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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왕이 온다 ㅣ 히가 자매 시리즈
사와무라 이치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18년 10월
평점 :
사랑하는 아내와 딸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다하라 히데키.
어느 날 갑자기 이상한 전화나 메일이 오는 등 괴이한 일이 반복되자
히데키는 어렸을 적 자신을 찾아왔던 ‘보기왕’이라는 괴물을 떠올린다.
하지만 어떻게 생겼는지도, 정체가 무엇인지도 알 수 없다.
그 괴물이 왜 이제 와서 나를 만나러 오는 걸까.
보기왕은 시간이 갈수록 진화하고,
히데키의 아내와 딸의 이름까지 언급하면서 그를 점점 공포의 지옥으로 밀어 넣는다.
(출판사의 소개글을 일부 수정, 인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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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밤낚시를 즐기지도 못하고, 무서운 영화는 일부러 외면할 정도로 겁이 많은 편이지만
미쓰다 신조의 ‘~것 시리즈’와 ‘작가 시리즈’, 그리고 ‘노조키메’ 등 매력적인 작품들 덕분에
책으로 출간된 일본 호러물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읽은 호러물을 돌이켜 보면 대체로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①원령이나 요괴 등 비현실적인 존재의 공포가 실은 사람에 의한 행위였다. (‘~것 시리즈’)
②원령이나 요괴가 인간을 공격하긴 하지만 그 실체는 끝까지 미스터리다. (‘작가 시리즈’)
③원령이나 요괴가 실체를 갖고 등장하여 주인공과 피 튀기는 싸움을 벌인다.
‘보기왕이 온다’는 굳이 분류하자면 세 번째 범주에 드는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첫 번째와 두 번째 범주의 호러물을 좋아하고,
이 작품 역시 그런 쪽이 아닐까, 기대했던 탓에
보기왕이 살인과 납치 등 물리적 살상능력을 지녔다는 설정에 살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은은하면서도 뒷덜미를 오싹하게 만들거나 소름 돋게 만드는 차가운 공포도 느낄 수 있지만
그보다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블록버스터 같은 긴장감이 더 강렬한 작품입니다.
‘방문자’, ‘소유자’, ‘제삼자’ 등 세 개의 장으로 나뉘어있는데
남편 다하라 히데키와 그의 아내 가나가 앞의 두 장의 화자인 반면,
마지막 장은 오컬트 프리랜서 노자키와 뛰어난 영매 자매 마코토, 코토코가 이끕니다.
히데키는 보기왕의 위협이 날로 고조되자 민속학 교수인 동창에게 도움을 청하고,
그를 통해 노자키, 마코토 등과 만나 대책을 마련하기에 이릅니다.
하지만 결계와 부적 등에도 불구하고 보기왕은 히데키의 가족을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가고
그들을 도우려던 노자키와 영매 자매까지도 위기에 빠지고 맙니다.
이런 점 때문에 보기왕은 은근한 공포심을 발산하는 전형적인 일본식 원령이나 요괴가 아니라
조금은 대중적인 영화 속 캐릭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작가는 다양하고 폭넓은 자료조사를 통해 보기왕을 비롯한 원령, 요괴 등에 상세히 설명하고
그것들의 유래와 전승 방식, 각 지역별 특징까지도 일일이 언급함으로써
보기왕이 단순히 ‘전설의 고향’식의 허구가 아니라는 점을 독자에게 현실적으로 각인시킵니다.
또, 오컬트 프리랜서와 뛰어난 영매 자매를 등장시킴으로써
일반적인 공포심 자극 수준을 넘어선 선과 악의 매력적인 대결 서사를 전개시킵니다.
‘보기왕이 왜 하필 히데키의 가족에게 끊임없이 위협을 가하는가?’라는 미스터리는
의외의 반전을 내포하고 있어 그 나름의 재미를 선사하기도 합니다.
다만, 미쓰다 신조나 오노 후유미 계열의 호러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보기왕이 온다’의 대중적이고 영화적인 서사가 다소 내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직접 살상능력을 갖지도 않은 대상이 더 두렵게 느껴질 수 있고,
그런 대상으로 인해 치명적 피해가 발생하는 이야기가 더 큰 공포심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다소 호불호가 갈릴 수 있기도 하겠지만,
엔터테인먼트라는 측면에서만 보면 충분히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작품인 건 분명합니다.
출판사 소개글을 보니 2019년에 영화로 나올 예정이라는데,
솔직히 극장까지 가서 대놓고 볼 자신은 없지만
그래도 원작을 봤으니 큰맘 먹고 도전해 봐도 괜찮지 않을까,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