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념 - 다무라 도시코 작품선 에디션F 9
다무라 도시코 지음, 유윤한 옮김 / 궁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념당차게 세상을 움직여온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한 출판사 궁리의 에디션F 시리즈 중 한 편입니다. 다무라 도시코(1884~1945)는 일본 근대 여성소설과 페미니즘 소설의 개척자로 불리는 작가로 그 자신이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을 뿐 아니라 소설가로서도 파격적인 행보를 남겨서 지금도 일본문학 전공자들이 연구대상으로 삼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미스터리와 스릴러에 대한 편식이 심한 편이지만, 근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라면 국적과 장르를 불문하고 무척 좋아해서 한눈에 단념을 발견하곤 곧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단편인 구기자 열매의 유혹’(1914), ‘태워 죽여줄게’(1914)와 중편 단념’(1910)이 수록됐는데, 성폭력, 가정폭력, 불륜, 여성과 일, 동성애 등 당시의 여성작가가 선택하기 힘든 민감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100여 년이라는 시간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록작 속 여성들의 현실은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여러 장면에서 공감과 공분을 느낄 수 있었는데, 성폭력 피해자가 오히려 비난받는 세태라든가 여성의 사회진출을 곱지 않은 눈으로 바라보는 사회, 경제적 자립능력이 없어서 부당한 처지를 감내하며 남성의 그늘 아래 머물러야만 하는 여성의 현실, 동성애에 대한 빗나간 호기심과 편견 등이 그것입니다.

여성의 권리와 지위가 철저히 무시되던 공고한 남성 중심사회에서 이런 민감한 주제들이, 그것도 여성작가에 의해서 집필됐을 때 어떤 반향을 일으켰을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받은 성적 특권과 보잘 것 없는 완력을 휘두르는 남성들을 향해 자신의 의지와 미래를 주장하는 주인공 여성들의 모습이 당시의 남성 독자들을 얼마나 당황하게 만들었을지도 익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무라 도시코에게 일본 근대 여성소설과 페미니즘 소설의 개척자라는 타이틀이 붙은 건 아마도 이런 이유들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문학사적인 가치와 의미에 비해 소설적 재미는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다무라 도시코 특유의 글쓰기 스타일 때문인지 번역의 문제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소 불친절한 전개와 모호한 문장들 때문에 쉽고 편하게 읽히지 않았습니다. 묵직한 주제 속에 색채와 풍경에 대한 집요한 묘사와 탐미적인 정서가 농밀하게 녹아든 건 매력적이었지만, 정작 인물들의 말과 행동과 감정에 대해선 지나치게 생략되거나 거꾸로 갑자기 비약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 번 당혹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또한 가장 기대가 됐던 표제작 단념의 경우 분량에 비해 너무 많은 인물이 등장하고 그만큼 많은 주제를 동시에 다루고 있어서 좀처럼 몰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굳이 평점으로 총평하자면 소설 외적인 가치와 의미에 별 5, 소설적 재미에 별 3개 정도라고 할까요?

 

에디션F 시리즈 가운데 역시 일본 근대소설의 개척자로 불리는 히구치 이치요의 해질녘 보랏빛이 있는데, 재미있게 읽었던 아사이 마카테의 연가에 간접적으로 등장한 작가이기도 해서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단념에서 느낀 아쉬움 때문에 읽을지 말지 주저하게 된 게 사실입니다. 도서관에서든 서점에서든 첫 수록작만이라도 읽어보고 마음을 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족이지만, 에도시대~근대를 배경으로 한 일본소설 가운데 장르를 불문하고 베스트로 꼽은 작품들이 있는데, 그쪽으로 관심 있는 독자라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memories226/22264203055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