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토리 재팬 클래식 플러스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임희선 옮김 / 북스토리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30대 초중반, 그러니까 젊음의 특권으로 가득했던 20대를 떠나보낸 뒤 중년이란 타이틀을 목전에 둔 여성들의 이야기이자 소위 O.L(Office Lady), 즉 직장여성들이 남성중심의 조직에서 겪는 다양한 애환과 고충들을 오쿠다 히데오 특유의 블랙코미디 스타일로 풀어낸 다섯 편의 단편이 실린 작품집입니다.

 

32~36살인 다섯 명의 주인공은 각각 내로라하는 기업에서 10~14년차를 맞이한 유능한 직장인들입니다. 이미 30대에 들어섰지만 이대로 시간이 멈춰주기를, 그래서 영원히 Girl로 남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싱글의 경우 비혼주의자도 있지만 때를 놓치는 게 아닐까 고민하는 불안감을 가진 경우가 더 많습니다. 10년차 이상의 유능한 직장여성이 겪어야만 하는 골치 아픈 문제들 나이가 많은, 혹은 남녀간 수평적 인간관계를 이해 못하는 남자직원을 부하로 뒀거나 충분한 커리어를 갖췄음에도 남성에 비해 불이익을 받는다거나 심지어 남편보다 수입이 더 많아진 탓에 발생하는 스트레스 등 을 공통적으로 품고 있습니다.

 

일과 자유와 연애, 그중 하나라도 잃고 싶지 않았다. 서른넷이 된 지금은 이 나이가 되어서 타협하고 싶지 않다는 것과 슬슬 결혼하지 않으면 평생 독신으로 남아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반반이다. (중략) 진짜로 바라는 것은 시간이 멈춰주는 것이다. (p61)

 

띠동갑인 남자 신입사원에게 마음을 빼앗겼다가 결국 그 짝사랑이 34살 싱글인 자신의 현실도피였다는 걸 뒤늦게 깨닫는 요코, 이른 승진 탓에 나이 많은 남자를 부하로 두게 된 세이코의 고민과 갈등, 30대 후반에도 철없이배꼽티를 입고 클럽에서 에너지를 내뿜는 싱글 선배를 보며 더 이상 추해지기 전에 Girl을 그만둬야 하는 게 아닌가 고민하는 32살 유키코 등 현실감 100배인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때론 흥미진진하게, 때론 안쓰럽게 전개됩니다.

 

사실 나이라는 건 상대적인 것이어서 49살은 39살을, 39살은 29살을 부러워하지만, 29살 역시 20대 초반을 부러워하고 질투하며 자신의 과거를 그리워하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오쿠다 히데오는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이 자괴감과 질투심을 다소 가벼워 보이지만 정곡을 찌르는 설정들을 동원하여 독자에게 소구합니다. 특히 한 인간의 황금기이자 동시에 노화가 시작되는 쇠퇴기의 초입인 ‘30대 초중반이란 나이를 직장여성이란 캐릭터와 잘 조합한 덕분에 이 작품의 매력은 훨씬 강력해졌습니다.

 

다섯 명의 주인공들은 남성중심의 조직문화가 횡행하는 가운데 위아래를 막론하고 자기 할 말을 다 하는 소신 있는 인물들입니다. 또 이런저런 갈등을 겪지만 결국엔 대부분 긍정의 에너지를 얻거나 삶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해피엔딩을 맞이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으며, 그런 면에서 주인공들의 해피엔딩은 오쿠다 히데오가 건넨 (선한 의미의) 판타지이자 대리만족 기제에 불과합니다. 현실은 우중충한 새드 엔딩이 대부분인 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오쿠다 히데오의 판타지와 대리만족 기제는 그다지 불편해 보이거나 손에 잡히지 않는 그림의 떡처럼 보이진 않습니다. 어설픈 교훈도, 억지스런 힐링도 강요하지 않으며 그 또래 여성들을 진심으로 응원하는 진정성이 엿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느낌 역시 제가 남자라서 드는 생각이라고 비난한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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