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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범 대 살인귀 ㅣ 스토리콜렉터 88
하야사카 야부사카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어른들이 육지로 나간 사이 폭풍으로 고립된 외딴섬의 아동보호시설.
아바시리는 어른들이 없는 사이 그동안 또래 여학생을 괴롭혀온 일당들을 살해하려 하지만
누군가 자기보다 먼저 일당 중 한 명을 끔찍하게 살해한 현장을 목격하곤 충격에 빠집니다.
섬 안에 자신 말고도 또 다른 살인귀가 존재한다는 생각에 아바시리는 초조해지는데,
문제는 첫 살인을 성공시킨 뒤에도 여전히 정체불명 살인귀의 엽기적 살인이 이어진다는 점.
아바시리는 살인귀에게 촉각을 곤두세운 가운데 남은 살인계획을 수정하는 것은 물론
부모가 탐정이었다는 탄자와 자로와 함께 학생 중 한 명임이 분명한 살인귀 찾기에 나섭니다.
당연히 자신의 살인 행각이 드러나지 않게 나름 몇 겹의 방책을 마련해놓고 말이죠.
“나를 늘 앞질러 살인하는 살인귀가 있다.”와 ‘클로즈드 서클 미스터리의 진수’라는 카피는
사실 조금 과장되거나 오류가 있는 홍보 카피입니다.
작은 섬 안에 살인범인 아바시리 외에 또 다른 엽기살인귀가 있다는 게 정확한 표현이고,
클로즈드 서클 미스터리는 맞지만 ‘진수’라고 하기엔 설정과 장치가 다소 약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폭풍 때문에 어른들이 섬에 들어올 수 없고 외부와의 통신마저 두절됐기에
살인범과 살인귀가 활개를 칠 수 있게 됐다는 정도의 ‘고립’ 수준이라고 할까요?
섬에서 벌어지는 살인극 사이사이에 ‘살인귀’의 과거가 막간극처럼 소개됩니다.
그가 살인귀로 성장할 수밖에 없었던 어린 시절의 참극들이 주된 내용인데,
어쩌면 그 과거 스토리야말로 이 작품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호러 코드가 다분한 이 챕터들로 인해 독자는 “누가 살인귀일까?”라는 의문과 함께
이 작품의 장르적 정체성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섬에 고립된 인물 가운데 거울을 통해 인격을 바꾸는 인물도 있는데,
어쩌면 이 작가는 그런 코드에 더 관심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살인범과 살인귀의 정체가 드러나는 과정을 포함하여
크고 작은 미스터리들이 풀리는 대목에서는 여러 차례 아쉬움을 느꼈는데,
한마디로 요약하면 “모든 게 뒷북 또는 변명처럼 읽혔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딱 떨어지는 반전은 보통 뒤통수를 맞은 듯한 짜릿함을 만끽하게 만드는데,
이 작품에서 막판에 밝혀지는 진상과 진실들은 어딘가 짜맞춘 듯한 인상이 강한데다
마지막 장을 덮고도 그리 개운한 기분이 안 들었기 때문입니다.
또, 흥미롭긴 했지만 호러 코드로 포장된 ‘살인귀’의 정체와 살인동기에 대한 설명은
다소 난데없어 보이기 했고 이 작품의 메인 스토리와도 잘 안 섞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점은 독자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릴 수 있겠지만,
어쨌든 아이디어는 기발하지만 그것이 이야기 속에 잘 안 녹았다는 게 제 결론입니다.
워낙 다양하고 특이한 이야기들이 쏟아지는 게 일본 미스터리의 특징이라서
그런 맥락에서 보면 이 작품 역시 눈에 띌 정도로 독특하고 개성 있는 작품인 건 분명하지만,
홍보카피만 보고 ‘배틀로열’ 류의 작품을 기대한 저로서는 아쉬움이 더 많았던 게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