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송이 백합과 13일간의 살인 율리아 뒤랑 시리즈
안드레아스 프란츠 지음, 서지희 옮김 / 예문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10대 소녀 카를라가 악마 같은 자들에 의해 비참하게 생을 마감하고, 오빠 파트릭마저 여동생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습니다. 그로부터 8년이 지난 어느 날, 프랑크푸르트 경찰청의 율리아 뒤랑에게 백합 12송이와 함께 성경 구절을 인용한 메시지가 전달되면서 엽기적인 연쇄살인이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피살자들 모두 저명한 인사들이었기에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일었지만 단서 하나 찾아내지 못한 탓에 뒤랑을 비롯한 프랑크푸르트 경찰청은 곤혹스러울 뿐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동유럽 출신 매춘부들을 조사하던 뒤랑은 작은 단서를 포착하고 집요한 탐문을 시작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연쇄살인이 막바지에 이르렀음을 암시하는 살인예고장이 날아듭니다. 그리고 막판에 드러난 범인과 피살자들의 정체에 뒤랑과 동료들은 큰 충격을 받습니다.

 

영 블론드 데드에 이은 율리아 뒤랑 시리즈’ 2편입니다. 북유럽과 독일의 미스터리 스릴러가 한국에서도 독자층을 꽤 확보한 상태지만, 명성에 비해 조금은 뒤늦게 소개된 작가 중 한 사람이 안드레아스 프란츠입니다. 물론 명성이라는 것이 무척 주관적인 개념이지만, 이 시리즈가 550만부 이상 판매됐다는 소개글을 감안하면 매력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서평을 쓰기 전에 지난 여름에 읽은 시리즈 첫 편 영 블론드 데드의 서평을 찾아봤습니다. 대략 두 가지 아쉬움이 기록돼있는데, 하나는 이야기가 너무 단선적이라는 점, 또 하나는 율리아 뒤랑이라는 주인공에게 너무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작품에서 두 번째 문제는 상당히 개선(?)된 편입니다. 베르거 반장이나 프랑크 형사가 적당히 분량을 나눠가졌고, 과학수사팀이나 프로파일러까지 등장하여 뒤랑의 독주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리얼리티는 배가됐고, 좀더 긴장감 있는 수사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선적인 이야기 전개는 여전했습니다. ‘사건의 발생 - 탐문 - 미궁 - 우연한 정보 - 범인 특정 - 엔딩이라는 공식은 거의 틀을 바꾸지 않고 재현됐습니다. 사실 이 공식은 대부분의 미스터리와 스릴러에 차용되긴 하지만 율리아 뒤랑 시리즈의 경우 변주 하나 없이 판에 박힌 듯 활용되는 게 문제입니다. 사건은 연이어 발생하는데 뒤랑과 프랑크푸르트 경찰은 살인 예고장을 받는 것사건 현장 주변인을 탐문하는 것외에 딱히 하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특히 우연히 얻은 일말의 단서가 없었다면 뒤랑은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다만, 그나마 변주라고 할 만한 건 범인의 챕터를 따로 구성했다는 점입니다. 물론 누가 범인인지는 마지막에야 밝혀지지만, 이런 구성 덕분에 늘 뒷북만 치는 탐문기록에 머물 뻔 했던 이야기가 다소라도 긴장감과 호기심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생각입니다.

 

소재는 모두 매력적이었지만 영 블론드 데드‘12송이 백합과 13일간의 살인모두 아쉬움이 남는 작품들입니다. 필력은 훌륭하지만 설계가 단선적이다 보니 아무래도 읽는 중간중간 맥이 빠지게 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레아스 프란츠의 신간이라면 다시 찾아보게 될 것 같긴 합니다. 그건 율리아 뒤랑의 매력 때문일 수도 있고, 복합적인 정서가 녹아있는 독일이라는 공간의 흡입력 때문일 수도 있고, 이 시리즈가 다루는 사건들이 대체로 사회적 이슈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고, 단선적이면서도 페이지를 넘기게 만드는 미묘한 힘이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딱히 어떤 부분이 강점이라고 지목하긴 어렵지만, 묘하게 끌리는 작가들이 간혹 있는데, 안드레아스 프란츠 역시 제겐 그런 작가 중에 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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