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융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미국 금융의 탄생 - 알렉산더 해밀턴과 앨버트 갤러틴의 경제 리더십
토머스 K. 맥크로 지음, 이경식 옮김 / 휴먼앤북스(Human&Books)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 금융의 탄생

 

 어릴 적부터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멋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키도 크고, 얼굴은 하얗고, 뭔가 우리보다 우월한 사람인 것 마냥 느껴진 적도 있습니다그리고 조금 철이 들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만약에 우리의 경재가 그들보다 발전해 있다면, 그들은 우리의 한국어를 배우려 할 것이고, 한국인을 선망할까? 제 결론은 그럴 것이다.” 였습니다. 결국 경제가 거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전부는 아니지만요)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미국입니다. 지금은 세계의 보안관 행세까지 하는 나라가 되었으나, 초기에는 그저 여러 이민자들로 구성된 부실한 나라였습니다. 그랬던 미국은 어떻게 지금과 같은 경제 강대국으로 거듭날 수 있었으며, 그 시작은 어디서부터 였을까요?

 

이번에 읽은 미국 금융의 탄생이란 책은 초기 미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펼칩니다.



 


 

 

미국 금융의 탄생은 경제서라기 보다는 두 명의 중심적인 인물인 알렉산더 해밀턴앨버트 갤러틴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전대기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 해밀턴과 앨버트 갤러티은 미국 초기 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들입니다. 미국이 초기에 독립을 선언한 이 후, 정치적으로는 독립하였지만, 경제적으로는 더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당시 미국인들은 빚을 지는 것을 악덕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두 명의 인사를 오히려 빚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미국의 발전을 이끕니다. 덕분에 미국은 타국보다 빠르게 농업에서 제조업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고, 결국 지금의 강대국 미국으로써의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알렉산더 해밀턴]

 

 

 


[앨버트 갤러틴]

 

 

이들의 공격적인 경제 정책이 지금까지 이어진 탓일까, 현재 미국은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빚을 지고 있고, 그 액수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앞으로 미국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이 문제를 대해 경제사 적으로 중요했던 두 인물의 결정을 통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사실 국가가 가진 부채는 단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 또한 많은 빚을 지고 있고, 현재도 빚을 지고 나중에 갚을 것이냐, 일단 허리띠를 졸라맬 것이냐 라는 문제에 대한 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마지막 옮긴이의 말처럼, 이들의 정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애국심" 덕분이었습니다. 단기적인 이익이나, 자신의 인기를 위한 정치, 정책을 펼친것이 아닌, 진정으로 나라를 위해 혼심을 다했습니다. 요즘 너무나도 많은 정치인들이 애국심 보다는 이기심에 치우치는 경향이 많은 이때에 꼭 기억해야할 덕목이 아닌 가 싶습니다.

 

시대적인 배경은 다르지만,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습니다. 역사를 돌아보는 것을 통해 지금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게 도와 준 미국 금융의 탄생책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4-02-24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