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망의 정원
쓰네카와 고타로 지음, 이규원 옮김 / 고요한숨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비현실세계를 무대로 애틋함과 공포심을 잘 버무린 야시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인간과 공존하는 불가사의한 존재를 그린 금색기계에 매료된 터라

쓰네카와 고타로의 신작 소식은 반가움 이상의 기대감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그로테스크한 제목과 함께 역시나 이계(異界)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도 호기심을 자극했고,

그가 행복해질수록 인류는 멸망을 향해 치닫는다.”라는 띠지 카피는

어딘가 암울한 디스토피아 판타지의 냄새까지 풍겨서 묘하게 고혹적인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절망뿐인 현실에 암울해하던 스즈가미 세이치는 어느 날 낯선 전철역에 내린 뒤

자신이 전혀 다른 세상 속에 내던져졌음을 깨닫습니다.

평화롭고 안온하며 모든 것이 따뜻하게 보이는 그곳은 오오마츠리라는 곳인데,

문제는 아무도 도쿄뿐 아니라 일본의 어느 지명도 모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곳의 사람들은 이방인인 자신을 오랜 친구처럼 따뜻하게 대해줬고,

세이치는 자신도 모르게 그곳에서의 삶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세이치가 지옥 같은 현실에서 벗어나 이계에서의 새로운 삶을 시작할 무렵,

지구는 그야말로 멸망을 불러오고도 남을 것 같은 엄청난 재앙에 휩싸입니다.

해파리 같은 미지의 존재가 지구를 감싼 채 미확인 에너지를 내뿜고 있고

지상에선 푸니라 불리는 괴물체가 인간의 목숨을 들불처럼 거둬들이는 중입니다.

일본을 비롯한 전 지구는 지상의 괴물체를 제거하기 위해 분투하는 것은 물론

그 괴물체의 에너지의 원천으로 보이는 미지의 존재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그들은 고도의 관측 장비를 통해 지구를 감싼 미지의 존재한 가운데에

명백히 인간으로 보이는 존재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발견하곤 큰 충격을 받습니다.

 

제법 길게 줄거리를 정리했는데, 사실 이 내용은 이 작품의 초반 설정 소개에 불과합니다.

끔찍한 현실과 정반대로 유토피아를 구현한 듯한 오오마츠리에서 새 삶을 시작한 세이치가

안착-가족 만들기-평화로운 삶을 거쳐 외부에서 다가오는 위기와 직면하는 것이 한 축이라면,

(‘인디펜던스 데이를 연상시키는) 지구멸망을 초래할 우주적 재앙에 맞서는 초인들의 노력과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참혹한 비극과 지독한 아이러니가 나머지 한 축입니다.

이 두 개의 축은 꽤나 복잡한 구조를 지닌 이야기와 다양한 인물들을 풀어놓는데,

덕분에 깔끔하고 선명한 줄거리 정리 자체가 불가능할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현실과 비현실이 그 경계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뒤죽박죽 섞여 있는데다,

지구를 감싼 해파리 모양의 미지의 존재를 보면 디스토피아를 그린 SF물 같기도 하고,

세이치의 새 터전인 동화 속 세계 같은 오오마츠리를 보면 이계를 다룬 판타지 같기도 하고,

지구를 구하기 위한 초인들의 노력을 보면 할리우드의 영웅 이야기같기도 한 이 작품은

어쩌면 이런 복잡미묘한 장르와 서사 때문에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뭐랄까... 과학과 신화가 공존하고 있는 탓에 어느 쪽에 몰입해야 할지 모르겠는 혼란함,

아니면 이건 말이 안 돼.”라며 이야기에서 자꾸만 물러서게 되는 불편한 이질감이랄까요?

 

혼란함과 이질감 속에서도 어느 정도 이야기에 몰입할 수는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웠던 건 앞의 이야기들을 더욱 모호하게 만든 엔딩이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내용 자체를 언급할 수는 없지만

나름 기대하고 바랐던 쓰네카와 고타로 특유의 여운을 느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주인공을 비롯한 꽤 중요한 인물들 대부분 제대로 된 마무리를 맞이하지 못했고,

사건 역시 왠지 흐지부지 또는 다소 억지스럽게 결말지어졌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누구도 쉽게 떠올리지 못할 기발한 아이디어와 그에 걸맞은 인물과 스토리 설정은

과연 쓰네카와 고타로!”라는 감탄을 절로 나오게 만들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멀리 나갔다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그 어느 작품보다 다른 독자들의 서평이 궁금해졌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모든 독자들의 독후감을 찾아봐야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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