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가사자기 - 초기선종 능가사의 어록과 전기 선전총서 2
박건주 옮김 / 운주사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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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초판 서문

초기 선종이 주로 『능가경楞伽經』의 심요에 의지하여 수지하고심인상전 종류이었기에 그 선사들을 능가사라 칭하고,
한그 선법을 능가선楞伽禪, 그리고 그 종을 능가종이라 칭한다.
이와 관련한 몇몇 기록이 단편적으로 전하여 왔으나 선종 후대에는거의 망각되었다. 약 1세기 전 돈황에서 초기 선종의 본모습을 전해주는매우 중요한 자료들이 발견되었다. 그 가운데 일부 주요 자료를 들면『전법보기傳法寶』 『능가사자기』·『역대법보기歷代法寶記』, 『이입사행론장권자二入四行論長卷子』(『달마론』·『남천축국보리달마선사관문南天竺國菩提達摩禪師觀門』‧『수심요론修心要論』·『무심론無心論』・『절관론絶觀論』 『대승무생방편문大乘無生方便門』. 『대승오방편大乘五方便』‧『남양화상돈교해탈선문직료성단어』·『보리달마남종정시비론』. 『남양화상문답잡징의』·『증심론證心論』 『대승북종론』. 『대승개심현성돈오진종론』·『요성구了性句』등이다. 모두 대략 7세기에서 8세기 사이에 저술되었다. 초기 선종의 선법이 후대에 상당 부분퇴색하고 변질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통해 본래의 선법(능가선)과전통을 되찾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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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이러한 자료의 소개와 해설이 일본이나 중국에 비해상당히 늦었다. 다행히 1990년에 양기봉 선생이 늦게나마 - P7

이가운데 『전법보기』와 『능가사자기』 및 「역대법보기를 유전성산柳田의 역주본(『初期◯禪史I·Ⅱ』,東京:築摩書房,1971: 1979)을 국역하여 소개하였다 (초기선종사 I·II』, 김영사, 1990). 역자가 약 10여년 전에 능가사자기를 처음 접하게 된 것도 바로 이 책에 의해서였으니 양 선생님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역자는 1997년에 7권본『능가경』인 『대승입능가경』을 역주하여여래심지문이란 제명으로 출간하였고, 이어서 초의기 선종의 여러 자료를 번역 출간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이미 국역된세가지 자료 외에 몇 종류를 번역 중에 있었는데, 지난해(2000년)여름 전남 곡성의 성사청화큰스님께서 앞의계시는능가사자기』 국역이 만족스럽지 못하니 새로 번역해보라는 말씀을하셨다. 역자도 그전부터 동감하던 바여서 다른 작업을 제쳐두고 이번역에 임하게 되었다.
본 역주는 앞의 유전성산의 역주본에 실린 원문을 저본으로하였다. 단지 저자 정각의 서문인 『능가사자기서는 유전성산의 후저後著『初期禪宗史書硏究』(경도, 법장관, 2000)에 실린 서문을 저본으로 하였으되, 여기에는 근래 새로 발견된 맨 앞의 한 단락이 빠져있어 이 부분은 앞의 역주본에서 전재하여 실었다.
유전성산의 본문 해석에 따를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그러나유전성산의 역주본에서 특히 상세한 주석은 대단한 노작으로 본 역주에서 큰 도움을 받았고, 이 부분은 상당 부분 그대로 또는 수정 보완하거나줄여서 채록한 곳이 많다. 단지 그 주석에서 따를 수 없는 해설이나번잡할 정도로 지나친 분량의 내용과 긴요하지 않은 부분은 채록하지않았다. 그 외로 필요한 사항은 새로 주를 첨가하였다. - P8

그리고 유전성산의 역주본과 그 국역본에 능가사자기』와 함께수록된 전법보기』의 내용은 단순한 일화 형식의 전기인 까닭에, 이를수록하는 대신 보다 중요한 내용이 담긴 「출삼장기집出三藏記集』과「속고승전』에 실린 몇 분의 초기 능가사 전기를 번역 수록하였다.
청화큰스님께서는 가지고 계시던 유전성산의 역주본을 주시고자몸소 무안 혜운사까지 다녀오시는 노고를 아끼지 않으셨고, 나중에는격려금도 주시었다. 지리산 백장암의 영관스님께서는 새로 나온 유전성산의 신서를 멀리 일본에 주문하시어 전해주셨다. 실로 고마운 마음금할 수 없다. 이 모두 정법의 천양을 위한 회심의 거사할 것이다.
근래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출판계의 사정에도 불구하고 본서의출간을 맡아 힘써 준 운주사 식구들에게 감사드린다.

이 무상의 법문 펼쳐 주시고 전하여 주신불보살님과 조사를 비롯한 여러분께찬탄과 깊은 감사 드리오며이 법문 한량없이 홍포되고수지실행자 모두 원과圓성취하길기원하나이다.

나무아미타불!

2001. 6.
박건주 - 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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