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가지 수수께끼 - 애거서 크리스티 재단 공식 완역본 황금가지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6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0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애거서 크리스티 책을 몇 권 읽어보았는데, 너무 오래되어서인지 스토리라인이 기억나는 것은 몇 권 없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와 <끝없는 밤>만 기억난다. 특히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읽은 것은 중학교 1학년 때였다. 이야기에 압도당해서 앉은 자리에서 숨죽여가며, 한 권을 홀딱 읽은 기억은 지금까지도 생생하다. 나를 사로잡은 최고의 추리소설은 지금까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인 것 같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책 중에 마플 양이 등장하는 소설은 아직 읽지 못했는데, 이 책에 마플 양이 등장한다길래 특별히 이 책을 주문하여 읽게 되었다. 마플양은 금발의 젊고 섹시한 여성 탐정.....이 아니라!!! 할머니이며, 독신으로 평생을 시골마을에서 살고 있으며, 뜨개질을 주로 하는 우아하면서도 영민한 노부인이다.

 어쩌면 애거서 크리스티 자신의 분신일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며, 마치 점쟁이처럼 척척 범인을 맞혀내는 열 세가지 이야기 속에 드러나는 마플 양의 매력에 흠뻑 빠졌더랬다. 마플양은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 순위에 등재될 전망이다.^^

 화요일 밤마다 지인들이 모여서 각자가 알고 가장 기상천외하고 미스테리한 일들을 들려준다. 그리고 범인은 누구인지 알아맞히는 것으로 스토리는 진행되고 있다. 

 추리소설치고는 호흡이 매우 짧아서인지(총 열 세가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니), 그야말로 수수께끼를 내고 맞춘다는 느낌이어서 서사를 끌고 나가는 이야기의 힘은 매우 약한 소설이다. 그래서인지, 역시 추리소설은 장편이어야지 감동적인 것이구나, 라는 것을 깨닫게 해준 소설(^^)이기도 하다.

 마플양의 매력을 새롭게 알게 해 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