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 니시키 씨의 행방
이케이도 준 지음, 민경욱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굳이 이 작품의 장르를 규정하자면 금융 미스터리가 적절해 보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미스터리 서사 자체가 그리 강렬한 작품은 아닙니다.

살인, 횡령, 사기, 배임 등 다양한 사건들이 벌어지긴 하지만

범인의 정체나 동기는 교과서적이면서 단순하고,

막판에 거듭 반전이 일어나긴 해도 충격적이라기보다는 씁쓸한 맛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이 작품의 미덕은 은행이라는 (2007년 당시 기준으로) 엘리트 직장에 대한 고발이자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의 갖가지 욕망에 대한 적나라한 리포트에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야기의 무대는 도쿄제일은행의 나가하라 지점입니다.

도쿄 중심부 점포가 아닌 탓에 대체로 무기력한 분위기가 지배하고 있긴 하지만

이곳에 근무하는 은행원들의 욕망은 역설적으로 오히려 더 치열하고 간절합니다.

지점장으로의 승진을 위해 부하직원들을 짓밟고 일어서려는 부지점장,

어떻게든 감점을 피하고 자리를 보전하기 위해 얄팍한 리더쉽만 발휘하는 지점장,

그리고 승진, 전보, 신분상승을 위해 스트레스 속에서 발버둥치는 은행원들이 있고,

배임과 횡령 등 넘어선 안 될 선을 넘은 끝에 파멸에 이르는 은행원들이 있습니다.

 

작가는 연작단편 형식을 통해 그들 하나하나의 성장과 파멸을 디테일하게 그리는 것과 동시에

‘100만 엔 분실 사건과 니시키 대리의 행방불명을 단초로 삼아 미스터리를 전개시킵니다.

탐욕을 자아내는 과 종일 씨름해야 하고, 그날그날의 실적이 바로 드러나다 보니

최고위층부터 말단에 이르기까지 하루하루가 전쟁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고

갈등과 반목과 경쟁은 극한에 이르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런 와중에 100만 엔 분실사건이 터지면서 은행은 혼란에 휩싸입니다.

고위직은 어떻게든 사고를 감추려 하고, 말단들은 제멋대로 추측한 범인을 비난하고,

중간간부는 작은 단서들을 토대로 범인을 찾으려 분투합니다.

그런 와중에 늘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던 니시키 대리가 실종되는 사건까지 터지자

이번엔 본점의 인사부와 감사부까지 나서 나가하라 지점을 압박하기에 이릅니다.

지난한 과정 끝에 진실이 드러나긴 하지만 어느 누구도 그것이 진실이라 확신하지 못합니다.

누구도 탐욕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누구도 떳떳하다고 말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의 원제가 샤일록의 아이들이란 점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07년의 도쿄제일은행 나가하라 지점과 2018년의 은행은 분명 차원이 다릅니다.

그래서인지 다소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강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몸담은 인간들의 민낯은 직접 지켜보듯 생생하게 그려집니다.

미스터리가 취약한 점이나 많은 챕터가 오픈된 엔딩으로 처리된 점이 다소 아쉬웠지만,

주조연을 막론하고 모든 인물이 100% 공감할 수 있는 상황과 역할을 부여받은 덕분에

수록된 단편 중 어느 하나 심심하게 읽히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들의 서평 역시 대부분 취약한 미스터리를 지적하고 있는데,

스트레스와 탐욕의 갈등 속에 자신만의 탈출구를 찾으려는 인간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은행원 니시키 씨의 행방은 괜찮은 텍스트가 돼줄 것이란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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