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소 몬스터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은모 옮김 / 크로스로드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몽실북클럽과 크로스로드의 공동 이벤트를 통해 받은 가제본을 읽고 쓴 서평입니다. 정식 출간된 책에는 시소 몬스터스핀 몬스터등 두 편이 수록돼있는데, 가제본에는 첫 편인 시소 몬스터만 실려 있어서 아래 서평에는 스핀 몬스터에 관한 내용은 없습니다.)

 

시소 몬스터는 이사카 고타로와 열 번째 만난 작품입니다. 고백하자면 사신 치바외에는 대부분 별 3~4개 정도의 평범한 만족감 또는 아쉬움을 느낀 게 사실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가치관에 대한 호기심 때문에 매번 신작이 나올 때면 저도 모르게 눈길이 끌리곤 해왔습니다.

시소 몬스터는 탄생 과정 자체가 독특한 작품입니다. 인터넷 서점의 소개에 따르면 일본 민간전승인 바다 일족과 산 일족의 대립이라는 규칙에 따라 여러 작가가 원시시대부터 미래까지 각 시대의 이야기를 쓰는 프로젝트 참가작 중 한 편으로, 이른바 충돌과 변화, 화해와 공존이라는 거창하고 무거운 주제가 녹아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사카 고타로는 특유의 유쾌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이 부담스러운 주제를 잘 믹스시켰습니다.

 

거품이 절정에 달한 1980년대 후반 일본을 배경으로 한 시소 몬스터는 전직 첩보원이자 현재는 전업주부인 미야코의 좌충우돌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습니다. 시어머니와의 합가 이후 시작된 고부갈등은 심리전에 능했던 전직 첩보원 미야코조차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릅니다. 그러던 중 사고사인 줄 알았던 시아버지의 죽음에 의문을 품은 미야코는 오랫동안 시어머니 주위에서 적잖은 사람들이 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실을 발견하곤 더 이상 시어머니를 평범한 눈으로 바라볼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잇달아 괴한들에게 공격당하는 사태까지 벌어지자 미야코는 예전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자신만의 은밀한 조사를 시작합니다.

 

고부갈등을 다룬 가족드라마에 첩보+액션+고발+사회파가 한데 버무려진 버라이어티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고부갈등을 겪는 미야코가 한때 엘리트 첩보원이었다는 설정만으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거기에다 자신을 위협하는 용의자가 상극과도 같은 시어머니가 아닐까, 의심하면서 이야기는 흥미에 흥미를 더합니다. 막판 액션 시퀀스에서 밝혀지는 반전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것이었지만 결과를 알면서도 마지막까지 흠뻑 빠져들 수 있었습니다.

또 애초 이 작품이 탄생하게 된 프로젝트의 취지에 걸맞게 바다 일족과 산 일족의 대립’, ‘충돌과 변화, 화해와 공존이라는 규칙과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판타지에 가까운 신비한 인물(보험회사 직원)이 등장하여 미야코와 시어머니 사이의 충돌과 공존에 대해 선문답 같은 말을 풀어놓는 대목은 다소 낯설고 뜬금없었지만 이사카 고타로만의 독특한 감성을 엿볼 수 있어서 나름 흥미롭게 읽혔습니다.

 

다만, 독자에 따라 이 대목이 미야코의 스토리와 잘 섞이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충돌이니 공존이니 하는 심오한 주제를 전직 첩보원이자 현직 전업주부인 미야코의 흥미 위주의 스릴러 속에 억지로 끼워 넣은 느낌이랄까요? 실제로 이사카 고타로가 방점을 찍은 곳이 신비한 보험회사 직원을 통해 강조되는 규칙과 주제였는지, 엔터테인먼트 스릴러에 충실한 미야코의 스토리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론 어려운 주제에 신경 쓰지 말고 미야코의 뒤만 따라가도 충분히 재미있는 책읽기가 돼줄 거란 생각입니다.

 

가제본에 없는 두 번째 수록작 스핀 몬스터2050년을 무대로 한 SF 추격극이라고 합니다. 비밀스럽고 중요한 정보일수록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리하는 역설적인 관습이 자리 잡은 가운데 손편지 배달부인 미토가 한 과학자의 비밀편지를 배달하면서 겪게 되는 미래 감시사회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인터넷 서점의 소개글에 따르면 충돌과 공존이라는 주제가 좀더 강하게 깃든 이야기 같은데 사건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호기심을 끄는 설정이라서 (조금은 난해해 보이는 주제가 부담스럽긴 하지만) 기회가 되면 꼭 읽어보려고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