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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충 ㅣ 케이스릴러
장민혜 지음 / 고즈넉이엔티 / 2018년 4월
평점 :
신도시 가온지구 임대아파트 화단에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된다.
시신에 있던 에메랄드빛 딱정벌레가 중대한 단서가 되고,
살인전력이 있는데다 집안에 곤충을 키우며 사는 10대 소년 다인이 용의자로 잡힌다.
살해된 소녀의 엄마 현지는 절망 속에서 딸의 죽음의 진실을 찾기 위해 분투한다.
다인으로부터 사건의 열쇠를 얻으려는 현지, 세상과 문을 닫고 곤충과만 소통하는 다인.
다인의 곤충을 통해 서서히 밝혀지는 범죄의 끔찍한 실상들과 고통.
그 뒤에 숨은 괴물을 찾기 위해 현지와 다인은 화해를 시도한다.
(출판사의 소개글을 일부 수정, 인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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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의 골자는 간략합니다.
살인용의자로 지목된 평범치 않은 소년, 수사결과에 회의를 품은 형사와 피해자의 엄마,
그리고 반전을 통해 드러나는 진범의 정체와 사건의 진실이 그것인데,
이 상투적인 서사를 상투적이지 않게 만드는 것은 바로 ‘곤충’이라는 소재입니다.
화단에서 발견된 소녀 시신에서 나온 특이한 종의 딱정벌레,
미궁에 빠진 사건을 (법곤충학자의 도움을 받아) 딱정벌레를 통해 해결하려는 형사,
과거 엄마와 동생을 살해한 혐의를 받았고, 지금은 온갖 곤충에 둘러싸여 사는 소년 등
미스터리 전반에 걸쳐 곤충이 중요한 단서이자 동기로 등장합니다.
하지만 곤충은 결과적으로는 서사 자체를 비현실적으로 변질시킨 ‘주범’이기도 합니다.
피해자, 형사, 범인 등 모든 인물들이 자연스럽게 곤충과 연결됐다기보다는
다분히 작가의 구상에 따라 작위적으로 곤충에 매몰돼버렸기 때문입니다.
평소 곤충을 통한 범행시간 추정에 (약간의) 관심 정도만 있던 형사는
피해자 시신에서 발견된 특이한 종의 딱정벌레에 과도하게 집착합니다.
그 때문에 수사방향이 바뀌고 주민과 형사들이 곤충채집에 나서기까지 하는데
아무리 봐도 좀처럼 납득하기 힘든 설정입니다.
또,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은 과거 가족의 비극적인 죽음을 통해 곤충에 집착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집 전체를 곤충들의 서식을 위해 꾸며놓을 정도로 특이한 캐릭터로 설정됐는데,
이 대목 역시 ‘그럴 듯해 보이는’ 공감을 사기 어려워 보였습니다.
다소 판타지처럼 묘사된 소년의 곤충에의 집착은 동기나 과정 모두 부자연스러워서
내내 ‘왜?’라는 의문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또 한 가지 아쉬웠던 대목은 주요 인물들에게 과도한 트라우마를 심은 점입니다.
용의자로 지목된 소년, 진실을 찾는 형사, 피해자의 엄마 등 대부분의 주요인물들이
꽤나 참혹하고 폭력적인 가족사 또는 개인사를 지닌 것으로 설정됐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인공적인 포장’처럼 읽혔습니다.
이런 부자연스러움들 때문에 (고백하자면) 2/3쯤에서 책장을 접었다가
결과만이라도 알고 싶은 욕심에 스킵하며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었는데,
아무래도 목에 가시처럼 남은 위화감이 너무 강했던 탓인지
막판에 드러난 진실이 그리 놀랍거나 눈길을 끌만하다고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시도는 나름 신선했지만, 왠지 그 시도에 사로잡혀 서사가 부실해졌다고 할까요?
인물들이 곤충에 집착하는 이유만이라도 설득력이 있었다면
중도포기할 일도 없었을 것이고, 별 1개는 충분히 더 줄 수 있었을 거란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