한다면

아마 많은 독자들의 기대를 모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