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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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건의 연쇄살인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의문의 숫자들을 분석한 경찰은 다음 사건 현장이 야경으로 유명한 한 고급호텔이라고 추정하고 잠복근무에 돌입한다. 프런트 직원으로 위장한 닛타 고스케는 베테랑 호텔리어 야마기시 나오미의 지시를 받지만 두 사람은 수사 기간 내내 불꽃 튀는 신경전을 벌인다. 수사는 뜻대로 풀리지 않고 호텔을 찾아오는 다양한 투숙객을 상대하며 서서히 지쳐갈 즈음 닛타 형사는 호텔 연회장에서 결혼식을 앞둔 신부에게서 불길한 조짐을 포착한다. 하지만 뭔가 확실한 단서 하나 잡히지 않는 가운데 예고된 살인 날짜가 시시각각 다가온다. (출판사의 소개글을 일부 수정, 인용했습니다.)

 

언젠가 중고책 직거래 때문에 만난 분이 그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전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은 무조건 사서 읽는데, 미야베 미유키는 작품마다 좀 들쑥날쑥 해서 일단 여기저기 물어보고 구입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 전 그 반대인데...”

일본 미스터리에 입문하게 된 계기가 이 두 작가 때문이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에 대한 신뢰와 애정은 깊어진 반면, 히가시노의 경우 가끔씩 헉 소리가 나오게 하는 경우가 잦아졌습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을 손에 쥐고도 잠시 고민했던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반쯤 읽었을 때, 왠지 불길한 예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다양하고 개성 강한 호텔 손님들의 행태를 보여주는 신참자호텔 버전인가 싶기도 했고, 어떤 대목에선 주객이 전도된 듯 경찰이 잠복근무를 하게 된 호텔 이야기같기도 했습니다. (“온갖 군상이 등장하는 휴먼 드라마에 가깝다.”는 인터넷서점 소개글이 정말 공감됐습니다.)

그러다 보니 미스터리의 긴장감은 갈수록 옅어졌고, 중후반에서야 뭔가 일이 벌어지려나, 했지만, 딱히 만족스럽진 못했습니다. 범인이 남긴 트릭도 히가시노의 작품이라기엔 좀 어설프거나 억지스러웠습니다. 물론 막판에 나름 이리저리 꼬아서 긴장감을 주긴 했지만,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별 세 개 이상은 못 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히가시노가 작품 수에 대한 욕심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읽고 나서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었던 전작들처럼 좋은 작품들을 써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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