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고릴라 - 우리의 일상과 인생을 바꾸는 비밀의 실체
크리스토퍼 차브리스 & 대니얼 사이먼스 지음, 김명철 / 김영사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게, 보이지, 않는다고??!"

정말이지, 눈을 뚱그렇게 뜨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에 대해 처음 들었을 때는 실험용 영상으로 찍은 농구경기가 '공식 경기장'에서 진행된 줄 알았기에 그정도 규모에서 고릴라가 지나간다면 패스의 갯수를 세는데 정신이 팔려 못 볼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 영상을 확인해 보니 이건 공식 경기장은 커녕 학교 체육관 규모도 아니고, 거의 실내의 한 구석 수준이다. 여기서 화면의 정 가운데를 거쳐 지나가는 고릴라를 못 봤다면 뭔가 시력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시력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그저 착각이라는 인간 심리의 사각지대가 우리가 짐작하는 것보다 훨씬 넓을 뿐. 이렇게 눈앞에 바로 보면서도 다른 것에 정신이 팔려 보지 못하는 것을 주의력 착각(illusion of attention)이라고 한다. 그리고 애석하게도 우리의 착각은 주의력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억력, 자신감, 지식, 원인, 잠재력, 직관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발생된다. 예를들어 내가 친구에게 가르쳐 준 것을 친구가 마치 자신의 지식인 양 내게 되가르쳐 줄 때, 어떤 일을 너무도 잘 안다고 나서는 사람에게 더 신뢰가 갈 때, 혹은 모차르트 CD가 지적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말에 현혹될 때, 빵껍질 무늬에서 성모 마리아 형태를 보고 신의 계시라 생각할 때, 이는 각각 기억력, 자신감, 잠재력, 원인 착각에 빠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보이지 않는 고릴라>는 일상에서 종종 발생될 수 있는, 그리고 때론 치명적일 수도 있는 착각의 사례들과 이에 관련된 심리실험, 연구 결과의 신뢰성 여부 검증 등을 통해 그동안 잘 볼 수 없었던 우리 심리의 사각지대를 구석구석 탐색한다. 여기서 '보이지 않는 고릴라'는 우리의 착각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고릴라는 매우 섬세하면서도 끈질기고 힘이 센 녀석이다. 특히 이것이 상업적 목적으로 섭외될 때는 눈에 확 들어오는 광고 문구나 멋진 스타보다 막강한 효과를 발휘한다. '천재'나 '두뇌향상'이라는 단어로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에 흠뻑 젖게하는 잠재력 착각은 각종 도서, 음반, 학습법, 식품들처럼 주변에서 흔히 찾기 쉬운 것들이며 반론을 제기하는 연구 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한다니, 남들보다 더 뛰어나려는 인간의 욕망은 보이지 않는 고릴라에게 충실한 먹잇감이 되어주는 것 같아 마음이 씁쓸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착각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착각에서 벗어나 세상을 보다 명확하게 보고 싶어하고 착각에 따르는 사소한 다툼, 크게는 분쟁이나 사고를 원하지 않으며 이를 위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거나 지식을 습득하지만 사각지대와 같은 착각의 서식지는 그리 쉽게 청산될 수 없어 보인다. 게다가 얄궂게도 책 속에 소개된 모든 착각들을 엮은 상당 분량의 실험용 일화(독자들 스스로 읽어보며 착각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만든 이야기)는 이런 인간의 연약한 모습을 다시금 확인시켜줄 뿐, 착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일말의 희망도 제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렇게 인간 심리의 한계를 대면하고 발가벗은 본연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그동안 갖은 논리를 내세우며 완벽할 수 있을 것처럼 자부했던 인간의 우월감을 돌아보게 하는 솔직한 충고가 되어준다.

착각이라는 인간 심리의 사각지대는 그저 운전자의 자세가 되어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수밖에 없다. 물론, 주의를 기울인다고 하여 강박적으로 모든 것에 대처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사각지대란 아무리 주의를 기울여도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부분이므로 그것이 있다는 사실을 항상 인지하고, 사각지대를 만나기 쉬운 상황에서 더욱 조심하며, 자신의 운전 솜씨를 과시하기 보다는 교통 흐름을 살피는 것이 운전자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자세라는 의미이다. 또한 저자가 말하기를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의 아름다움은 비록 고릴라를 볼 수 없었다 할지라도 패스를 정확하게 셌다는데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살면서 착각으로 놓치거나 실수하는 부분이 있다 할지라도 주어진 상황에 대해 최선을 다했다면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여유를 갖는 다는 것. 그것이 바로 착각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삶의 미학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