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걷고 싶은 길 1 : 홋카이도.혼슈 - 도보여행가 김남희가 반한 일본의 걷고 싶은 길 1
김남희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 서평>
'길'이란 미지의 세계에 대한 아련한 동경으로 한껏 부풀어 발가락을 간질간질하게 하는 단어이다. 길을 떠올리면 인간으로서 갖지 못하는 더듬이가 생겨나고, 도시인으로 퇴화된 관절에 생기가 가득차 축지법이라도 가능할 듯 하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걷고싶은 길>은 제목부터 나를 사로잡았다. 왠지 이 책과 함께하면 그동안 무뎌졌던 걷기본능이 충만해지면서 마음으로부터 소요하는 기쁨이 가득찰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보여행가의 걷기 여행은 내가 상상했던 수준이 무색하게 씩씩한 행군과 탐험으로 가득 차 있었다. 여유를 잡고자 늘어진 마음을 조금 끌어당기지 않으면 이 발랄한 여행가의 전진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정작 본인은 최악의 길치에 지도를 잘 볼줄 모르는 치명적 결함이 있다 너스레를 떨지만 2년 동안 9번이나 일본을 넘나들은 열정과 탐색지에 대한 사랑은 마치 그곳에서 태어난 사람인양 거칠 줄을 몰랐다. 이에 더해 순간을 포착해 내는 사진 솜씨와 가는 곳마다 사람들과 어우러져 여행을 더욱 풍성히 만드는 재주는 타고난 여행유전자를 물려받은 그녀임을 실감하게 했다. 

우리에게 친숙한 일본의 대도시들과 관광지를 벗어나 보다 깊은 멋과 맛으로 이어가는 <일본의 걷고싶은 길>은 이렇게 그녀만의 유쾌함과 훈훈함으로 가득하며, 그 가운데 자연과 생태계의 소중함을 돌아보게 하는 사뭇 진지한 시간들을 제공한다. 

 

<1권 서평>
이 책의 1권은 홋카이도와 혼슈를 중심으로 계절의 흐름에 따라 이동한다. 현 시점인 여름부터 시작하여 가을에서 겨울, 그리고 봄에 이르는 여정은 일본의 자연풍경을 위주로 진행되간다. 초반부터 시작되는 홋카이도의 산행은 앞으로의 여정이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음을 예고하며 신비로운 안개와 더불어 서늘하고 시원한 풍경을 자아낸다. 이름도 유명한 후지산, 비밀화원, 라벤더가 흐드러진 히노데 공원을 지나다 보면 '일본의 자연은 이렇구나...'하는 경이로움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특히 일본의 산책로들은 전혀 인공적인 느낌이 없어 자연을 존중하려는 그들의 노력이 놀랍고도 부러웠다.  

혼슈는 지천에 하늘과 절벽들로 가득한 풍경으로 시작되어 쓰미고같은 옛 마을들로 이어진다. 홋카이도부터 여름의 풍경과 함께 산행을 해 온 탓인지 단아한 옛 마을에서의 가을 걷기는 휴식같이 다가온다. 곳곳이 등장하는 단풍의 눈부신 색채와 철이른 눈들을 바라보고 있자면 어느덧 8월의 더위가 무색해지는 느낌이다. 이후에 방문하는 슈가쿠인 리큐, 가쓰라 리큐는 일본 정원의 정수를 보여주는 풍경들로 일본의 전통문화를 탐색할 수 있었고, 일본을 대표하는 벚꽃 가득한 사진들, 친구들과의 계단 콘서트 이야기들과 함께 봄볕만큼 따사로운 온정으로 마무리 하고 있다. 

1권의 많은 부분은 산행과 산책로들이 등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일본의 지인들과 함께한 사연들, 방수바지도 없이 험준한 다이쎄스 산에 올라가겠다는 저자의 엉뚱한 열정들은 어디에서나 돌발적으로 계속된다. 그리고 이 책의 첫머리에 등장했던 한 구절의 명언을 다시금 떠올리며, 여기에 묘사된 삶을 이뤄나가는 저자의 한걸음 한걸음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중요한 것은 안락한 삶을 이끌어 가는 것이 아니라, 충만한 삶을 느끼는 것이다. 그것이 고통일지라도. -장 그르니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