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파니 Z - 토마스 프레이의 미래산업 대비전략
토머스 프레이 지음, 이지민 옮김 / 구민사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전 부터 가장 핫한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빅데이터, 드론, 스마트카, 무인 자동차, 인공지능 등이 눈부시게 발전하는 것을 몸으로 실로 감동받고 있는 요즘 입니다. 얼마 전에는 알파고와 바둑대결로 세간의 화제가 되었는데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기는 놀라운 역사적인 순간을 만드는 것을 목격하고 정말로 이제 인간이 할 수 없는 영역을 넘어서 로봇들이 대신해줄 날이 얼마 안남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도서 <에피파니 Z>를 보자마자 앞으로 어떤 직업들이 사장되고 다른 직업들로 가득 메워진다고 하니 더 읽고 싶었습니다. 제 직업이 이러한 ICT 쪽의 직업이다 보니 더 궁금할 수 밖에 없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보고 싶은 마음에 읽기 시작했습니다.

 

"1. 미래는 자연적인 힘의 일부다. 미래는 우리의 참여 의사와는 관계없이 발생할 것이다.
 2. 눈에 보이지 않는 '인식의 영역'이 현재와 미래를 구분 짓는다.
 3.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미래는 각기 다르다.
 5. 미래는 기존의 관성을 배경으로 형성되고 있다.
 6. 예측은 개연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미래는 대부분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느리게 변화는 안정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7. 미래는 인산 중심적인 힘이 아니라.
 10. 미래는 힘과 에너지로 가득 차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눈에 보이는 자료와 데이터를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고 사람 중심적으로, 유한한 자원을 중심으로 발전을 느리게 했지만, 앞으로는 무한한 가능성으로 예측불가하게 변화무쌍할 정도로 급격히 무한한 에너지를 가지고 과거와의 연결성을 가지고 변화를 겪게 될 것에 많은 기대와 흥미를 가지게 되는 미래였습니다.
천천히 변화를 하면서 잘 적응했던 우리였지만 앞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삶을 어떻게 하면 잘 적응하면서 변화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잘 모색해주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잘 적응하고 잘 대처하는가가 어떻게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가르켜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